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kjh-a.jpg
 
노벨상을 타는 지혜교육(知慧敎育)의 실제

유대인들의 교육형성 과정
유대인들은 2000년이나 나라 없이 지내다가 1948년 나라를 세웠습니다. 전 세계의 유대인들을 불러 모으는 역(逆)이민 세대가 시작된 것입니다. 대대로 살고 있던 나라에서 모진 서러움을 받고 이제 자신들의 나라를 건설하겠다는  꿈을 가지고 왔으나 모든 것이 아무 것도 없는 황무지와 같았습니다. 땅은 풀 한 포기, 나무 한 그루 자랄 수 없는 사막이요, 물 한 방울이 생명과 같은 환경이었습니다.
역이민 세대에게 필요한 것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미래의 희망을 안고 시온주의(Zion主義)를 만들고 실수를 줄이는 교육이었습니다.
특히 남자 아이들은 난지 8일 만에 할례를 받습니다. 할례 받을 때의 준비와 의식의 절차가 매우 특이하면서도 진지합니다.
“너희 중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 이것이 나와 너희와 너희 후손 사이에 지킬 내 언약(言約)이라 너희는 양피를 베어라 이것이 나와 너희 사이의 언약의 징표(徵標)니라”(창 17:10-11).
유대인들은 남자 아기가 태어 난 후 가장 먼저 행하는 것은 하나님과 그들 사이의 계약(契約)을 몸에 표시하는 일입니다. 이 예식을 히브리 말로 ‘브리트밀라’(הלימתרב)라고 하며 매우 중요하게 여깁니다. 이 예식을 행할 때는 열명 이상의 성인이 참여해 공식적인 구속력(拘束力)을 갖습니다.
이렇게 태어나면서부터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자부심 교육이 시작됩니다. 할례식 전날 밤은 온 식구들과 가까운 친지들이 모여서 다과를 베풀며 축하파티 ‘살롬자코르’(רוכזמולש)를 열어줍니다. 이렇게 모인 부모들은 밤을 새워 성경공부를 합니다.
하나님과 계약(契約)을 맺을 아이에게 마귀의 방해가 없이 하나님의 전적인 보호(保護) 속에서 자라나도록 온 가족이 아이를 지키는 밤으로 보냅니다.
유대인들은 이 밤이야 말로 아이가 할례를 받아 하나님의 백성으로 들어가는 마지막 밤이기에 사단의 공격도 마지막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이 사단의 공격을 이기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뿐이기 때문에 밤을 새워서 성경공부를 하고 하나님께 찬양을 돌리며 기도 속에 온 밤을 지셉니다.

유대인 혼을 불어넣는 어머니들의 교육
유대인들의 교육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유대인의 의식교육(意識敎育)입니다. 이스라엘은 철저한 부계사회(父系社會) 임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을 유대인으로 인정하는 데는 어머니가 유대인이어여만 하는 실정법(實定法)을 아주 중요하게 여깁니다. 곧 유대인의 어머니의 아들만이 자동적(自動的)으로 유대인이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유대인의 혼을 불어넣는 것은 어머니의 교육으로부터 시작되고 어머니의 교육으로 완성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사람의 인격형성은 어머니의 유아교육에서부터 시작되고 완성됨을 뜻합니다. 유대인 어머니들은 어린 아기를 안고 젖을 먹이면서 우리들의 어머니들이 불러주던 자장가처럼, 아기가 알아 듣든지 못알아 듣든지 아랑곳 하지 않고 자기들의 조상들의 이야기, 아브라함 이야기, 이삭 이야기, 야곱 이야기, 사라 이야기, 리브가 이야기, 라헬 이야기, 요셉 이야기, 수산궁 이야기, 모세 이야기, 여호수아 이야기, 삼손 이야기, 드보라 이야기, 미리암 이야기, 아론 이야기, 다윗왕 이야기, 솔로몬 이야기, 성경의 믿음의 영웅(英雄)들의 이야기들을 계속해서 들려줍니다. 이것이 의식화 교육입니다.
아무 것도 아닌 것 같으나 말을 알아듣기 이전부터 시작된 하나님의 말씀교육은 사람의 인격형성에 막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교육은 반복적인 훈련입니다. 성경은 인격형성에 막대한 영향을 가져옵니다.
유대인들은 자녀에 대한 개념을 유산(遺産)으로 표현합니다. 우리는 자식들에게 재산(財産)이나 지식(知識)을 유산(遺産)으로 물려주고 있습니다. 유대인들은 재산 보다 더 크고 위대한 하나님의 지혜(知慧)를 물려 줍니다. 유산은 돌아가신 부모로부터 물려받는 물질적 재산을 말합니다.
유대인들에게는 자녀가 가장 가치 있는 유산이며 복의 상징입니다. 자식은 여호와의 주신 기업이요.
여기에서 기업이라고 할 때에 재산도 포함되고 소유와 인격, 그리고 나에게 할당된 모든 것들을 포함한 것을 기업이라고 합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노벨상을 타는 인격 교육 -9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