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j-1.jpg
 
종말에 대한 기대는 일반 신자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복음주의 선교사들의 소망이다. 특히 19세기의 미국 선교운동가인 A.B 심슨은 왕의 재림을 크게 기대하셨던 분이다. 오늘날에도 국가의 위기와 영적 혼탁 그리고 교회의 세속화를 보면서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갈망하게 만든다. 오늘 필자는 “주 예수여 어서 오시옵소서!”라는 주제를 통해서 종말에 대한 구속사적 조망에 대해서 피터 바이어하우스의 이론을 들어서 설명해 보고자 한다.
우리가 먼저 성경 속에서 종말의 의미를 펼쳐보면 구속사적 선교에 대한 사고의 근본적인 특징은 수미일관하게 종말을 향하고 있다는 점이다. 복음주의적인 전도와 교회의 건립 그리고 자신의 서신에 나타난 신학적인 내용 안에서 행한 바울의 선교사적인 행위는 이러한 통찰을 통하여 철저하게 규정되어 있다. 역사의 목표가 되는 그리스도의 재림은 복음주의적인 최초의 전도(살전 1:9 이하, 행 17:31)와 이 재림을 근거로 한 훈계들(고후 5:10, 딛2:13)에서 이미 근본적이고 역동적인 주제를 형성하였다.  성경적인 종말론은 3부분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첫째로 이 종말은 실제로 역사의 마지막 날 또는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형성하는 것 즉 예수께서 다시 오실 때에 이루어질 사건으로 마귀에 대한 예수 그리스도의 승리, 교회의 구원, 가시적인 그리스도의 통치의 시작, 그리고 마지막으로 새 하늘과 새 땅과 관계된다.
둘째로 종말론적인 가르침은 “먼저 발생해야만 할 일”(눅21:9)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는 자연과 역사속의 대재앙들, 거짓 선지자들과 사탄의 통치가 서로 싸우는 구속사적인 드라마의 끝에서 두 번째 막을 장식하게 될 사건들을 의미한다.
셋째로 종말론적인 적그리스도와의 대립의 시작과(요일2:18)재림에 대한 대망을 통하여 규정된 사건 안에서 그리스도인들이 취해야 하는 올바른 태도도 포함한다는 점도 성경적 종말론의 구조에 속한다.(고후11:9)
성경적인 종말론은 사변적인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운명론적인 것도 아니다. 이는 영혼을 돌보는 봉사와 선교교회를 건립하는 봉사 안에 있다.
종말을 생각하면서 우리들은 삶의 과정에서 항상 도래되는 시험 중에 받는 예언의 위로를 체험해야 한다. 사실 사도의 가르침에 포함된 종말론적인 요소는 초기 기독교의 선교사역에 있어서 민족들의 복음화를 고무하고 또한 교회를 유지, 확장하는 데에 분명한 건설적인 기능을 한다. 과거나 현재에도 시험을 당하는 상황에서 교회는 예언자적인 말씀으로부터 다양한 시각에서 위로와 강건케 하심을 받을 수 있다. 거룩한 고난은 우리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는가?
첫째는 성경적인 예언은 신실한 신앙 안에서 교회의 옳음을 증명하고 그 최종적인 구원을 확실하게 한다. 고난 받는 교회는 “조만간 승리하는 교회가 된다는 약속”을 가진다. 둘째는 교회는 교회와 세상에서 발생하는 각 시대의 사건과는 달리 성경에서 말하는 “시대의 표적”(마16:3, 24:3, 눅21:11) 과 함께 구속사 안에서 자신의 위치를 찾는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교회는 방향설정이라는 단어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 셋째는 교회가 처하게 될 상황과 종말론적인 싸움에 관한 교회의 경악을 예언한 말씀을 확인하는 일은 교회로 하여금 무엇보다도 몰래 숨어 들어오는 유혹에 대하여 정신을 차리고 깨어 있도록 한다(마 24:4, 24, 42).넷째는 동시에 이는 기도하게 한다. 이 기도는 하나의 열정적인 전쟁의 형태를 가질 수 있다. 물론 기도도 성경말씀에 기초한다. 다섯째는 고난 중에 받는 위로의 다른 영적인 원천으로는 성경과 성경을 근거로 한 기도 외에 규칙적으로 행하는 성만찬이 있다. 여섯째는 시간의 싸움 안에서 우리를 강건케 하고 우리에게 방향을 설정해 주는 은사의 수단을 사용함으로 고난에 대한 깊은 이해가 교회에서 날로 성장한다. 왜냐하면 그리스도를 위한 고난은 곧 그리스도와 함께 하는 고난이기 때문이다.일곱째는 자신의 신앙고백에 신실하려다 맞이하게 되는 가장 위급한 경우로서 순교는 예외로 하고, 시험을 당할 때에 예언의 말씀에 주의하는 일은 핍박당하는 교회를 스스로 위협하는 자폐증으로부터 해방시켜준다. 선교를 위한 충만된 마음은 우리를 죽음을 초월한 종말의 날들을 기대하게 만든다. 아멘, 주 예수여 어서 오시옵소서!
www.worldcan.co.kr(세계로선교신학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주 예수여 어서 오시옵소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