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1.jpg
 생명이라는 말은 하나님의 창조라는 의미로 보아 살아 움직이는 시작이라는 뜻이며 비로서 그 창조는 창조자의 섭리로 작동한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창조섭리가 생명에서 와서 작동하지 않는 것은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창조를 확인할 수 있는 증거는 세상 만물, 만사, 만상에서 그 사상(事象,events)의 정상적인 경로에서 자연스럽게 쉽게 그 무엇이어야 함을 아는 것이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정상적으로 두 종류의 대상물을 구별한다. 예컨대 '창조된 대상물과 시간'에서 저절로의 우연 그리고 다양한 자연과정의 결과로 생긴 대상물을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눈(雪)송이는 믿을 수 없을 만치 아름다운 디자인을 하고 있다. 그리고 그 모양 또한 복잡하다. 그러나 그 눈송이 하나하나는 영도C의 상태 하에서 물의 분자가 ‘자연적으로 무엇을 행함’으로 생긴 결과인 것이다. 눈송이 패턴을 딴 모자이크 타일의 디자인은 눈송이의 그것보다 더 이상의 대단한 디자인을 보여 주지 못함은 물론 모자이크 타일의 복잡성, 또한 눈송이의 복잡성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 놀라움을 알게 된다.
그러나 우리들은 모자이크 타일에서 창조된 디자인들은 이 같은 패턴은 반드시 어떤 초월적인 외부로 부터 온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것이다. 눈송이를 자세히 보면 정육각형인 것을 알게 된다. 그런데 눈송이의 모양이 왜 육각형일까? 눈송이의 주요 성분은 물이다. 눈송이의 물분자가 안정적으로 배열해 얼어붙는 것이다. 물 분자는 온도가 내려가면 진동이 느려지는데 진동이 충분히 느려지는 순간 각 물 분자 속에 들어있는 전자들이 다른 분자를 끌어당겨 촘촘한 정육각형 배열을 이룬다. 이렇게 배열된 물을 육각수라 한다. 이러한 이치를 깨달은 인간은 눈(설)을 가지고 그 이치를 따라 동계올림픽도 유도해 내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가 놀랍게도 모든 것이 다 창조가 된 그 체계는 외부로 부터 오는 조직의 성질이 각 부분에 새로운 성질들을 부여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는 것이다. 그 성질은 체계의 부분 부분이 스스로 개발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개발할 수도 없다. 그런데 시간, 우연, 그리고 자연과정이 만들어 낸 체계의 질서는 ‘내부에서 온 결정’인 것이다. 이것은 창조주가 곧 ‘외부에서 결정한 질서를 가진 체계’를 생산한다는 사실을 알게하는 것이다. 여기에 빗대어 생명체계가 그 어려운 과정을 겪는 곳에는 반드시 어려운 ‘고난의 과정’이 따른다는 점을 알게 한다.
이렇게 우주 전체와 삼라만상의 생명들은 창조주께서 창조하신 그 원리대로 생명체계에 따라 질서정연하고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작동하고 있어서 피조물에 대한 창조주 하나님의 신실한 배려가 잘 반영되고 있음을 다시 한 번 알게 된다. 이것은 생물학적 표준인 질서와 조직인 물질의 성질에서가 아니고 하나님의 뜻에서 발생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것은 생명의 기원이 특별한 창조에 의한 것이라는 것을 우리에게 알게 한다. 바로 이는 “생명의 고난”으로 예수께서는 친히 십자가를 지시고 생명의 부활의 약동의 과정을 깨닫게 한다.
여기에 바울은 본문에서 “창세로 부터 그의 보이지 않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리도 명백하게 피조물은 창조주를 증언하고 있기에 실제로 바울은 이렇게 증언하고 있다.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지니라”(롬1:20) 한 것이다. 창조된 질서 그 자체로서도 우리들 속에 신앙심을 불러일으키는데 충분하다는 바울선생의 말씀이다. 이것은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이렇게 창조의 증거들을 우리 주변에서 아무 까닭 없이 탓하고 원망하는 지천(至賤)이 많이 있게 됨을 보게 된다.
생명은 하나님과의 교제를 의미하는 반면 죽음은 하나님과의 교제로 부터의 단절, 즉 영적단절 또는 영적 죽음의 의미를 포함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의 몸은 ‘고난과 생명의 소유’로 열매(존재)를 거두어야 한다. 이는 모든 것을 그리스도교에서는 창조주 하나님이 세상의 모든 것을 다스려 나가는 하나님의 의지를 은혜라 고백하는 것이다. 이는 창조자의 섭리의도는 생명체계가 질서정연하고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작동하고 있어서 피조물에 대한 창조주 하나님의 신실한 배려가 잘 반영되고 있음을 알게 된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생명의 고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