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j-1.jpg
 
하나님의 선교명령을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해 볼 수 있다. 필자는 오늘 독일의 선교학자로서 명성을 지닌 피터 바이어 하우스의 이론을 소개 하고자 한다. 선교명령 이란 근대 교회의 역사에서 모든 세대의 전체교회에서 부활하신 자의 선교명령이 계속적인 타당성을 지닌다는 것을 최초로 성과 있게 주장한 공로는 근대 세계선교의 개척자인 윌리엄캐리(William Carey)에게 돌려진다. 그는 주님의 선교 명령이 그의 12제자들에게 향한  개인적인 명령이요, 그 명령도 그들이 살아 있을 때에 끝이 난 것이라고 생각하는 다수의 의견에 반대하였다. 
그리고 19세기 복음주의적 선교운동의 파송이해는 전적으로 선교명령에 대한 순종에서 세워진 것이 아니라. 일반적으로는 다른 동기들과 연관이 있었다. 그러나 우리는 선교명령의 타당성을 자명한 것을 전제한다. 1886년 헤르몬 산에서 열린 학생선교대회 참자들을 향한 요청에서 윌리엄 애쉬모어는 “왜 당신은 예수 그리스도의 마지막 명령을 순종하지 않는지를 보여줄 수 있다면 보여주시오.”라고 외쳤다. 현대 교회일치 선교운동의 선구자인 존 모트에게 있어서도 복음서들과 사도행전이 말하는 것은 “예수의 마지막 명령은 우리의 선교의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요한네스 바르넥은 “일차적으로 예수 안에서 구원자와 주님을 만나고 그러나 그분 속에서 동시에 모든 상실된 인간의 구원자를 인식하는 고유한 구원체험의 바탕위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명령에 대한 순종은 과거 선교운동의 뿌리였고 또한 현재 선교운동의 뿌리이다.”라는 점을 확인하였다.
이에 반해 최근의 개신교 선교학에서 일반화되고 있는 것은 최소한도 선교명령에 입각해서 선교를 우선적으로 근거지우는 것에 일정한 거리를 두거나, 심지어는 그것에 반대하는 것이다. 이러한 일이 일어난 이유는 한편에서는 역사비평적인 성서주석에서 마태복음 28장 18-20절 부분을 더 이상 권위 있는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여기지 않고 교회공동체의 형성물로 보기 때문이요, 또 다른 한편으로는 교리적인 이유 때문인데, 그것은 복음자체의 본질 속에 뿌리내리고 있지만 파송이 과도하게 합법화 되는 일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피터스는 선교를 명령 속에서보다는 오히려 하나님 자신의 우주적인 사랑의 경륜과 삼위일체적인 본질 속에서 신중심적으로 뿌리내리고 있는 것으로 보고자 하였다. 제자들도 자신의 파송에 있어서 자기 자신에 의해서 세워지는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그분이 교회의 선교를 아들의 선교와 이것들을 계속 추진하는 성령의 선교속으로 받아들이시기 때문이다.
이러한 두 가지의 구원사적인 맥락의 조건들을 보면서 중요하게 확정해야 할 사항은, 예수 그리스도가 계획하신 것은 승천하심으로 마치신 자기 자신의 세상으로의 파송이 자신의 제자들을 보내심으로 계속 수행되고 있다는 점이다. 교회 공동체에 계속해서 의식화되어 남아 있어야 할 것은, 교회는 자기 자체를 위해서 존속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주인에 의하여 하나의 위임 하에 놓여 있다는 사실이다. 이것이 교회의 존재이유요, 그분의 순종적인 수행에 입각하여 교회는 다가오는 심판 속에서 판단을 받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선교명령이 복음의 세계선교적 선포를 위한 근거를 제시하지 않는다. 명령은 이러한 구원사건에서 나타나는 신학적 결론이요, 따라서 선교적 과제의 구속력을 분명하게 제시한다(행 10:39-42) 이런 연관성에서 볼 때 구스타프 바르넥에게 있어서 신앙을 확산시키는 일은 인간의 자발성에 맡겨져서는 안되고, “직무로 정당화 된다”고 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 말씀은 무엇보다도 안수를 받은 선교사인 사도의 직무를 근거 지워준다고 한다. 선교사는 “그리스도를 대신하는 대사”이다. “보내심을 받은 자로 활동한다”는 것을 뜻한다.
고린도전서 4장 2절에 따르면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일꾼)”에게서 오직 기대하는 것은 그 비밀들이 전달될 때에 참인 것으로 증명된다는 것뿐이다. 다시 말해서 선포자는 성경의 메시지를 조작해서는 안 된다. 한국교회는 선교의 열기가 식어가는 이때에 독일사람인 노 학자의 말에 경청할 시간이 되었다.
www.worldcan.co.kr(세계로선교신학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선교명령의 의미를 생각하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