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1.jpg
 구약,  즉 모세의 율법에 중심으로 한 교회가 필요했던 근본적인 사건은 에덴에서 아담의 실패 즉, 언약의 파기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본래 하나님과 사람이 함께 한 삶이었습니다. 이때는 교회란 따로 필요치 않았을 것입니다. 에덴의 삶 자체가 교회의 생활이었습니다. 천국에는 교회가 필요 없듯이 그 이유는 하나님과 동거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에덴동산에서 쫓겨난 사람은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는 죄가 가로 막았기 때문에 버려짐으로 분리되었습니다. 하나님과 사람의 별거에서 필요한 것이 교회입니다. 사람과 하나님의 만남은 이때부터 가교인 중보자가 필요해진 것입니다. 즉, 가교의 역할이 교회이며, 중보 사역자로 제사장이 세워진 것입니다.
그래서 구약교회는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서 중보적 성격으로 광야의 성막에서나 예루살렘 성전의 존재 의미가 그런 것입니다. 이때의 하나님은 성막의 임재로 백성 중에 거하시는 형태였습니다. 구약교회는 성막이나 성전이 필요했습니다. 그곳에서는 필히 중간 역할자로서 수종자가 필요해서 제사장을 비롯 레위 족속이 선정되었습니다(조성범 목사의 신당문화에서).

화목 제물로써 그리스도
메시아의 오심으로 구약은 성취되고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중보자가 그리스도 자신이 되셔서 구약시대의 성막에서가 아니라 그리스도를 통한 영원한 만남, 즉 동거를 이루신 것입니다.
에베소서 2장 13~19절을 보시면 “이제는 전에 멀리 있던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가까워졌느니라 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중간에 막힌 담을 허시고…”
신약교회는 성도 자신이 곧 교회가 된 것입니다. 성령께서 성도 안에 내주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가 ‘임마누엘’ 되신 것입니다. 하나님이 함께하신 것입니다. 그와 반면 우리가 구약교회 개념에 빠져서 형식이나 의식적 삶은 하나님을 사람과 분리된 자리에 계셨던 것으로 착각하고 있습니다. 이런 삶은 기독교인의 삶이 아닌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제물과 행위로 찾아가서 만나는 분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백성과 함께하시는 분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본체이신 그리스도는 사람의 몸으로 우리 가운데 오신 것이며, 십자가 사건을 치르신 것입니다. 그가 부활 승천하심으로 그의 영으로서 성령께서 강림하신 것입니다.
구약교회의 하나님의 위치와 신약교회에서의 하나님의 자리는 전혀 달라졌다는 사실입니다. 구약은 성막을 통하여 만날 수 있었지만, 신약시대의 하나님은 직접 우리 자신이 만날 수 있는 것이며 나와 함께 계신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입니다. 더 이상 구약교회처럼 성막(성전)이나 성막을 섬기는 레위인인 제사장이 필요하지 않은 것입니다. 구약교회에서 가르친 것들은 초등학문입니다. 신약교회에 살려면 구약교회에서 요구했던 것을 지금 요구한다면 예수의 십자가 사건을 백지화하는 것이 됩니다.

솔로몬 성전에 대하여
우리는 솔로몬 성전이 교회의 뿌리로 생각합니다. 솔로몬 성전의 전신은 성막입니다. 출애굽 후 모세를 시내 산에 오르게 하여 그곳에서 성막 건설을 명령하십니다. 출애굽기 26장 1절부터 보시면 “너는 성막을 만들되 암장 열 폭을 가늘게 꼰 베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로 그룹을 공교히 수놓아 만들지니…”
성막은 광야 40년 동안 이스라엘 백성 중에 있으면서 하나님의 임재의 처소로써 백성에게 하나님의 뜻을 전달했고, 하나님을 향한 제사를 드렸습니다. 이동할 때도 장막 중앙에 언제든지 설치했습니다.
가나안에 들어온 이스라엘은 사사시대를 거쳐 다윗 때의 성전 건축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사무엘하 7장 2절에 “왕이 선지자 나단에게 이르되 볼찌어다. 나는 백향목 궁에 거하거늘 하나님의 궤는 휘장 가운데 있도다…”라고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7장 7절에 보시면 “무릇 이스라엘 자손으로 더불어 행하는 곳에서 내가 내 백성 이스라엘을 먹이라고 명한 이스라엘 어느 지파에게 내가 말하기를 너희가 어찌하여 나를 위하여 백향목 집을 건축하지 아니하였느냐고 말하였느냐…”
성전 건축을 하나님 편에서 요구하신 일이 아니었습니다.
솔로몬이 성전을 완성하고 “그 때에 솔로몬이 가로되 여호와께서 캄캄한데 계시겠다 하였사오나 참으로 주를 위하여 계실 전을 건축하였사오니 주께서 영원히 거하실 처소이다”라는 것이 성전 건축을 끝낸 후 헌당사에서 나타난 솔로몬의 고백이었습니다. “내가 이 전을 건축했으니 이곳에서 영원히 계십시오.”의 요청은 솔로몬 편에서의 희망사항이었습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목회는 쉬운 것이다·8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