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기독교의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접목 시킨 테마파크 형식의 문화공간을 표방하며 오는 2025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는 한국기독교기념관에 대한 의문이 커지고 있다. 한국기독교기념관의 주 콘텐츠 중 하나인 추모관(납골당), 애초에 관할 시의 허가를 받지 않은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본 기념관과 관련해 최근 한 언론은 영업 대행사가 불법 다단계 방식으로 추모관 회원권을 분양했다는 의혹까지 제기한 터라, 한국교회 차원의 사실 확인이 시급해 보인다.

 

먼저 ()한국기독교기념관은 최근 인터넷 언론들을 통해 충남 천안 입장면 연곡리 일대에 연면적 16만평, 대지면적 10만 평 규모의 테마파크형 한국기독교기념관을 건립한다고 밝힌 바 있다. ‘1,000만 기독교인이 하나가 될 수 있는 새로운 성지가 될 것이라는 기대를 내세운 본 기념관은 오는 2025년 중 완공을 목표로 올해 상반기에 착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해당 기사에 따르면 한국기독교기념관에는 예수님 관련 박물관과 다목적 예배홀, 그리고 5만기의 봉안시설을 갖춘 부활의 집(추모관)이 들어선다. 여기에 국내 최대 92m 지저스타워, 노아의 방주, 성도들의 교육과 행사를 위한 연수원과 호텔이 들어설 예정이며, VIP 창립회원에게는 헬스케어, 실버케어, 생활/건강서비스 등 헤세디안 멤버십 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이 중 주목할 것은 문화, 교육, 편의 시설 중에 끼어있는 부활의 집즉 추모관이다. 본 기념관을 관할하는 천안시에서는 애초 이 사업에 추모관을 허가한 적이 없다는 입장이다. 천안시에서는 지난 2018년 말 경 종교집회시설-종교집회장으로 허가했으며, 그 규모도 3천 평이라고 밝혔다. 여기에 허가를 받았다는 3천 평의 부지 역시, 정확히는 현재 경매가 진행 중인 것으로 보인다. 그렇기에 언론에 나온 16만평 부지 역시 과연 확보가 됐는지에 대해서도 자연스레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기념관측이 현재 추모관의 납골기분양 영업을 시작했다는 점이다. 기념관측에 따르면 회원권은 세 종류로 1천만원, 18백 만원, 3천 만원으로 등급이 나뉘며, 이를 개인들이 영업 직원으로 등록 후 이를 영업 판매하게 된다. 부활의 집에 들어설 납골기는 총 58천기로 현재 토목공사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추모관에 대해 인허가가 아닌 신고사항으로 문제가 없다고 밝혔으나, 종교단체가 신고로만 할 수 있는 납골기는 5천기 이하로, 58천기를 안치하고자 할 경우 반드시 허가가 필요해, 이 역시 논란이 예상된다. 

 

여기에 언론을 통해 금번 사업이 기독교하나님의성회(순복음교단) 72개 교단이 후원하고 있다고 설명했지만, 한국교회 주요 순복음 교단인 여의도측, 신수동측, 광화문측 3곳 모두 전혀 모르는 일이라고 밝히고 있어, 기사에 나온 순복음 등의 72개 교단에 대한 정확한 확인도 필요해 보인다

공동취재단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국기독교기념관’ 추모관 허가 미취득 의혹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