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kjh-a.jpg
 
하나님 안에서 인간성이 회복되는 단계
하나님의 말씀 안에 바로서는 인성교육이 되면 어려울 때도 “이르되 내가 모태에서 알몸으로 나왔사 온즉 또한 알몸이 그리로 돌아가 올지라 주신 이도 여호와시요 거두신 이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지니 이다 하고”(욥1:21). 감사가 저절로 찾아집니다. 이런 감사가 찾아질 때는 상대적인 평가가 아니라 어려운 공동체 안에 내가 속해 있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2) 분별(分別)의 단계를 알게 합니다.
선과 악에 대한 질문을 합니다. 의를 찾게 되고 불의를 경멸하게 됩니다. 착함과 못된 것과 거짓과 진실과 정의와 위선을 경험하게 됩니다.
필요한 것과 불필요한 것이 무엇인가? 알아가는 단계입니다. 자신이 행한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과 몸과 마음의 불일치에서 오는 양심의 소리를 듣게 되고 부쩍 양심을 돌아보는 계기가 됩니다.
3) 꿈을 꾸는 자기를 발견하게 됩니다.
변화를 생각합니다. 어떻게 변화될 것인가?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 어떻게 새로워질 것인가? 막연한 생각을 합니다. 이상을 실현시키고자 상상의 날개를 펴봅니다. 그리고 희망을 바라보고 위대한 꿈을 꿉니다. 논리성이 없고 체계가 없고 가능성이 전혀 없는 그런 허망한 꿈을 꿉니다. 하루저녁에 우리나라가 중국을 집어 삼키는 꿈을 꾸기도 합니다. 하루에도 대형빌딩을 수 없이 짓습니다.

다. 인격화 과정 삶을 기술을 익히는 단계입니다.
1) 만남의 귀중함을 발견하게 됩니다.
동질성의 가치를 발견합니다. 부모님의 존귀함을 몸으로 받아들이면서 마음으로 진하게 받아들이는 시기입니다. 일등보다 꼴찌의 마음을 헤아려 볼 줄 알고 사회가 요구하는 일등이라는 자리를 분석하게 됩니다.
2) 무엇으로 채워야 할 것인가?
세상에는 내가 들어갈 빈 공간이라고는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내가 다른 사람에게 모범을 보여야 한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성공한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하면서 정보들을 찾아 모델로 삼고자 합니다. 불평하기 전에 고마움을 알고 감사가 인생의 진리인 것을 깨닫습니다. 내 인생의 행복을 위해서 목표를 설정해 두고 준수한 행동으로 모범을 보입니다.
3) 관계의 일치를 찾을 때입니다.
만남을 저버린 잃어버린 시간을 무엇으로 대치할 수 있는가? 도시 사람들은 매일 수많은 사람과 마주 대하면서도 그냥 스치고 지나갑니다. 그것은 무관심으로 사람을 대하고 내게 유익이 없으면 관심 밖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사람과 사귐은 먼저 이해관계가 다릅니다. 이해관계에서는 동질성이나 타협점을 찾아 가거나 아니면 배타적이 됩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무엇으로 관계의 일치를 이룰 수가 있습니까?
세상에는 사귐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인내와 겸손의 미덕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인간의 힘으로는 자기의 마음을 보여줄 수 없고 남의 마음을 알지 못합니다. 하나님과의 관계에서만 마음이 통하고 마음이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양육되어진 유대인들은 이 과정에서 민족이 하나가 되고 나 개인이 아니라 공동체인 하나 속에 내가 들어갑니다.
하나님과의 관계는 하나님이 찾아 주실 때만 이루어집니다. 구약성경에서는 성막을 통해서 하나의 일치를 이루고 신약성경에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나로 이루어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라. 완숙한 자기를 보존하고자 하는 단계입니다.
1) 인격이 갖추어지는 단계로서 모순된 자기를 발견합니다.
양심의 가책을 느낍니다. 양심의 소리가 가슴으로 들려오고 귀에 쟁쟁하고 밤에 꿈에까지 나타납니다. 불의와 타협한 양심의 가책이 가슴으로 저려옵니다. 빛의 아쉬움과 양심의 소리가 들려지던 어린 시절의 그때가 그리워집니다. 나약한 자신의 모습에 한없는 부끄러움이 느껴집니다. 세상과 손잡은 공허와 허무함과 아무것도 남길 것이 없는 뜬구름같이 흩어지는 자기의 본 모습을 봅니다.
2) 자기의 존재를 발견합니다.
자신의 나약함을 알 때입니다. 무지한 자기 자신을 발견합니다. 무능한 자기를 알아서 무익한 자기 자신의 존재를 알게 됩니다. 자신의 지식과 자기의 조그마한 지혜가 자신을 변화시키지 못하고 자기의 주위를 넘지 못하고 환경을 개선하지 못하고 세상을 개혁할 수 없는 아무것도 아닌 자기를 발견하게 됩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노벨상을 타는 인격 교육-24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