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kjh-a.jpg
 
인간의 마음속에 있는 가나안
사람으로서는 가나안을 정복하기가 어렵습니다. 여호수아를 앞세워서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와 예수님의 부활의 표가 되신 아론의 싹난 지팡이와 인간들의 영원한 생명의 양식이 되시는 주님의 말씀과 하나님께서 주신 계명의 진리가 되신 사랑의 계명과 하나님의 교회로 의인화된 하나님의 법괴를 앞세워서 이 세상의 가나안 내 마음속에 있는 가나안을 정복해야 합니다. 우리의 마음의 옥토 밭을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1) 자각하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인간은 자기 자신을 바라볼 때에 비로소 위대하신 하나님을 만나게 됩니다. 인격이 갖추어지지 않은 사람은 자기자신을 볼 줄 모릅니다. 아무리 학식이 깊어도 아는 것이 많고 힘이 장사라고 해도 자기 자신을 볼수 없으면 짐승과 같습니다. 인간의 뇌는 감정의 교감과 지식의 교감과 경험의 교감에서 얻어지는 일체의 체험을 인격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인간의 인격만 가지고는 사망이라는 것과 5분 후를 알지 못하는 미래의 문제에서 불가항력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므로 인간의 인격은 우상과의 교감으로 자신의 욕망으로 성취하려는 수단으로 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간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조주 하나님과 교감을 이룰 때 비로소 사람은 자기자신이 죄인이요 가장 추한 사람이라는 진리를 깨닫습니다.
요한복음 3:1~15절 말씀에 있는 니고데모와 같이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자만이 허상의 껍질을 벗고 새롭게 탄생되어 인간성을 회복하게 됩니다.
2) 자기관리의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자기 관리는 자신의 감정과 지식과 경험들을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간은 자신이 겪었던 감정이나 그동안 배우고 습득했던 지식이나 경험들에 대한 이해의 분별력에서 혼란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사람은 자신의 감정을 만질 수도 없으며 다만 느낌으로만 알뿐입니다. 힘들여 배운 지식도 듣고 봄으로서 알 수 있으나, 앞당겨 경험하지 못한 지식은 진리로 받아들이기 어렵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지식으로 전수받은 경험은 내가 직접 체험하지 않는 간접적인 경험이기에 소중한 내 재산이 될 수 없습니다. 또한 탁상에서 배운 지식도 스스로 경험할 수 없기에 지식으로만 배운 경험은 참된 진리인지 분별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인간은 불가항력적인 문제에는 어느 누구도 온 우주를 주관하신 창조주 하나님의 영역을 떠나서는 해결한 경험이 없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인간의 뇌가 감정의 교감만으로 나타나게 되면 감정을 조절하는 지식의 부족함과, 감정경험의 교감이 부족하여 서로의 감정조절을 못하게 됩니다.
이렇게 감정과 지식의 조절기능이 약해지면 느끼는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여 우울과 불안으로 화를 피하지 못해 우울증 환자가 되고 정신착란의 증세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지식 역시 조절하는 기능이 약해지고 조절하는 기능이 자유스럽지 못하거나 상실했을 때 지극히 이기적인 사람이 되며 완고한 고집불통에 욕망과 탐욕(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이처럼 인간의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은 진리인 하나님의 말씀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진리인 하나님의 말씀이 기본이 되어 죄와 허물로 짐승 같은 삶에서 인간성을 회복하여 가나안을 정복하여야 합니다. 가나안 정복은 감정과, 지식과, 경험이 조화롭게 병행되어 아이큐와 이큐가 높아지고, 모든 지식창구 메모리 기능이 최고의 능력으로 개발되어 있을 때 정복할 수 있습니다.
3) 자기 자신의 동기부여가 있어야 합니다.
인간은 조그마한 지식과 경험으로 온 세계를 경험한 것 같은 교만에 빠져있는 아모리 족속과 같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과 능력으로 얄팍한 지식과 경험의 교만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교만에서 탈출할 수 있는 방법은 하나님과 만나는 만남의 교감이 있어야 합니다.
모세가 호렙산에서 하나님과 만나 교통하는(출 3:1~4:17) 신적(神的) 체험을 통하여 노예생활을 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해방시키는 거대한 사역을 감당했던 것처럼 우리도 하나님과 만나는 교통이 있어야 합니다. 엘리사는 엘리야가 하늘로 승천할 때 갑절의 능력을 받아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는 큰일을 감당 하였습니다.(왕하2:1~14). 바울은 다메섹에서 예수님의 음성을 듣고 이방인에게 복음을 증거하므로(행9:1~20) 기독교진리를 세웠습니다. 하나님은 찾고 찾는 자에게 반듯이 만나주시는 분입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노벨상을 타는 인격 교육-21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