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임영천 목사.jpg

 

2021년 올해는 지난해에 이어 유난히도 코로나19’로 인해 시달리고 타격을 받은 해였다. 그래서 우리가 보낸 2021년 한 해를 코로나19의 해라고 표현한다고 해서 조금도 이상하거나 어색할 리 없을 것 같다. 그만큼 올 한 해는 코로나19에 의해 완전히 지배된 해였다. 앞서 두어 차례 백신을 접종했을 때만 해도 무언가 희망이 보이는 것 같았다. 그러나 이후 델타 변이니 오미크론이니 하는 변종들의 위협을 받게 되면서 지금은 너나없이 이른바 부스터샷이라 불리는 추가접종을 받지 않으면 안 될 궁지에 몰리고 있는 실정이다. 만일 이 3차접종이란 관문의 통과 없이는 시민으로서의 정당한 사회생활을 할 수 없는 단계로 접어들고 있는 형편이기도 하다.

 

그러나 우리에게 맞을 수 있는 권리이기도 하고, ‘맞아야 할 의무이기도 한 이 부스터샷 접종의 과정을 넘기기만 하면 모든 게 풀리리라고 기대하는 일 자체도 그렇게 희망적이기만 한 것은 아니라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는 것 같다. 보건행정 당국에서는 앞으로 하루 2만 명의 확진자가 나올 수도 있다는 우려를 이제 공공연히 발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때문에 그만큼 사회 통제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서 하는 예고이기는 하겠지만, 이 일을 당하는 우리 시민들은 절망적인 현실 앞에서 속수무책의 무력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각종의 통제가 시민들의 숨통을 그야말로 숨 막히게 조이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유럽 등의 어떤 나라 국민들처럼 통제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항의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닌 것 같다. 그런 나라들에서 확진자나 사망자들이 더욱 늘어나는 엄연한 현실을 생각해 본다면, 마스크를 쓰지 않거나 접종을 거부하거나 또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무시(거부)한다고 해서 일이 해결될 수 있는 것은 분명 아닌 것 같다. 그러나 문제는, 통제를 가해서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한 노력을 부단히 기울이는 것은 타당한 일이라고 하더라도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정부의 관심두기는 지속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른바 자영업자들, 또는 소상공인들, 그리고 기타 열악한 업종에 종사하는 이들에 대한 배려가 크면 클수록 좋으리라는 것이다.

 

이런 매우 열악한 형편에 놓여 있는 이 나라에 예수께서 오신 날 곧 성탄절을 우리는 맞이하게 되었다. 지난날에는 성탄절이라고 하면 무조건 기분이 좋은 세계적 명절로 생각하고 즐겼던 것이 사실이지만 올해의 성탄절은 전혀 예년 같지 못하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아기 예수께서 오신 날이라고 하여 특히 아동들이 더 좋아하곤 하던 성탄절이었건만 올해는 전혀 그럴 분위기가 못 되는 것이다. 어린이집이니 유치원이니, 아니 초등학교마저도 코로나19의 여파로 대면의 모임이 통제되고 있으며, 또 상당한 수의 어린이 확진자들까지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매우 어두운 분위기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럴 때 우리는 (아기)예수의 힘들었던 시절들을 되새겨 보면서 이 난국을 헤쳐 나갈 어떤 힘을 오히려(역으로) 얻게 되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아기 예수께서 탄생하신 날은 분명히 기쁜 날이지만, 탄생 이후 예수께는 기쁜 날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말하자면 어둡고도 어려운 날들을 많이 맞이하신 것이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헤롯왕이 아기 예수를 죽이려는 줄을 알고 가족 모두가 애급으로 피난의 길을 떠난 것은 시련의 첫 단계였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아기 예수를 찾다가 찾아낼 수 없게 되자 두 살 이하의 어린이들을 모두 죽이라고 명령한 일이 발생한 것은 예수께는 또 다른 의미의 시련이었다고 볼 수 있으리라. 사회적으로 가장 약자라고 할 수 있을 어린아이들이 자기(아기 예수) 때문에 무기력하게 희생되었다는 사실 앞에서, 만일 예수 자신이 생각(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나이였다고 한다면, 얼마나 애통한 일로 여기셨을까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다. 그 때문에 예수께서 공생애 때에 어린이들과 관련된 다소 혹심한 말을 발했던 게 아니었을까 생각되기도 한다.

 

어린이 하나를 실족하게 하면 차라리 연자 맷돌이 그 목에 달려서 깊은 바다에 빠뜨려지는 게 나으니라.”와 같은, 상당히 무서운 말씀을 하셨던 게 아니었을까 여겨진다. 그러니까, 아무 죄도 없는 어린이들을 마구 학살하다니 말이 되는가, 라고 과거의 헤롯과 같은 권력자의 만행을 은근히 비판하는 말씀을 겸해서 하셨던 게 아니었을까 싶다. 아무튼 공생애 때 예수께서 받은 수난은 극에 이르렀고, 마침내 십자가에 달리신 것으로 그 수난의 바퀴가 굴러가는 게 마감되었다. 예수의 제자인 우리는 주님의 그런 고난을 생각하며 애써 인내하면, 오늘의 코로나19’의 고난도 결국 이겨낼 수 있으리라고 기대하는 것이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토요시평] 임영천 목사의 ‘코로나19’를 품은 올해의 성탄절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