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1.jpg
 필자는 몇 년 전 싱가포르를 방문한 적이 있다. 작은 도시 국가인 그곳은 시내의 모든 시설들이 조밀 조밀하게 구성되어 있어서 동양의 나폴리 같은 기분이 들었다. 선교팀을 안내한 가이더를 통해서 싱가포르를 만들었던 리콴유 수상에 대해서 들을 수 있었다. 그 때의 기억으로는 지도자로서 참으로 멋진 분이라고 판단되었다. 시내를 돌아다니면서 건물 하나하나를 계획에 의해서 설계하고 건축할 만큼 세밀한 정책이 부럽기도 하였다. 특히 건물의 모양을 보면 금방 알 수 있도록 지어진 소방서는 명물이었다. 이처럼 멋있는 도시국가를 만들고 통치하신 분이 3월 23일 운명하셨다는 소식을 접했다. 사람의 운명은 하나님의 섭리 아래에 있지만 지도력의 빈곤으로 어려움을 당하는 지상에 큰 별을 잃어버린 느낌이다.
리콴유 전 수상에 대해서 조선일보 닷 컴에서는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리콴유는 영국 식민 시절인 1923년 9월 16일 부유한 중국 이민자 집안에서 태어났다. 혁명가 쑨원·중국 지도자 덩샤오핑 등과 같은 객가인(客家人·중국 북부에서 남부·동남아로 이주한 한족) 출신이다. 1941년 12월 들이닥친 일본군에 동족 수천명이 살상 당하자 리콴유는 ‘생존이 우선’이라는 신념을 굳혔다. 통치 이념이자 신념인 ‘실용주의’의 싹이 튼 것이다. 그는 고향을 짓밟은 일본군에 대해 진절머리를 내면서도 ‘먹고살아야 한다’며 마음을 다잡고 1942년 일본어 강좌를 수강했다고 한다. 그러나 1945년 8월 일본이 패퇴한 뒤에도 혼란이 가시지 않자 심란한 마음으로 영국으로 유학을 떠났다. 빛(光)과 영리함(耀)이라는 의미가 깃든 이름을 얻은 소년은 명문 래플스 대학에 수석 입학했다.
런던 정경대·케임브리지대에서 학과 수석을 놓치지 않았던 1950년 귀국해 노동 전문 변호사로 활동하며 ‘차세대 정치인’으로 부각됐고, 1954년 실용주의 정당 ‘인민행동당’의 창립을 이끌며 사무총장에 올랐다. 5년 뒤 1959년 총선에서 인민행동당은 51석 중 43석을 휩쓸며 압승했고, 서른여섯 살 리콴유는 싱가포르 첫 총리가 됐다. 서른여섯 살이던 1959년 자치령 싱가포르의 초대 총리로 취임한 리콴유는 손수 빗자루로 거리를 쓸고, 손으로 바닷가 쓰레기를 주우며 범국민적 청결 캠페인을 시작했다. 거리의 쓰레기만이 아니었다. 리콴유는 1960년 부패방지법을 대대적으로 정비하며 부패 근절에 나섰다. 솔선수범하는 지도자를 국민이 따르면서, 오늘날 싱가포르 하면 떠오르는 두 가지 이미지인 ‘청결’과 ‘청렴’이 완성돼 갔다.
1965년 8월 9일, 말레이연방에서 축출되다시피 독립한 싱가포르의 앞날은 암담했다. 정정이 불안하고 가난한 섬은 곧 주변국에 흡수될 거라는 관측이 대세였다. 그러나 반세기 뒤 그 자리에 들어선 것은 1인당 국민소득 5만달러가 넘는 아시아 최고의 부국이자 세계적인 물류·금융·비즈니스 중심지다.
리콴유는 산업 분야에선 완벽한 자유를 부여했다. 해상 물류의 요충지라는 지정학적 이점을 극대화시켜 외국에 문호를 활짝 열었다. 다국적기업의 사업자 민원 처리 속도를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세계 기업을 빨아들이기 위해 낮은 법인세율(17%)을 정착시켰고 양도소득세, 상속세는 아예 없다. 이런 개방적인 경제정책 덕에 1만여 외국 기업과 세계 유수 은행 200여곳이 둥지를 틀었다.
“내가 두려워하는 것이 현실 안주”라며 국민을 독려해온 그는 31년 통치를 마감하고 1990년 퇴임한 뒤에도 국민의 정신적 지주 역할을 했다. 그는 훗날 자서전에서 “정부 운영은 오케스트라 지휘와 같다. 유능한 팀 없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며 ‘악기’가 되어준 각료와 국민에게 고마움을 표했다. 그러나 63년을 함께 산 반려자 콰걱추 여사와 2010년 사별한 뒤 눈에 띄게 수척해졌다. 혼수상태의 부인 옆을 떠나지 않고 극진히 병간호를 해온 만큼 사별의 충격은 컸고, 5년 뒤 천상에서 재회하게 됐다.
이처럼 멋있는 지도자 밑에서 성장한 사람들은 오늘날 세계에서 일등국민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필자가 유학시절에 만났던 싱가포르 사람들은 같은 동양계 이면서도 성품과 매너가 참으로 정직하였다. 이러한 국민성을 길러 준 귀한 분이 타계 하였다는 소식에 진한 아쉬운 마음이 남는다. 그리고 이러한 정치 지도자가 우리 국가도 통치해 줄 수 있기를 바란다. 한 걸음 더 나아가서 한국의 기독교 지도자들도 진정 민중들로부터 존경 받을 수 있는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기를 기도한다.
www.worldcan.co.kr(세계로선교학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싱가포르 지도자 리콴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