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1.jpg
선교학자들이 모인 이과수 대회에서 알렉스 아라우조는 “세계화와 복음전도”라는 타이틀을 통해서 글을 발표 하였다. 대부분의 남미 신학자들이 그렇듯이 세계화에 대해서 부정적인 뉴앙스로 논리를 전개하였다. 그분이 써놓은 글을 가지고 최근에 박사과정 수업에서 논제로 삼기로 하였다. 세계화의 진행과정이 그렇듯이 긍정적인 마음들과 부정적인 말들이 동시에 나타나기 시작했다.
세계화에 대한 다양한 글들이 있지만 국내의 한 포털 사이트에 소개된 글이 간편하면서도 잘 다듬어진 이론이라고 판단되어 인용하고자 한다. 세계화라는 개념은 1970년대 이후에 활발히 쓰이기 시작했다. ‘역사적 현상’으로서의 세계화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견해들이 존재한다. 역사적으로 세계화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경제, 정치, 문화 세 수준에서 동시적으로 그리고 상호연관을 이루면서 진행되어 왔다.
세계화의 중심에는 경제적인 논리가 작용하고 있다. 경제적 수준에서 세계화는 교역·투자·통신 등이 확대되어 국가 간 상호의존이 증대하고 지구적으로 다자간의 협의·조정·협력 등이 강화되는 현상을 뜻한다. 경제의 세계화는 오늘날 세계화를 추동하는 기본 동력이라 할 수 있다. 이 경제의 세계화 경향은 최근 더욱 두드러졌는데, 세계무역의 완전자유화를 주장하는 세계무역기구(WTO)의 출범과 초국적기업(MNCs)의 활동은 대표적인 사례이다. 여기서 전후 세계화를 주도한 주체로서 초국적기업의 활동은 생산부문을 지구적으로 재배치하는 신국제분업을 통해 기존 국경의 의미를 축소시켜 왔다.
세계화의 또 다른 요소는 문화적 괌계 속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뉴스뿐만 아니라 영화, 텔레비전 프로그램, 대중음악, 전신 및 통신 프로그램 역시 이제는 전 세계 국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세계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이러한 문화의 생산, 분배, 소비의 지구적 체제는 현대적인 문화 및 생활양식을 지구적으로 확산시키는 역할을 수행하는 동시에, 선진국에의 문화적 종속을 심화시키는 부정적 결과를 낳고 있다.
이러한 문화의 세계화 가운데 특기할 만한 것은 미국화(Americanization) 경향이다. 오늘날 어느 나라이건 헐리우드(Hollywood) 영화와 팝 음악, 그리고 디즈니랜드(Disney land)로 대표되는 미국식 대중문화와 생활양식의 영향력이 갈수록 커져 왔다. 지구적 차원에서 진행되는 이러한 문화적 재구조화는 그 어떤 서구의 정책 및 기술보다도 일상적·문화적 삶과 의식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에서 세계화 경향을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
한국사회에서 세계화는 경제와 문화, 그리고 정치 영역에서 다각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먼저 경제 영역에서의 세계화는 1990년대부터 무한경쟁과 국가경쟁력을 부각시킴으로써 한국경제의 탈국가화를 가져 왔으며, 특히 1997년 외환위기를 계기로 미국식 기업운영으로 대표되는 글로벌 스탠더드를 강조해 왔다. 이러한 경제적 세계화는 외환위기를 단시간 내에 극복하는 데 나름대로 기여했지만, 동시에 고용, 소득, 소비에서의 사회 양극화를 강화하는 결과를 낳아 왔다.
문화 영역에서의 세계화는 미국화로 특징지어질 수 있다. 해방 이후 한국사회에서는 물질문화에서 정신문화에 이르기까지 미국식 가치와 생활양식의 영향이 증가해 왔으며, 특히 1990년대 이후 이러한 경향은 크게 강화되었다. 물론 이 과정에서 미국식 생활양식에 맞서 민족주의 내지 민족문화의 중요성이 강조되기도 했지만, 미국문화로 대표되는 서구 문화는 여전히 압도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러한 세계화의 추세에 대해서 교회는 어떻게 대항을 해야 하는가? 알렉스 아라우조는 “교회가 어떻게 세계화를 대해야만 하는가에 대한 질문은 잘못된 것을 언급하였다. 성경적인 관점에서 보면 교회에 대항하는 것이 세계화 이다. 결국 우리는 이세상의 패턴을 판단해야 하며, 세상의 패턴에 관한 선한 것과 선하지 않는 것을 성령의 권고 아래서 결정해야 한다. 사도 바울은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롬 12:2)”라고 기록하고 있다. 결국 우리는 세계화를 보면서 긍정적인 요소도 물론 내재되어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세속적이고 상실된 인간성을 만들어 나가기 때문에 세계화 속에서 유혹 당하고 협박 하는 압력을 거부  해야 할 책임을 가지고 있다.
www.worldcan.co.kr(세계로선교학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세계화속의 선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