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16-1.jpg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미국인 의료선교사이자 외교관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식 의료기관인 제중원(濟衆院)을 설립한 알렌 선교사에 고종 황제가 증여한 ‘알렌 수증 훈공일등 태극대수장’을 문화재로 등록했다.
등록문화제 제651호로 등록된 ‘알렌 수증 훈공일등 태극대수장’은 지난 1904년 고종황제가 증여한 것으로 알렌이 1905년 본국으로 돌아가면서 가져가, 유가족이 보관해 오다. 지난 4월 4월 유가족이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에 기증하며, 현재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동은의학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다.
훈장은 정장(正章), 부장(副章), 대수(大綬)로 이루어져 있다. 정장의 위쪽은 대한제국의 상징인 이화꽃(꽃잎, 잎) 문양으로 표현되어 있으며, 잎의 뒷면에는 한자로 ‘勳功壹等(훈공일등)’이 새겨져 있다. 부장 역시 태극장 형태이며, 정장과 함께 대수 윗부분에 꽂을 수 있게 제작되었다.
대한제국기의 훈장 제도는 1900년부터 1910년까지 11년 동안 시행되었으며, 알렌이 훈장을 받은 1904년까지 태극장을 받은 사람은 100여 명 남짓으로, 현재 대수와 정장, 부장 등이 모두 남아 있는 예는 드물다.
또한, 대한제국기의 외교관계 문건인 ‘외부표훈원래거문(外部表勳院來去文)’과 알렌의 유가족이 보유 중인 훈장증서를 통해 훈장을 수여한 시기와 수여 대상이 확실한 대한제국기 훈장으로서의 중요성도 높게 평가받고 있다.
이처럼 알렌의 훈장은 그 역사성과 희소성, 우리나라 근대사에서 차지하는 알렌의 위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이번에 문화재로 등록되었다.
이외에도 문화재청은 ‘대한국야소교회 대표자 호소문’과 ‘대동단결선언문서’를 문화재로 등록 예고하였다.
‘대한국야소교회 대표자 호소문’은 1919년 5월 1일 손정도 목사 등 한국 기독교계 대표 11명이 ‘만국 예수 교우에게’라는 제목의 한글 편지를 작성한 후 영문으로 번역한 호소문이다. 이 호소문은 1904년 세브란스 병원을 설립한 에비슨(Oliver R. Avison, 1860~1956년) 박사의 증손녀인 쉴라 호린(Sheila Horine)이 올해 기증하여 현재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동은의학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다.
국문과 영문으로 작성된 호소문은 당시 일제의 능욕과 악행이 계속되지 않도록 전 세계 기독교인의 지지와 지원을 당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영문 제목은 ‘An Appeal to the Christian World’로 기독교 대표들이 일제의 만행을 폭로하고 그 사실을 전 세계에 알렸다는 점에서 매우 가치 있는 자료로 평가된다.
‘대동단결선언문서’는 신규식, 박용만, 조소앙 등 해외 독립운동가 14명이 통합적인 독립운동조직을 결성하려는 뜻을 가지고 민족대회를 소집하기 위해 1917년 7월 국내외 민족 운동가들에게 작성한 한글과 한문으로 된 문서이다. 독립기념관이 1985년경 도산 안창호의 딸인 안수산에게 기증받아 소장하고 있다.
이 문서는 민족사적 전통에 근거한 주권불멸론을 이론화하여 1910년 순종의 주권 포기를 국민에 대한 주권양여로 보고 국민주권설을 정립한 후, 일본이 국토를 강점하고 있으므로 해외 동포가 주권을 행사해야 하며, 이에 해외 동포가 민족대회의를 개최하여 임시정부를 수립하자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이번에 등록 예고된 ‘대한국야소교회 대표자 호소문’과 ‘대동단결선언문서’는 30일간의 등록 예고 기간 중 의견을 수렴하고, 이후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문화재로 등록할 예정이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알렌 수증 훈공일등 태극대수장’ 문화재 등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