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1.jpg
 
◇평화로운 마을공동체에서 어느날 사소한 말다툼 끝에 누군가 ‘저 여자가 마녀’라고 고발하면 끔직한 고문 끝에 마녀 판정을 받고 죽음으로 내몰린 마녀재판은 1400년부터 1775년 사이 유럽과 아메리카 식민지에서 약 10만명 정도가 기소되었고, 그 중 5만명 정도가 처형되었다는 것이 현재 교과서에서 가르치는 마녀사냥의 추산치이다. 그러나 얼마나 많은 사람이 마녀로 몰려 희생되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18세기의 한 법률가는 900만명에 이른다고 추산했고, 20세기 어떤 저자는 제2차 세계대전 중의 홀로코스트보다 희생자가 더 많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중 50%는 기독교 신앙을 보호한다는 명목 아래 신성로마제국 영토 내에서 희생되었다. 세속당국과 교회가 합작으로 인간성 말살을 자행한 이 마녀사냥이 왜 생겨났는지 오늘날 그것을 정확히 설명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일단 마녀로 고발되면 은밀히 체포되어 감방에 갇친채 조사를 받는다. 끝내 마녀짓을 했음을 자백하지 않으면 고문이 시작된다. 사람의 팔을 뒤로 묶어 공중으로 들어 올렸다가 툭 떨어뜨리고는 몸이 땅에 닿기 전에 줄을 낚아채 어개를 탈구시키는 ‘스트라파도’라는 고문을 비롯해 ‘자백’을 할 때까지 끔직한 고문이 이어진다. 1629년 독일의 프로스네크 지방에서 마녀 혐의로 고발당한 클라라라는 여인이 첫날 당한 고문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손을 묶고 머리를 민후, 사다리에 묶은 다음 머리에 알코올을 붓고 불울 붙여 머리카락을 뿌리까지 태운다. ② 팔 아래와 등에 유황 조각들을 뿌리고 불을 붙인다. ③ 팔을 뒤로 하여 묶은 다음 무거운 추룰 발에 달고 천장까지 들어올린다. ④ 엄지손가락, 엄지발가락을 죈다. 그리고 막대기를 이용해 팔을 묶어 15분 정도 들어올려 여러 번 졸도한다. ⑤ 정강이와 다리를 죄며 심문한다. ⑥ 가죽 채찍으로 사정없이 때려 피가 온 몸을 적신다. 그래도 자백하지 않으면 같은 고문은 자백을 할 때까지 되풀이 된다.
◇클라라는 결국 자신이 밤에 검은 염소를 타고 날아서 훔쳐온 아이들 피를 마셨고, 60명의 아이들을 죽였다고 자백하고 마녀집회인 ‘사바스’에 자신과 함께 있었던 여자들 20명의 이름을 불었다. 그들은 같은 동네에 사는 여인들로서 그 시간에 이름이 생각나는 사람들이었다. 그러나 클라라는 고문대에서 내려오자마자 자기가 말한 내용은 모두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그렇지만 재판관은 이름이 거론된 여인들을 체포하라고 명령했다. 잡혀온 여자 중 한 명이 클라라가 자백한 내용보다 더  엄청난 내용을 실토했고,  클라라는 그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다시 고문을 당했다. 그리고 다시 자기가 말한 내용을 부인했고, 그래서 세번째로 고문을 당했다. 몇 시간 후 그녀는 죽었다.
◇그녀의 죽음에 대한 재판기록은 “악마는 그녀가 더 이상의 사실을 발설하지 못하도록 그녀의 목을 비틀었다”라고 기록되었다. 그녀의 시신은 1597년 8월 23일 불태워졌다. 마녀재판은 광신의 이름으로 인간이 얼마나 악랄할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사례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마녀사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