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강춘오 목사.jpg

 

1959년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총회가 에큐메니칼(통합측)과 엔에이이(합동측)로 갈라진 이후, 한국교회에서 최근 하나의 에큐메니칼 운동의 쾌거를 이룬 사건이 있었다. 지난 28, 통합측 서울노회 소속의 경신학원(이사장 이효종)과 합동측 경기노회 소속의 혜화동 혜성교회(담임목사 정명호)가 이룬 '언더우드 기념관' 준공식이 그것이다. 지상 3, 지하 4, 연면적 3,500여 평 규모의 언더우드 기념관은 혜화동 서울성곽을 끼고 자리잡고 있는 경신중고등학교(교장 신광주) 부지에 들어선 체육관 및 교육시설이다. 여기에는 강당(예배당), 체육관, 주자장 등이 들어서 있다. 주일에는 혜성교회의 예배실과 교육관으로 사용된다. 이 건물은 경신학원이 부지를 내고, 혜성교회가 건축비를 담당해 136년 전 이 학교를 설립한 언더우드 선교사의 이름으로 준공한 것이다. 경신학원과 혜성교회는 언덕 위에 골목을 사이에 두고 나란히 서 있다.

 

이 언더우드 기념관은 설계에서부터 내외부 설비와 완공까지 혜성교회가 건축비 250억원을 들여 준공해 경신학원에 기증했다. 1,1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강당은 평일에는 학교가 사용하다가 주일날에는 혜성교회가 에배당으로 사용한다. 학교측과 교회측이 이같은 시설 건립을 계획하게 된 배경은 주차장으로 사용되던 학교 운동장이 잔디구장으로 바뀌면서 주일날 학교 운동장을 이용하던 혜성교회가 주차 공간이 사라지자 학교측과 협의한 끝에 결실을 보게 된 것이다. 이로써 학교측은 숙원이던 강당과 체육관이 마련되고, 교회측은 주차장과 새로운 예배당이 확보된 것이다. 한국교회에서 학교와 교회가 서로 필요에 의해서 강당을 지어 학교측에 기증하고, 주일날 교회가 사용하는 사례는 더러 있어왔다. 그러나 이번처럼 교단이 다른 학교측과 교회측이 서로의 필요를 위해 윈윈하게 된 사례는 찾아볼 수 없었다.

 

한국장로교회에서 '통합측''합동측'이라고 불리우는 두 교단은 1959년 제00회 총회에서 세계교회협의회(WCC) 가입 문제로 논쟁하다, 서로 간에 사소한 감정을 넘지 못하고 에큐메니칼운동의 주체인 WCC를 지지하는 'CAL'과 미국 복음동지협의회를 지지하는 'NAE'으로 갈라졌다. 그 후 칼측은 서울 연동교회에서 총회를 구성하고 '통합측'이라 불렀으며, 엔에이측은 서울 승동교회에서 총회를 구성하고 '합동측'이라 부른 것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이 두 교단은 조금도 다르지 않은 개혁주의 신학과 개혁파 신앙고백의 전통을 그대로 가지고 있어 갈라져 있을 이유가 전혀 없는 장로교파이다. 그런데도 이 두 교단의 답답한 지도자들 중에는 마치 상대를 이단시 하며 거부해왔다. 그래서 한때는 양 교단 목회자 간의 강단교류를 아예 금지하는 등 형제를 정죄했다.

 

그런데 이번에 두 교단 간에 성취된 에큐메니칼적 업적은 한국교회의 하나의 귀감이 되고도 남는다. 곳곳에서 이런 사업이 논의되고 성취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것이 바로 "형제가 연합하여 동거함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고 머리에 있는 보배로운 기름이 수염 곧 아론의 수염에 흘러서 그 옷깃까지 내림 같고 헐몬의 이슬이 시온의 산들에 내림 같도다 거기서 여호와께서 복을 명하셨나니 곧 영생이로다"(133:1-3)라고 함과 같은 것이 아닌가!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연지골] 언더우드 기념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