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k-a.jpg
 프랑스에서 65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조사를 했다. 가장 후회한 것은? 설문 이었다.  72%의 노인들은 ‘젊었을 때 열심히 노력하지 않아 꿈을 이루지 못 한 것’을 가장 후회한다고 답했다. 이는 경험에서 나온 이야기이다. 만약 남들이 일할 때 일하고 놀 때 논다면 남들이 얻는 만큼만 얻게 될 것이다. 다른 사람이 얻지 못하는 것을 얻으려면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한다. 67%는 ‘잘못된 선택’이라고 답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급여에 이끌려 직업을 선택했지만 후에 잘못된 선택이었다고 고백한 것이다. 63%는 ‘자녀교육의 실패’를, 58%는 ‘건강에 소홀했던 것’을 꼽았다. 11%만이 ‘더 많은 돈을 벌지 못한 것’을 선택했다. 돈이 인생의 전부가 아님을 알 수 있는 통계이다. 돈이 많으면 일을 많이 할 수 있지만 돈 자체가 인생의 목표일 수는 없다. 삶의 꿈에는 원대한 것도 있고 실질적인 것도 있다. 간단한 것도 있고 복잡한 것도 있다. 어느 것이던 정확한 목표를 세워 끝까지 추구해야한다. 백발이 됐을 때 ‘나는 매일 매일 활기찬 삶 이었다‘라고 말할지, 아니면 ‘매일 매일이 지겨웠어‘라고 말할지는 오로지 우리의 몫이다.
우리는 후회되는 일이 무엇일까? ‘후회 없이 살기 위해 더 늦기 전에 꼭해야 할 일’의 저자 ‘오그만디노’는 후회 없이 살기 위해서 반드시 해야 할 일로 먼저 인간관계를 꼽았다. 인간관계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의 좌우명은 ‘당신이 만나는 사람들이 이 세상에서 마지막 날을 보내고 있다는 생각을 하고 대하라’는 것이라고 했다. 어떤 책에 보니 인간관계를 잘하려면 인맥관리를 잘하라고 했다. 즉 머리품, 발품, 손품, 인품, 베품 등 5가지를 잘하라고 했다. 짤막히 생각해 보자. 발품, 좋은 인맥을 만들려면 열심히 돌아다녀야한다. 손품, 내가 먼저 전화나 문자 메일을 보내며 꾸준하게 연락을 이어가야 한다. 인품, 사람들이 좋아하고 다를 수 있는 향기 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베품, 받으려 하기 보다는 먼저 베푸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러면서 어떻게 하면 좋은 인맥을 바랄 수 있고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지 끊임없이 연구하는 머리품을 잘하는 것이다. 그러나 직장과 사업, 가정을 챙기기도 바쁜 현대인에게 인맥 관리는 만만하지 않다. 인맥관리의 소중함을 알지만 시간에 쫓겨 행동으로 옮기지 못한다. 구체적인 방법을 몰라 고민에 그치는 사람 또한 매우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인맥관리와 대인관계에 뛰어났던 사람들의 삶을 살펴보며 그들의 비결을 그대로 실천해 보자. 카네기 멜론 대학, 보스톤 대학, 하바드 대학 등 수많은 대학과 연구기관의 조사 결과가 말하듯이 성공과 행복의 가장 중요한 비결은 인간관계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사람보다 소중한 것은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좋은 인맥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한다. 좋은 인맥을 만들려면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라. 최선을 다했는가? 한 심리학자는 인간관계를 다섯 종류로 나눴다. 친밀도가 낮은 순서부터 말하면 먼저, 만난 적도 없고 이름도 모르는 사람이 여기에 해당된다. 하지만 같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으로서 어떤 인연이 닿아 만날 수 있으므로 완전히 무시할 수 없는 존재이다. 둘째는 ’팬‘이다. 자신은 상대방을 모르지만 상대방은 나에 대해 호감을 갖거나 매우 동경하는 경우이다. 실력자나 매력 있는 사람의 주위에는 이런 사람이 있다. 세째는 ‘아는 사람’이다. 서로 이름과 얼굴은 물론 사적인 일도 어느 정도 알고 있다. 네째는 ‘친구’ 이다. 친구와 아는 사람은 그 경계가 모호한데 ‘전화로 무리한 부탁을 할 수 있는 사람을 친구라고 할 수 있다. 다섯째는 ’믿는 사람‘이다. 매우 가까운 사람이다. 부모, 배우자, 자녀, 마음의 친구 등이다. 흥미롭게도 이 심리학자는 다섯 가지 인간관계의 중요도를 돈으로 환산해 나타내고 있다. 즉 ’기타‘는 0원, ‘팬’ 100원, ‘아는 사람’ 100만원, ‘친구’는 1000만원, ‘믿는 사람’은 1억 원의 가치가 있다고 했다. 격차가 심하지만 이해할 수 있는 수치이다.
가끔 자신의 발이 넓은 것을 자랑스럽게 말하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그런 사람은 대체로 ‘ 아는 사람’이 많을 뿐이다. 후회 없이 살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할 일은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처한 환경이나 생각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그것이 무엇이든지 하기 위해서는 성공적인 삶을 살지 않으면 안 된다. 성공적인 인생을 보내는 것이 곧 후회 없이 사는 것이 아니겠는가? 그러면  성공적인 삶이 무엇인가? 사람마다 얼굴 생김새가 제 각기 다릇 듯이 성공의 모습은 사람마다 다르다. 계단을 전 속력으로 뛰어 오르는 빠른 성공을 해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계단을 한 칸 한 칸 오르거나 때로는 잠간씩 쉬어가며 천천히 올라가는 느긋한 성공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기 간 내에 비약적인 성공을 내심 바란다. 하지만 세간의 주목을 받을 정도로 성공한 사람이나 단번에  빠르게 성공하는 사람들은 그 성공만큼의 시련을 초특급으로 이겨낸 사람들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가장 후회되는 일이 무엇인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