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예장 대신총회(총회장 황형식 목사)가 정부와 지자체의 코로나19에 따른 교회 예배 제재 방침에 예배는 정부가 통제할 사항이 아니다며 정면으로 반발하고 나섰다.

 

대신총회는 지난 26일 발표한 긴급 성명서에서 일부 지자체장들과 국무총리, 국회가 나서서 종교집회 금지, 긴급명령, 시설폐쇄, 전수조사, 행정권 발동, 구상권 청구 등을 공공연히 말하고 있다면서 예배의 권한은 하나님께서 교회에 주신 고유한 권한이고 따라서 교회 외에 누구도 예배권 행사를 하거나 제한할 수 없다. 국가가 공권력으로 예배를 강제할 수 있다는 생각은 사회주의적인 발상이고, 이것은 자유 대한민국 헌법에도 반()하는 위헌적인 일이다고 지적했다.

 

교회를 바이러스 확산의 온상지로 비화하는 것에 대해서는 문제를 제기했다. 대신총회는 일부 감염사례로 전체를 일반화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조사에 의하면 현재 교회에서 발생했다는 코로나 확진은 정상적인 교회에서 예배를 통한 집단 감염 사례가 아니라는 보고가 있다면서 몇몇 교회감염을 말하는 경우들은 주로 이단들에 의해서, 혹은 외부에서, 혹은 문제성이 있는 교회에서 감염된 경우이고, 그것도 신천지 이단을 제외하고 전체 확진자의 비율로 보면 극히 소수다고 설명했다.

 

집단 행동 제재에 대한 형평성의 문제도 지적했다. 대신총회는 만일 일부 관공서의 일부 공무원이 확진자라면 정부의 모든 관공서를 폐쇄하고 공무를 중단하라고 강제할 수 있는 일인가? 대중교통시설에서 소수 확진자가 나오면 모든 대중교통을 싸잡아서 운행중단을 강제할 수 있는 일인가? 일부를 전체로 일반화하는 것은 논리비약이다면서 정부의 목적이 전염병 예방인지 예배 중지 인지 분명하게 해야 한다면서 만일 정부의 목적이 예배중지가 아니라 전염병 예방에 있다면 어떻게 예배를 단속할까가 아니라 어떻게 예배를 도울까에 비중을 두어야 한다고 핵심을 짚었다.

 

대신총회는 기독교를 적대시함으로 국론이 분열되는 것을 우려한다면서 정부가 기독교를 마치 코로나19의 원산지나 확산의 온상지로 지목하여 편향된 통제를 강화하면서 1000만 기독교인들에게 또 한 번의 깊은 상처를 주었고, 이에 분노를 느끼게 했다고 비난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신총회 “정부의 목적은 전염병 예방? 예배 중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