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kjh-a.jpg
 
인간의 마음속에 있는 가나안
하나님을 만나게 되면 내가 왜 사는가? ‘왜’라는 질문에 나에 대한 하나님의 소명이 있음을 알게 될 뿐만 아니라, 나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임무가 있음을 알게 됩니다. 하나님을 만남으로 인간성이 회복되어 하나님의 사람으로 자신과 세상을 변화시켜 이 시대를 빛 가운데로 인도하는 커다란 족적(足跡)을 남길 수 있는 역사적인 사람으로 변모됩니다.
4) 공간을 확립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사람은 삶 가운데 마음의 여유를 가질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합니다. 내가 마음의 공간을 확립했을 때 다른 사람의 형편과 사정을 살피면서 그들의 호소를 들어줄 수 있습니다. 하나님 역시 수많은 사람들의 모든 소리에 귀 기울여 들어 줍니다. 우리도 좋아하는 사람들의 말도 들어주고, 싫어하는 사람의 말도 들어주는 여유를 가져야 합니다. 들어줄 수 있는 마음의 여유를 확립하면 타인의 감정과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읽는 능력이 찾아옵니다.
이 세상에는 공간의 여유를 찾기 힘들 정도로 메말라 버렸습니다. 사람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허영과 시기와 욕심과 탐욕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우리는 먼저 내 자신을 거울인 하나님 말씀 앞에 비추어 봅시다. 내 자신을 알았을 때 다른 사람의 사정과 형편을 알아가고, 세상을 알아가면서 시간의 소중성을 깨달을 때 하나님과 교통이 이루어지는 공간이 확립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과 교통이 이루어지므로 인간성이 회복되어 교만으로 가득 찬 아모리 족속을 물리칠 수 있는 능력이 덧입혀져 가나안을 정복할 수 있습니다.
5) 사회적인 기술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이 차고 넘쳐도 내 것으로 만들지 못하면 소용이 없습니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가 되듯이 배우고 익힌 지식을 내 것으로 만들어 활용할 줄 아는 독특한 무기기술을 만들어야 합니다. 인간을 향한 대인관계의 기술, 자신을 관리하는 기술, 사회적 기술, 학술적 기술 등 다양한 기술들을 끈임 없이 익혀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도 성경말씀을 통하여 하나님의 모습과 인격을 나타내 보여주시면서 사회적 법적, 윤리적, 도덕적, 의학적 가정의 회복, 부모공경, 이웃과의 관계 등 사람들의 관계 속에서 사랑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기술들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자신의 존재를 신처럼 높이는 망각의 늪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하 나님의 말씀을 영접하여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요1:12). 하나님의 자녀로서 사회속의 죄 아래 끌려가는 내가 아니라 인간이 가야할 길을 당당히 갈 수 있는 빛의 사람으로서 하나님과 동행하므로 인간성이 회복되어졌을 때 죄악으로 물들여진 사회를 장악하고 정복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 안에서 인간성이 회복되는 단계
하 나님의 말씀을 받고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하고도 돌이키지 못하고 율법 아래에서도 굴복하지 않는 이스라엘 백성을 보신 하나님은 저들을 버리지 아니하시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시고자 성막을 주시었고 예수님을 우리의 희생물로 주시면서 단절된 하나님과의 화목의 길을 열어주셨습니다.
하나님의 은혜에 참예하기 위해서는 구약과 신약의 중요함을 인식하여야 합니다. 구약전체는 오실 메시야를 예고하시는 예수그리스도의 그림자요 신약은 오신 예수님의 현실입니다. 구약의 모든 것은 제사의 참여와 자기 자신이 추구하는 모든 것들이 헛된 가치관과 헛된 생각들인 외형을 고백하는 예식입니다. 신약은 오신 예수님을 통해서 내 자신이 거듭나서 점점 주님을 닮아가는 성화(聖化)의 완성으로 우리를 인도하고 계십니다.
내 자신의 모든 것들과 사상들을 하나도 빠짐없이 하나님께 회개해야 하는 것을 부여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자신의 내면에 감추어진 나의 모양을 솔직하게 들어내어 하나님께 고백하는 것입니다. 자기 자신을 알기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모습을 정리하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망가진 나의 인간성 회복이 어떻게 변화될까요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노벨상을 타는 인격 교육 22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