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10-1.jpg
 미국 감독교회 뉴왁 교구 감독이었던 존 쉘비 스퐁이 <성경과 폭력(The Sins of scripture)> 4장에서 동성애 문제를 다루면서 <소돔 이야기>에 대한  나름의 해석을 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먼저 “소돔” 이야기는 전체의 맥락에서 다루어야 할 필요가 있다면서, <창세기> 18장 1절에서 19장 38절까지를 한 묶음의 자료로 삼아야 한다고 역설한다. 그러니까 아브라함이 마므레 상수리나무 곁에서 세 사람의 나그네를 맞는 일에서 시작하여, 롯과 그의 딸들이, 소돔과 고모라의 유황불을 피해 나온 후, 부녀간의 근친상간을 통해서 모압과 암몬 족속의 조상을 출산하는 일로 끝을 맺는 모든 이야기를 다루어야 한다는 것.
그것은 이 이야기가 자주 “동성애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부정적인 입장을 과시하기 위해서” 이용되어 왔기 때문이라는 것. 일부 해석자들의 편견이 아버지를 술에 취하게 해서 근친상간을 하는 이야기를 비열한 인간성의 한 측면을 부추기는 반 동성애적 본문으로 둔갑하게 만든 책임을 묻기도 했다.   
아브라함이 주님이라 부르는 분과 후에 천사로 확인되는 두 사람을 극진히 대접한다. 그들은 아브라함의 부인 사라의 임신을 예고한다. 엿듣고 있던 사라가 기력이 쇠진한 그녀에게 어찌 그런 즐거움이 있으랴(창 18:15)하며 웃음을 터뜨리자, 천사가 그녀를 나무랐고, 웃지 않았다며 시치미를 떼는 사라에게 ”아니다. 너는 웃었다“ 하고 윽박지른다.      
무대는 소돔으로 바뀐다. 주님이 장차 크고 강한 나라의 조상이 될 아브라함에게 소돔 성 징벌을 귀띔해주자, “주님께서 의인을 기어이 악인과 함께 쓸어버리시렵니까?” 하고 아브라함이 흥정에 나선다. 소돔에 거주하는 조카 롯과 그 가족을 염두에 두었을까, 흥정은 의인 50명에서 시작하여 10명에 이르기까지 끈질기게 이어진다. 이제 이야기는 두 천사가 소돔으로 들어가는 장면으로 진전되는데...  
고대세계에서는 거주민이 나그네를 환대하지 않는 한, 나그네는 안전을 기대할 수 없었기에, 통상적으로 여인이 낯선 고을을 여행하기는 어려웠고, 남성이라 할지라도 성적 학대의 대상이 되는 일이 드물지 않았다.
해질 무렵 소돔의 사나이들이 낯선 두 남자를 찾아 나서지만, 롯이 집에 보호하고 있는 지라, “젊은이 노인 할 것 없이 모든 남자가(19:4) 롯의 집을 둘러싸고 성적 유희를 하도록 두 사람을 내놓으라고 강요한다.
롯이 타일러 보지만, 수그러들 기미를 보이지 않자, 자신의 두 딸을 내줄 터이니 “자네들 좋은 대로 하게” 하고 제안한다. 롯은 딸들과 논의할 필요도 없었다. 아마도 두 딸의 약혼자들이 폭도들 틈에 끼어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와 같은 일은 <사사기>에 등장하는 흡사한 이야기에서 실제로 일어난 일이기도 하다. (삿 19장 참조)
사나이들이 집안으로 쳐들어오려 하자, 천사들이 롯과 그 가족에게 성을 떠나기를 강권한다. 결국 의인 열을 찾지 못한 소돔은 멸망하는데, 폭력에 개입했던 딸들의 약혼자들에게도 기회가 주어졌을 터이지만, 천사가 눈을 멀게 한 때문인지 그들은 기회를 흘려보내고 만다. 롯의 가족이 성을 떠나자 유황불이 내리친다.
처음에는 소알 성으로 들어갈까 생각하던 롯은, 의지할 곳이 없는 이방인이 당할 고초를 떠올리고, 산으로 오른다. 롯의 아내는 뒤돌아보지 말라는 경고를 지키지 못해 소금 기둥이 되고.  
동굴 속에 기거하는 롯과 두 딸. 딸들은 보장받을 수 없는 앞날을 두고 고민한다. 아버지만이 이용 가능한 유일한 남자임을 어쩌랴. 아비를 만취케 하여 잠자리를 함께 하는데... 근친상간을 통해서 태어난 아들들이 모압과 암몬.  
고대 성경에서 원시적인 신관들이 얼굴을 내미는 일은 드물지 않지만, 더러 이런 이야기는 동성애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부정적 견해를 과시하기 위해서 이용되어 오곤했다. 소돔과 고모라의 남자들이 두 방문객을 윤간하겠다고 열을 올리는 이야기로만 읽어서, 신실하게 사랑하는 동성애자들까지도 저주하기 위한 문헌으로 인용하고 있다는 것. 비뚤어진 축자 화(literalization)를 통한 왜곡된 메시지로 동성애에 대한 혐오적인 편견에 힘을 보태고 있다는 것이 스퐁의 이해이고 보면...
                   enoin34@naver.com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스퐁의 소도미(sodomy)이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