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j-1.jpg
하나님의 뜻을 묻는 사람들이 많다. 하나님의 뜻을 자의적으로 해석하여 오히려 그분의 뜻을 거스리는 일을 할 때가 많다. 복잡하고 힘든 시류 속에서도 2017년을 맞이하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우리 성도들은 신앙의 목적인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삶을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하나님의 뜻은 인간을 구원하시는 것이라는 것이다. 오늘 필자는 피터 바이어 하우스가 주장한 세 가지의 ‘하나님의 구원계획의 해명’에 대한 이론을 소개함을 통해서 하나님의 뜻을 다시한번 생각해 보고자 한다. 
첫째는 믿음과 이해이다. 교회가 충만하게 영적으로 성숙하고 싸움을 통해 얻은 성경의 구원진리 안에 흔들리지 않고 존립하도록 하는 것이 사도의 가르침의 목적이라면, 이는 교회가 이 진리를 내적인 의미관계 안에서 이해하고 또한 다른 사람에게는 증거에 의거하여 진리를 입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전제로 한다.
존 스토트는 선교적인 설교에서 바로 이러한 인식적인 요소가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지 알려주고 있다. 이를 무시하는 것은 복음주의적으로 무책임하고 경솔한 태도가 될 것이다. 왜냐하면 믿음은 그와 병행하는 이해가 없이는 아무런 기반을 가지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는 “인간에게 진리에 동의할 것을 요구하기 이전에 그는 먼저 진리를 이해해야만 한다.”라고 언급하였다.
가장 중요한 것은 깊은 영적인 이해로 이를 위해서는 두 가지 전제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하나는 성령을 통한 내적인 조명이며, 다른 하나는 가르침의 내용 곧 하나님의 뜻을 안으로 수용하고 순종함으로 그 뜻에 따라 행하기 시작하는 그리스도인의 믿음이다.
둘째는 인식의 내용으로서 하나님의 구원계획이다. 에베소 교회의 장로들에게 보낸 고별사에서 바울은 자신이 3년간 그들 가운데에서 집중적으로 가르친 대상이 무엇이었는지 회고하고 있다(행 20:27). 그는 아무것도 꺼리지 않고 하나님의 뜻(또는 구원의 계획)을 다 그들에게 전하였다. 이러한 가르침은 그리스도의 무리를 위해 성령께서 임명하신 감독자로서 수용해야 할 책임과 또한 향후 위험한 거짓 교사들과 대항할 때 스스로 가져야 하는 능동적인 책임에 대한 조망 안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우리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경륜(oikonomia)이라는 동일한 개념이 하나님께서 계시역사 중에서 행하신 행위에 대한 하나님의 청지기라는 의미와 사도의 임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는 사실이다.
셋째는 성경의 구속사적 일치에 관한 인식이다. 사도들의 가르침이 하나님의 구원계획 안에 포함된 역사에 대한 총체적인 통찰을 전달할 수 있다는 사실은 하나의 중요한 전제 조건을 가지고 있었다. 이 가르침은 적절한 논증의 부담을 짊어지기에 내용적으로 포괄적이며 또한 충분한 통일성을 가진 권위적인 인식의 기반을 보호하고 또한 항상 이 기반으로 소급될 수 있었다. 우리는 이 가르침의 기반은 직접적인 예수그리스도의 전승과 사도들의 경험에 의한 증거를 넘어서서 설교와 가르침을 위한 텍스트가 되는 구약성경이라는 사실을 다양하게 지적하였다. 사도들의 핵심적인 관심사는 그리스도에 관한 그들의 설교가 모세의 율법과 선지서와 시편의 말씀에 드러난 의도와 내적으로 합치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었다.
그리스도 사건의 조명 안에서 구약성경을 주석학적으로 해명하는 일은 사도들의 설교와 가르침에서도 중요한 관건이 되었다. 이러한 해명은 3중의 설득 방식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첫 번째 방식은 나사렛 예수 자신의 삶의 여정에서 나타난 비상하고 놀라운 사건의 명증성이다. 두 번째 방식은 성서해석의 해석학적 방법으로 이는 에세네파 쿰란공동체의 주석에서 유사하게 찾아볼 수 있는 것으로 소위 주석방법이라고 한다. 에세네파 사람들은 “특히 시편과 구약의 선지서들을 현재의 자신들의 공동체에 이미 해명된 지혜의 말씀으로 이해하였고, 이에 부합하여 이 말씀을 말세에 자신들을 선택하실 것이라는 선민의식을 근거로 설명하였다.” 초기 기독교의 복음과 구약성경 말씀이 일치하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세 번째 방식은 그리스도 사건을 통하여 드러난 다른 사건들의 의미관계를 명시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인간구원을 위해서 자신의 독생자이신 예수님을 초림 시키심으로 인간의 구원 계획을 입증하였다. 오늘날 교회의 임무는 그분의 뜻을 선교현장을 통해서 실천하는 것이다.
www.worldcan.co.kr(세계로선교신학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하나님의 뜻은 인간의 구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