• 최종편집 2024-03-27(수)
 
j-1.jpg
 구속적 유비(redemptive analogy)란 “모든 문화는 ‘하나님의 구속의 진리’를 전달할 수 있는 나름대로의 문화적 지식인 통찰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 원리는 돈 리챠드슨(Don Richardson)의 『화해의 아이』(Peace Child)라는 책에서 제안되었다. 리챠드슨은 구속적 유비를 “인간의 여러 문화를 여는 열쇠로 다른 문화권을 상대로 하는 복음전도의 한 방법으로 신약이 인정한 접근방법”이라 말한다. 그와 그의 아내 캐롤은 1962년 네덜란드령 뉴기니아(현재는 인도네시아영토)의 이리안 자야(Irian Jaya)의 사위(Sawi)부족이 거주하는 마을로 들어갔다. 사위족은 적들의 머리를 사냥하여 그 해골을 배게 삼아 자는 아주 호전적인 족속이었고 그들에게는 선교사가 이해할 수 없고 선교의 큰 걸림돌이 되는  아주 독특한 세계관이 있었는데 그것은 “배반”이 그들 부족의 삶의 이상으로 여기는 것이었다. 그들에게 있어 가장 이상적인 살인과 배반의 방식은 오랜시간 우정을 가장하여 적을 안심시켜 놓고 살해하는 것이었다. 즉 거짓으로 상대방과 친분을 쌓은 후에 배신하고 죽이는 것이다. 이러한 그들의 세계관 때문에 예수님의 수난사건을 이야기 했을 때, 그들은 가룟 유다를 가장 위대한 영웅으로 인정하기에 이르렀고 그들은 성경의 내용중에 예수님을 파는 장면에서 환호하며 큰 관심을 보였다. 하지만 리차드슨 선교사는 그들의 문화 안에서 하나의 접촉점을 발견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화해의 아이”였다. “화해의 아이”란 두 종족 간에 충돌이 발생했을 때, 두 종족에서 어린 아이 한명씩을 교환하는 것이다. 결국 화해의 아이를 통해 그들은 평화를 이루게 되며 화해의 아이가 살아 있는 동안에는 두 종족간의 평화는 계속 유지되는 것이다. 리차드슨 선교사는 이러한 “화해의 아이”를 복음을 전하는 선교의 접촉점으로 삼게 되었다. 결국 그는 “화홰의 아이”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를 제대로 증거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처럼 선교사는 선교지 문화가운데 숨겨져 있는 구속적 유비를 발견해내야 한다. 그를 통해 성경의 구속적 진리를 전달할 때 보다 효과적인 복음 전파가 가능하게 되기 때문이다.
말레이시아 이반족의 동물 희생은 이반족 문화에서만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세계 여러 부족 안에서 발견되고 있다. 허석구는 유진 니다(Eugene A. Nida)의 글을 인용하여 동물희생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한다. 모든 사람들은 죄를 위한 희생제사 개념 즉, 죄를 범한 사람을 위해 대신하여 죽임당하는 동물에 대하여 익숙해져 있는 것은 확실하다... 죄를 위한 희생은 셈족에게 탁월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아프리카의 몇몇 부족에게도 나타나며, 이로쿠오이스(Iroquois)부족에게는 흰 개를 바치는 희생이 있다. 어쨌든, 자신의 죄를 대속하는 사실보다는 그들의 성난 신들과 사악한 영들에게 대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은 더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것이다 산에 있는 자연석 제단 위에서 닭 한 마리를 제사하는 남부 멕시코 인디언은 죄에 대한 확신을 갖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가족을 병들게 했던 영들을 달래고자 하며, 희생을 통하여 영의 난폭함과 예측할 수 없는 요구를 만족 시키고자 할 뿐이다.
이반족 역시 그들의 삶 전체에 동물희생에 대한 관습이 포함되어 있다. 건슬란은 이반족 제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수뜨리브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건슬란은 어떤 범칙(犯則)을 무효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종교제의로서 (1) 닭 희생의 피를 흘림 (2) 흘린 그 피를 어떤 이에게 바르거나 접촉하는 것을 포함한다.” 하지만 건슬란이 닭의 피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이반족들은 주로 닭의 사용하지만 사건의 크고 작음에 따라 돼지피를 사용하기도 한다.
보르네오의 밀림 깊숙한 정글에서 살던 이반족들은 정령숭배자들이다. 깊은 정글 숲속은 늘 그들에게 두려움을 안겨다 준다. 특히 이반족들은 귀신이나 악몽에 대한 두려움을 강하게 느낀다. 이는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각 롱하우스에 영적 리더인 뚜아이 부롱을 두는 것과 그들의 권한을 봐도 증명이 된다. 이렇듯 이반족들은 농사를 지을때도, 병에 걸렸거나 악몽을 꾸었을 때, 롱하우스를 건축할 때, 약혼·결혼식 및 장례식에도 피흘림의 제의를 실시한다. 오늘은 이반족 속에 있는 문화적 요소들을 찾아내어서 구속적 유비를 적용하는 문제에 대해서 간단히 기술하였다. 다음 호에서는 구체적인 선교 방법론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www.worldcan.co.kr(세계로선교신학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구속적 유비를 통한 이반족 선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