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16-2.jpg
 
우리가 왜 예수님의 제자가 되어야 하는가?  사람들에게 살아있는 예수님을 보여주기 위해서이다. 사람들이 우리를 볼 때 작은 예수라고 하는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그래서 하나님이 우리를 통해서 영광을 받으시도록 해야 되기 때문에 예수님은 우리를 제자가 되라고 하셨다. -고 옥한흠 목사-
고 옥한흠 목사의 삶과 그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을 담은 다큐멘터리 <제자 옥한흠 2-제자도>가 지난 11월 10일 전국 극장에서 개봉했다. <제자 옥한흠 2-제자도>는 가장 행복한 목회가 무엇인지 알았고 자신에게 주어진 고통과 희생이 빛날 수 있다면 그것이 하나님의 섭리라고 믿었던 고 옥한흠 목사의 못다한 이야기와 선행하시는 하나님의 은혜 때문에 ‘제자도’를 지키며 살아가는 사람들을 조명하는 감동 다큐멘터리다.
<제자 옥한흠 2-제자도>는 <순교>(2015), <제자 옥한흠>(2014), <나의 선택 잊혀진 가방 그 못다한 이야기>(2011), <잊혀진 가방>(2010)을 연출한 김상철 감독이 <제자 옥한흠>에 이어 다시 메가폰을 잡았으며, 한국 기독교에 제자도의 모범을 보인 명동촌 설립자 김약연 목사, 가나안농군학교 김용기 장로, 옥한흠 목사와 그의 영향을 받은 종교 지도자, 평신도들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진심 어린 시선으로 담아낸다. 전작 <제자 옥한흠>이 감동의 입소문과 단체관람 열풍 속에 장기간 상영되며 5만 관객을 동원하며 한국 영화계는 물론 한국 교계에 뜻 깊은 울림을 전한 바 있어 이번 <제자 옥한흠 2 -제자도>를 향해서도 관객들의 기대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제자 옥한흠’의 후속 ‘제자도’는 한국교회가 참된 예수님의 제자로 살아가고 있는지 돌아보고, 이 시대에 필요한 진짜 제자도의 본질을 탐구하는 다큐멘터리다. 원작이 옥한흠 목사의 삶과 신앙, 목회, 제자훈련을 포괄적으로 다뤘다면, 후속작인 ‘제자도’는 그의 제자훈련과 제자도의 본질을 다루고 있다.
옥한흠 목사가 강조했던 제자도 정신을 여전히 기억하고 있는 목회자들과 교인들 모두에게 제자훈련은 어느 누구의 전유물이 아니라 마태복음에 근거한 하나님의 명령이라는 점을 상기시키는 가운데 예수님의 제자로 살았고, 살았던 이들의 모습을 함께 보여준다.
일생을 제자훈련에 생명을 걸었고, 설교에 온 힘을 다하였으며, 목회의 본질에 대해 늘 고민했던 목회자 옥한흠. 25년의 목회와 은퇴, 그리고 교회의 일치와 화합, 갱신을 위해 멈추지 않고 달렸던 그의 인생여정을 바라보며, 일각에서는 그의 제자훈련은 실패했다고 말한다.
하지만 과연 그의 일생이 바쳐진 제자훈련이 실패했을까? ‘제자도’ 김상철 감독은 그의 제자훈련이 아닌 그의 제자도 정신과 그의 영향을 직·간접적으로 받았던 목회자, 평신도들을 봐야한다고 주장한다.
최근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김 감독은 “제자도는 제자의 길이자 제자의 삶”이라며 “제자훈련은 목회자 자신의 제자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제자로 만들기 위한 것이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영화 ‘제자도’에는 옥 목사에게서 영향을 받은 여러 목회 지도자들이 ‘제자훈련’의 타이틀로 사역하고 있는 이야기가 담겼다. 또 제자도의 모범을 보인 명동촌 설립자 김약연 목사, 가나안농군학교 김용기 장로 등의 생애를 재조명했다.
김 감독은 이번 영화에서 김약연 목사와 김용기 장로의 삶을 재조명한 까닭에 대해 “한국교회의 해답을 과거에서 찾아야 한다. 우리의 믿음의 선배들 가운데 바람직한 신앙의 롤모델이 많은데 이들의 삶이 제대로 조명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또한 김상철 감독은 오늘날 한국교회의 현실에 대해 “교회의 맛을 잃어버린 한국교회, 십자가를 잃어버린 그리스도인, 좁은 길을 멀리하고 넓은 길을 선호한 우리들의 자화상”이라며 <제자 옥한흠 2-제자도>가 이러한 현실 앞에서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있다고 밝혔다.
김 감독은 “이 영화는 목회자들과 성도들 모두에게 옥한흠 목사가 항상 이야기했던 것처럼 제자훈련은 목회자 자신의 제자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제자로 만들기 위해 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알게 할 것이고 현장에서 예수님의 제자로 살아내는 이들을 함께 보여줄 예정이다”고 강조하며 진짜 제자도 정신의 근본에 대하여 <제자 옥한흠>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는 작품이 될 것임을 내비쳤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다큐멘터리 영화 ‘제자 옥한흠 2-제자도’ 개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