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j-1.jpg
 필자는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에서 25여년 동안을 거주해 왔다. 수원시는 정조대왕의 화성으로 더욱 유명하다. 지역의 특징적 요소는 물이 많다. 특히 율전동은 밤나무 숲으로 되어 있어 가을이면 더욱 풍성함을 느끼고 있다. 학교에서 은퇴를 하고 지역을 거닐다 보면 많은 생각들이 삶의 자리에서 스쳐가게 된다. 그리고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 남다른 애착을 느끼게 된다. 사실 수원이 가진 지리적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원은 친환경적인 도시이다. 이는 물이 많고 사방으로 산이 두러 있어서 공기도 맑고 물이 많은 곳이다. 둘째는 역사적인 유물이 많은 도시이다. 우선 정조가 세운 화성이 있다. 정조는 1792년(정조 16년) 초여름, 정약용에게 성을 축조하는데 유용한 도구를 개발하라고 지시하여 거중기를 고안하게 하였다. 성의 축조 가운데 동원된 인부에게는 급여를 지급하였고, 공사에 사용된 자재, 인건비 등을 모두 기록하여 남긴 것이 특징이다. 셋째는 교육적인 도시이다. 성균관대학교, 아주대학교, 수원대학교 등을 비롯한 많은 대학들이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넷째는 첨단 기술 집약적 도시화 사업을 실천하고 있다. 최근 수원시와 성균관 대학이 공동으로 수원 테크노 파크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를 통해서 양질의 직업군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수원시 율전동 에는 밤밭노인복지관이 있다. 이 기관은 주위의 수없이 많은 노인들에게 다양한 복지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비록 이용해 본적은 없지만 소문에 의하면 참으로 중요한 일들을 하고 있다고 들었다. 한국의 산업화와 경제발전의 영향은 의료기술을 가져왔다. 국민이 평균 수명은 증가시키고 인구의 고령화를 급증하게 만들었다. 또한 사회 구성원의 구조적 변화는 그동안 전통적으로 부양해 왔던 노인에 대한 의무가 사라지게 만들었다. 결국 노인인구의 증가는 경제적, 소외적 감정과 같은 사회 문제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1981년 6월 5일 노인복지법이 제정되었다.
  이제 우리는 노인과 지역사회복지를 연관 시키지 않을 수 없다. 홍현미라는 지역사회복지란 ‘지역사회 수준에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구성원들의 안녕과 복지가 바람직하게 이루어진 상태, 혹은 이러한 상태를 지향하는 개념’이라고 말했다. 서상식도 노인문제를 지역사회복지문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중요한 포션으로 언급하였다. 그는 “우리나라처럼 빠는 고령화가 진행되면 사실상 별다른 준비 없이 고령사회를 맞이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사회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우려 된다”라고 언급하였다.
밤밭노인복지관은은 2014년 사회복지법인 한국장로교복지재단(수원성 교회)이 수원시로부터 위탁받아 운영을 시작한 노인복지전문기관이다. 참고로 수원성교회는 경기 수원시 장안구 덕영대로439번길 18-10에 위치해 있으며 3,000여명의 성도들이 신앙생활을 하고 있다. 이 교회를 통해서 설립된 밤밭노인복지관은 어르신들을 위한 상담.여가. 사회참여를 비롯하여 지역사회 협력과 경로당혁신에 이르기까지 활발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기관은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영양사, 물리치료사, 조리사, 회계 사무원, 시설관리, 미화원,간호조무사, 운전기사, 헬스트레이너, 전문상담사에 이르기까지 각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아울러 자원봉사자, 후원자, 사회복무요원 그리고 수원시청 관계 공무원분들의 도움을 받아 아름다운 밤밭노인복지관을 만들어 가고 있다.
밤밭노인복지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사업을 개괄 몇 가지만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정서생활지원사업이다. 이는 어르신들의 심리·정서적인 어려움을 파악하여 문제 해결과 예방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상담 전문가 및 도우미를 통해서 법률, 세무, 영양, 구직, 집단, 심리상담을 하는 사업이다. 둘째는 평생교육지원사업 프로그램이다. 노인의 지적·신체적 특성과 욕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여가활동 및 교육습득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건강하고 보람된 노후생활을 지원한다. 셋째는 사회참여지원사업이다. 이 사업은 “나도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라는 슬로건을 갖고 있다. 이는 어르신에게 축적된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취미와 능력에 맞는 지원활동 연계를 통해서 자신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어르신의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급속화된 노령인구의 증가 속에서 교회는 이들을 대상으로 선교의 접촉점을 복지를 통해서 마련해야 할 것이다.
www.worldcan.co.kr(세계로선교신학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지역복지와 교회의 선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