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크기변환_하야 김남준.png
 
한국교회의 살아있는 지성으로 손꼽히는 김남준 목사(열린교회)가 교계 인터넷 하야방송(국장 유성헌)에 출연해 자신의 저서 교회와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북 토크를 진행했다.

 

먼저 김 목사는 이 책에 대해 교회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게 해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매주 교회를 나가면서도 진정한 믿음을 갖지 못하고, 타의적 신앙에 머무는 이들을 위해 교회와 신앙의 참된 관계를 통해 고민에 대한 현실적 조언을 펼친 것이라고 소개했다.

 

교회의 위기와 분쟁, 목회자의 타락 등 기독교가 사회적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는 현실에 대해서는 주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교회의 모습을 크게 훼손하는 일이다며 진지한 반성을 촉구했다.

 

김 목사는 교회 안에서 온갖 다툼과 미움이 발생하고, 진리를 앞세워 서로를 정죄하는 일들이 너무도 쉽게 일어나는 것이 오늘날 우리가 처한 현실이다면서 이는 교회 본연이 가지고 있는 사랑의 원리를 크게 거스르는 일로, 그 어떤 변명으로도 정당화 될 수 없는 것이다고 비판했다.

 

하나님의 창조원리 중 죄와 인간의 관계에 대해서는 하나님께서는 죄를 만드시지 않으셨지만, 인간 속 죄를 통해,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의지하게 만드신다면서 죄 때문에 오히려 하나님을 간절히 찾고 의지하게 되며,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실히 깨닫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회 역시 마찬가지로, 교회가 완전했다면, 우리의 신앙은 매우 교만해졌을 것이다면서 그 불완전함이 우리에게 하나님의 은혜를 갈구하는 고백을 하게 한다고 덧붙였다.

 

김 목사는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이 사랑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 깨달았으면 하는 바램을 전했다. 김 목사는 사랑의 진정한 의미는 서로에 대한 온전한 이해와 배려서로의 다름을 인정하면, 결코 다툴 일도, 미워할 일도 없다고 말했다.

 

크기변환_교회와.png
 
한편, 김남준 목사는 목회 외에도 현재 총신대학교 신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후학 양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깊이 있는 신학과 날카로운 식견으로 정평이 나있는 김 목사는 간 영국 퓨리턴들의 설교와 목회 사역을 연구하며, 아우구스티누스를 비롯한 보편교회의 신학과 칼빈, 오웬, 조나단 에드워즈와 17세기 개신교 정통주의 신학에 남다른 조예를 갖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기독교 출판문화상을 수상한 예배의 감격에 빠져라거룩한 삶의 실천을 위한 마음지킴이를 비롯해, ‘깊이 있는 주기도문’, ‘인간과 잘 사는 것’, ‘교회와 그리스도의 고난등 다수가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남준 목사 “하나님은 죄를 통해 인간을 의지케 하신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