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가톨릭교회는 “주교가 있는 곳에 교회가 있다”고 말한다. 주교가 사제를 양육하고 교구를 세우며 양떼를 모우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기독교는 “목사가 있는 곳에 교회가 있다”. 목사가 양떼를 모으고 말씀으로 양육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그리스도로부터 사명을 받아 목회자로 세움을 받은 목사가 중요하다.
어떤 공동체든 지도자가 없으면 그 공동체는 흩어지게 된다. 특히 교회는 훈련받은 지도자가 없으면 믿는 도리를 오해하여 미신에 빠지게 된다. 목회자의 양육이 교회의 존폐를 가름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목회자 양육은 교회가 교육도, 투자도 직접 감당해야 하는 중대한 선교사역이다. 
가톨릭교회는 목회자사제 양육에 있어 그 교육에 필요한 경비를 가족이나 개인에게 일체 지우지 않는다. 전액 소속 교구와 출신 교회가 장학금으로 부담한다. 그런데 기독교는 신학교 수업료부터 목사안수에 드는 경비에 이르기까지 모두 가족이나 개인에게 부담시킨다. 몰론 이는 교파마다, 각 지역 교회마다 다를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한국교회는 단 한 푼의 돈도 투자하지 않고 다 양육된 목회자를 월급 몇 푼 주고 일꾼으로 데려다 부려 먹는 것이다. 그러면서 ‘목사의 사명감’ 운운하며 희생을 강요한다. 이런 목회자 양육 시스템으론 좋은 일꾼을 양육하기 어렵다.
요즘 한국교회의 신학대학들도 등록금을 마치 사립대학 수준으로 받고 있다. 가난한 신학생들이 감당하기에는 너무 버겁다. 신학교는 그 경영을 교단과 개교회들의 후원금으로 운영하고, 신학생에게는 부담을 지우지 말아야 한다. 일생을 그리스도와 교회를 위해 일할 지도자를 양육하면서 경제적 부담까지 지우는 것은 가혹한 일이다. 그러다보니 신학교를 마치고 나면 빚을 지게 되고, 그 빚으로 인해 돈이 한 푼이라도 더 생기는 임지를 찾게 된다. 이는 참된 목자를 양육하는 태도가 아니다.
성경에 자비량하고 군대에 나가는 사람은 없다고 했다. 군인도 그러한데, 하물며 사탄과 싸우는 교회가 일꾼을 양육하면서 ‘훈련은 네 돈으로 받아라. 훈련에 합격하면 밥은 먹여주겠다’는 지극히 이기적이고 소극적인 태도로 지도자를 양육하는 것은 옳지 않다. 대교단들부터 신학교 운영시스템을 바꾸어라.  오래지 않아 신학 지망생자도 줄어들 것이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교회여, 목회자 양육에 투자하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