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1.jpg
 음력으로 8월15일은 우리나라 명절의 하나로 추석, 한가위, 가배, 중추절로 지내게 된다. 여기에 중추절은 가을을 초추, 중추, 종추 3달로 나누어 음력8월이 중간에 들었음으로 중추절이라 한다. 이때 햅쌀로 송편을 빚고 햇과일로 음식을 장만하여 차례를 지낸 명절이다. 한국의 전통 4명절인 설날, 한식, 중추, 동지에는 산소에 가서 제사를 지내는데 추석 차례 또한 조상을 기리는 추원보본(追源報本) 행사이다. 호남지방에서는 '올벼심리'라 하여 그 해 난 올벼를 조상에게 철을 따라 새로 나는 물건을 먼저 신에게 올리는 일(薦新)로 천신제를 지내며 영남 지방에서는 '풋바심'이라 하여 채 익지 않은 곡식을 천신 할 목적으로 베어 감사하는 제사를 지낸다. 말하자면 추석은 우리나라 고유의 명절로서 조상들의 은덕을 감사하여 조상들에게 성묘를 하며 제사를 지낸다.
추수감사절도 전통적인 북아메리카의 휴일로 가조들끼리 모여 칠면조를 비롯한 여러 음식을 만들어 먹고 청교도들이 신앙의 자유를 찾아 신대륙 미국에 도착하여 농사를 지은 후에 첫 수확을 하나님께 감사하는 예배를 지낸대서 시작함을 알게 한다. 성서의 유대인의 명절인 수장절. 맥추절을 지키며 여기에 추수감사절을 지키는 전통으로 지내오고 있다.
오늘의 교회는 절기 예배와 여기에 걸맞은 그 시절의 절기 문화와의 접근이 필요하다. 자연적인 가정의 형성에서 같은 혈통으로 된 할아버지 이상의 대대의 어른. 선인. 조상들에 대한 가족으로서의 풍습과 오늘의 후손들이 신앙하는 예법에 따른 의식을 감안하여 예의를 갖추어 그 가르침을 따르고 지키어야 한다. 여기에 따르는 교회는 전통문화와 교회절기 문화갱신이 필요하다. 이는 '나눔과 섬김'이라는 교회 본래의 의미로 돌아가 이웃과 민족을 위한 공동체의 거듭남을 지키어야 한다. 이는 곧 교회 절기문화의 갱신으로 민주적 개선과 교회의 사회적 역할, 그리고 예배와 문화의 갱신으로 절기문화를 생각해야 한다. 이는 서구문화 중심의 예배의식만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민족 고유의 문화적 표현을 통해 주체적으로 이를 하나님께 예배하는 중점으로 드려지는 예절을 찾아야 한다. 지금은 한국교회가 선교2세기를 맞는 예배 순서를 심도 있게 신학적으로 연구해야 할 시기가 되었다. 이제는 교회가 사회봉사와 선교에 지향하는 공동체로 거듭나야 한다. 그 실례로 보면 구약성서의 이스라엘의 3대 명절은 유월절과 오순절, 장막절이다.
이 절기 문화가 가나안 점령 이후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는 가나안 문화와 복합하여 토착화를 이루고 있었음을 보면서 알게 하는 것은 개신교도들이 유럽에서 부터 크리스마스를 거부해 왔음을 보면서 깨닫는 것은 청교도들이 영국에서 미대륙으로 와서는 신앙의 자유를 가지고 크리스마스를 거부해 오다가 추수감사절을 지키면서 청교도 신앙의 차원에서 절기문화를 수용함에 청교도 문화를 새로이 하여 11월 셋째주일을 추수감사절을 지키면서 크리스마스 절기를 지키어 왔음을 알게 한다.
교회는 성숙하여 삶의 공동체로 삶의 질을 가지고 성장 성숙해 가야한다. 오늘의 교회가 성장만을 위하여 경제적 원리에 사로 잡혀 예배의 구성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며 설교위주의 화끈한 말들에 양적인 성장으로 일이 되어 가는 모양이나 그 결과로 인본주의에 길 들여져 있어 교회의 모든 에너지는 양적인 팽창으로 규모가 커지거나 수량이 늘어남에 많은 관심을 가진다. 이는 최고의 가치가 교회에도 맘모니즘으로 부자, 재산, 돈, 소유, 재물 등 물질을 축복으로 이해한다.
본디 교회는 십자가의 복음을 선포하고 복음의 그 능력을 회복하기 위해 우리는 서로의 나눔을 통해 그늘진 곳에 복음의 빛을 발휘해야 한다. 절기의 모든 의미는 내가 가진 것을 이웃을 위해 나눔에 있다. 여기에 교회는 "나눔과 섬김"의 교회의 본래 의미의 예배로 거듭나야 한다. 이를 위한 예배를 교회의 문화의 갱신으로 서구 문화 중심의 예배의식만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우리 민족 고유의 문화적 표현을 통해 주체적으로, 신학적으로 하나님께 예배 드려지기 위해 예배 진행의 절차를 연구하고 기도해야 할 시기를 오늘의 교회는 바로 눈앞에 당면하고 있다. 이는 오늘의 한국 교회가 사회봉사와 선교에 사용하는 선교 지향적 공동체로 거듭나야 한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추수감사절과 추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