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크기변환_차진태 기자 컬러.jpg
 
한동안 정체 되었던 한국교회의 대통합 운동에 또다시 불이 붙을 태세다. 현 한국교회의 가장 영향력 있는 인사로 꼽히는 소강석 목사가 지난 9월 총회에서 원 리더십- 원 메시지라는 시대의 구호를 발표한 뒤, 하나됨에 대한 교계의 열망은 다시 들끓어 오르고 있다.

 

이에 그치지 않고, 한교총의 차기 공동대표로서 내년 자신의 모든 역량을 한국교회 연합운동을 재건하는데 매진할 것이라고 수차례 공언하며, 교계 뿐 아니라, 사회 전반의 기대까지 한껏 받고 있는 상황이다.

 

한기총에서 한교연으로, 그리고 다시 한교총으로 이어지는 연합운동의 3단 분열 속에서 한국교회가 받은 상처는 실로 엄청났다. 물론 하나됨을 위한 시도가 아예 없었던 것은 아니나, 정치적 이해관계에 편승해, 아무것도 내려놓지 못한 그들만의 욕심은 결국 또다른 분열만을 만들어 냈을 뿐이다.

 

언제부터인가 교계에 있어 통합이란 말은 양치기 소년의 늑대가 나타났다는 외침처럼 아무런 신뢰도, 별다른 기대도 주지 못한다. 통합에 대한 의지나 행동은 전혀 보이지 않은 채, 그저 말로만, 문서로만 반복되어 온 통합이란 두 글자는 어느순간 한국교회에 있어 거짓의 또 다른 표현이 됐을 뿐이다.

 

이런 맥락에 ‘One’의 절대성을 주창하는 소강석 목사를 향한 들끓는 기대의 한 편에는 여전히 트라우마 가득한 불신이 자리함을 배제할 수 없다. 마치 거울의 양면처럼 소 목사가 말하는 ‘One’의 뒷면에 무엇이 새겨져 있을지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하지만 이미 바닥 깊이 추락해 앞뒤를 돌아볼 여력조차 없는 한국교회의 상황에서 과연 그 의심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반복된 거짓말에 진력이 난 마을 사람들이 소년을 외면한 순간, 늑대는 나타났다. 그리고 양들은 몰살 당했다. 연합단체의 하나됨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했던 앞선 그들의 행태가 꽤 괘씸하기는 하지만, 그로 인해 하나됨의 사명을 외면한다면, 결국 양들을 잃는 것은 우리 한국교회일 뿐이다.

 

현재 각종 유튜브와 SNS, 온라인을 통해 쏟아지는 소강석 목사에 대한 비난은 단순 유명세라고 하기에는 심히 도가 지나친 감이 크다. 더 안타까운 점은 그 대부분이 한국교회 내부에서 이뤄지는 총질이라는 것이다.

 

한국교회의 하나됨을 외치는 그의 진정성을 의심하면서, 동시에 정부에 굴복했다는 비난을 가하는 것은 현 상황에서 지독한 모순일 뿐이다. 냉정히 한국교회가 가진 지금의 힘을 과연 크다고 볼 수 있나? 분열을 반복한 한국교회의 현재의 모습은 차·포 떼인 장기판이자, 무기와 갑옷을 잃은 군대일 뿐이다. 따지고 보면 최악의 상황에서 그나마 이룬 최선의 결과였다.

 

한국교회의 하나됨은 바로 그 힘을 되찾는 결정적 방편이다. 반 기독교정책에 몰두하는 정부에 더 이상 끌려가지 않고, 기독교의 예배와 정체성을 지켜내기 위해서는 당장 눈 앞의 일로 일희일비(一喜一悲)할 것 없이, 한국교회 연합운동의 회복을 위해 모두가 힘을 한 곳을 모으는데 집중해야 한다.

 

적어도 2021, 한 해 동안만이라도 한국교회 전체가 지난 트라우마는 덮고, ‘하나됨(One)’을 통해 반드시 승리(Win)’하겠다는 절박한 소망을 쏟아내기를 기대해 본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자수첩] 소강석 목사의 ‘One’과 한국교회의 ‘Win’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