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j-1.jpg
 21세기 지구촌 상황 안에는 극단적 문명의 충돌이 상존한다. 특히 선교사 타이틀로서는 이슬람교 지역에서는 거주하기가 불가능하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증거 하는 삶을 사는 선교의 전략은 생활을 통해서 그리스도의 향기를 나타내는 길 밖에 없다.
신 한류와 선교 환경을 이야기 하면서 존재 선교의 무기는 한류가 가진 장점을 활용하는 길이 최선이라고 생각한다.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는 것이 요리이다. 인간은 먹지 않고는 살 수 없다. 따라서 김치, 불고기, 떡볶이 같은 한국 요리를 가지고 접촉점을 삼는 계기를 마련해야 하겠다. 필자의 제자 가운데 서울의 이태원 골목에서 무슬림들을 위한 사역을 하고 있는 이가 있다. 가끔 그곳을 방문할 때면, 다양한 음식을 마련해 놓고 한국 문화 체험을 유도하면서 선교하는 모습을 본다. 참으로 좋은 선교전략이라고 생각 된다
신 한류 속에서의 선교전략 가운데 하나는 한국어의 활용이다. 한국어라는 우리문화유산에는 생활양식, 전통문화, 대중문화, 역사 등의 다양한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한국어는 다언어주의의 관점에서 존재하는 모든 언어와 동등하게 존귀한 가치를 지니는 인류의 무형 문화 유산이다.
김세진은 CIS지역 국가들 중에서도 카자흐스탄과 우즈베키스탄은 한국의 영상물에 대해서 관심이 높은 편이라고 하였다. 특히 2000년도 이후 그루지아와 우크라이나 등에서 국민들의 민주화열망과 함께 키이블 TV와 위성방송 같은 방송 시장의 확대와 함께 한국드라마의 인기과 한국어 및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고 하였다.
해외의 한국어 학습자들을 크게 두가지 관점에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첫째는 실용적, 실리적 목적으로 공부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을 우리는 실재적 학습자라고도 할 수 있으며 학습 관심도는 매우 높다. 둘째는 한국문화에 대한 호감으로 인한 학습자이다. 이들을 잠재적 학습자라고 표현해 볼 수 있다.잠재적 학습자들의 특성은 한류 콘텐츠에 호감을 갖는다는 것이다. 즉 TV 드리마, K-Pop, 게임, 에니메이션 등이다.
  특정한 국가의 문화에 익숙한 수용자들은 해당 국가에 대한 친밀감을 갖게 된다,. 아시아 국가들은 한류라는 문화적 흐름을 통해서 한국에 대한 국가적 이미지를 제고시켰으며, 경제적으로는 한국에 대한 외국 관광객 유치, 한국 상품에 대한 수출 증대를 통해서 문화 산업이 지닌 경제적 효과를 증대되고 있음을 증명해 주고 있다.
오문경은 한국어의 국외 보급에 있어서 “한국어 국외 보급과 연계 할 수 있는 ‘타 산업’과의 연계를 통해서 한국어의 국외 보급의 생태계를 확장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라고 정책 기조의 전환을 주장하고 있다. 이는 매우 적절한 지적이다. 여기에서 ‘타 산업’이라는 부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를 선교에 적용해 보면 사역자들의 선교를 위한 도구로 자리매김 할 수 있다는 해석이 나오게 된다.
한국어를 통한 한류의 확장은 구심력의 유학생들을 한국에 불러 올 수 있다. 즉 잠재적 한국에 학습자들을 계발하고, 교육하며, 훈련하여 국내의 대학 현장에 유입시킴으로서 국내 선교 현장을 확충 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가 있다. 국내의 유학을 통해서 선교사역자로 훈련된 유학생을 자국에 귀국 시켜 사역자로 활용함으로서 원심력의 선교를 달성하수 있게 될 것이다.
한국어의 선교적 활용을 위해서는 먼저 한국어교원자격을 가진 선교사를 양성해야 한다. 한국어교원양성 기관은 국립국어원이다. 이 기관은 2급과 3급 자격과정의 교육을 주관하고 있다. 특히 3급 과정은 120시간의 강의와 실습을 통한 교육을 실시한다. 참고로 필자의 사역기관인 세계로원격평생교육원 에서는 3급과정의 교원 수료증을 수여하고 있다.
요즈음 이 기관에 많은 문의들이 오고 있다. 목회를 마무리할 즈음에 자신이 가진 삶의 자원을 선교지에서 보내면서 하나님 나라의 상급을 기대하는 목사님들과 선교를 준비하는 예비 선교사 그리고 국내의 다문화 사역을 위한 분들이 한국어를 가르치기 위한 준비를 하는 듯하다. 결국 한국어는 선교사들을 위한 준비된 도구임을 알 수 있다. 우리민족의 고유 언어를 쓰신 하나님을 찬양한다.
www.worldcan.co.kr(세계로선교신학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신 한류와 선교환경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