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j-1.jpg
 말레이시아 이반족에서 활용되는 가와이(Gawai)라는 말은 제의(祭儀, ritual festivals)이라는 의미이다. 이반족은 영적 세계와 교통하는 두가지 방법을 꿈(Dream)과 가와이라고 꼽는다. 현재 이반족이 보통 말하는 가와이는 정확하게 말하면 “하리 가와이 다약(Hari Gawai Dayak)이다.
이는 이반족 최대 명절로서 공식적으로는 매년 6월1일이지만 그 축제는 일주일 가량 지속된다. 그리고 이와 같은 축제는 1965년부터 사라왁주의 공식 국가 공휴일로 지정되었다.
보통 하리 가와이가 시작되기 전부터 벌써 온 마을의 축제의 분위기에 휩싸인다. 각 가정들마다 도시로 나가서 일을 하던 가족들이 돌아오며 친척들을 방문하기도 하고 손님들을 초청하여 축제를 즐긴다.
이 시기에는 스스로 제조한 뚜악(Tuak)이라는 술을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마시며 취하여 지낸다.  하리 가와이 다약은 우리나라의 추석과 같은 의미이다. 풍년을 주신 그들의 농사신에게 감사하며 제사를 드리고 축제를 즐긴다. 제의는 인도자가 제의문을 읽음으로 시작되고 이후에 수탉의 피를 제물에 바르면 공식적인 가와이 축제가 시작이 되는 것이다. 라냐이(ranyai)라고 불리우는 나뭇가지를 사용한다.
라냐이는 나무의 이름이 아니라 마을 중앙에 세워놓고 음식물을 매달아 놓은 그것을 일컫는 말로써 라냐이를 만들기 위해 바나나 나무도 사용되고 팜나무등 각종 나무의 가지들이 사용된다. 이것을 루아이 중앙에 꽂아놓고 그 위에 음식물을 매달고 전통복장을 입은 이반족들은 전통 음악에 맞춰 응아잣(Ngajat)이라는 전통 춤을 함께 추면서 라냐이에 매달려 있는 각종 음료와 음식들을 한사람씩 빠랑(Parang)을 이용해서 떼어낸다. 라냐이에 있는 모든 음료와 음식이 따 떼어내 질 때까지 돌아가면서 행한다.
그 이후에는 마을의 각 집을 가가호호 방문하기도 한다. 이 가와이 축제는 루아이 중앙에 세워졌던 라냐이를 제거함으로 그 막을 내린다.
하지만 원래 가와이는 이반족들의 특이한 제의이며 여러 종류의 가와이가 있다. 데릭 프리만은 많은 가와이 제의들을 다음과 같은 4가지의 카테고리로 분류하였다.
먼저는 벼농사와 관련된 가와이 제의, 건강과 장수와 연관된 가와이 제의, 부의 축적과 관련된 가와이 제의와 헤드헌팅과 전쟁(세력확장)을 위한 가와이 제이이다.
벼 농사와 관련된 가와이 제의에는 가와이 바뚜(Gawai Batu), 가와이 브네(Gawai Benih), 가와이 우마이(Gawai Umai), 가와이 버씸판(Gawai Besimpan), 가와이 버반(Gawai Beban)등이 있다. 건강과 장수와 관련된 가와이 제의에는 가와이 싸낏(Gawai Sakit), 가와이 만디 루마(Gawai Mandi Rumah), 가와이 무아이 미앙(Gawai Muai Miang), 가와이 산다우 아리(Gawai Sadau Ari)등이 있다.
부(富)와 관련된 제의에는 가와이 까유 라야(Gawai Kayu Raya), 가와이 낭가 랑잇(Gawai Ngangga Langit)등이 있다.
헤드헌팅과 전쟁(세력확장)에 대한 가와이 제의는 가와이 꺼냘랑(Gawai Kenyalang), 가와이 산다우(Gawai Sandau)등이 있다.
그 외에도 건축할때나 결혼, 약혼, 출생등등 생활 전반에 걸쳐 다양한 제의가 있다. 이렇듯 가와이와 이반족의 삶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고 가와이를 빼놓고는 이반족을 이야기 할수 없다.
필자는 오늘 말레이시아 이반족 속에서 행해지는 제사제도를 살펴보았다. 종교란 인간의 산물이다. 인간은 종교를 통해서 신과의 교감을 이루고자 노력하였다. 어느 종교학자에 의하면 종교란 사회적 결속으로 해석 하였다. 즉 사회의 집합표상이 개념화된 것이다.
이는 한 종족에세 상징적 의미를 지닌 동물이나 식물을 거룩한 것으로 구분하여 숭배하고 신앙화 한다. 이렇게 볼 때에 예배의 진정한 대상은 토템이 아니라 사회자체가 된다. 그리고 이는 사회적 결속력을 강화하는 사회나 개인의 정체성으로 존재한다.
www.worldcan.co.kr(세계로선교신학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반(Iban)족의 제사제도인 가와이(Gawai)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