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크기변환_16면탑)다락방(인).jpg
 
한국교회 성장와 부흥, 세계 선교의 큰 획을 남긴 다락방 전도운동의 지난 30년의 역사를 담긴 매우 의미있는 책이 발간됐다.

한국기독일보의 발행인 윤광식 장로는 최근 발간한 책 다락방전도운동 30년과 한국교회에서 다락방전도운동 30년 동안 한국교회와의 관계를 현장취재와 사실조사, 증언 등을 담아 다락방전도운동의 역경사를 기자의 시각으로 담았다.

무엇보다 이 책에는 한국교회의 정치적이고 무분별한 이단 정죄로 수십년간 이단이라는 멍에를 써야 했던 다락방 전도운동의 불의한 과거를 조명한다.

저자 윤광식 장로는 전도활동으로 교회가 급 부흥하자 교인이 이동한다는 이유로 소속노회를 통해 전도 활동 중단을 요구하다가 말을 듣지 않자 이단으로 조작해 면직시킨 예장합동의 부산노회 이단조작사건부터, 다락방전도운동이 부산을 넘어 국내 전 지역, 전 교단으로 파죽지세로 확산되자 이를 막고자 주요 교단들이 어떻게 다락방전도운동을 정치적으로 정죄했는지 그 전모를 실었다.

또 교회사에서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이른바 전도사화사건을 기록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 오직 복음만 강조하는 전도운동에 참여한다는 이유로 거의 모든 교단에서 하루아침에 제명, 면직 처분을 받은 500여 명의 목사, 선교사의 생생한 사실기록과 증언을 담았다.

또 전도총회를 예장 합동으로 영입시키려했던 다락방복귀 청원사건, ‘예장개혁의 전도총회 영입사건’, 예장합동의 한기총 복귀를 위한 다락방 재심 파행 사건’, 예장통합 특별사면 관련 이대위의 다락방 검증사건, 한기총의 다락방 신학검증사건등을 주요 교단과 연합기관의 다락방전도운동 관련 사건들을 다뤘다.

또 한국교회 연합기관인 한국기독교총연합(이하 한기총)과 한국교회연합(이하 한교연) 분열과정에서 다락방전도운동을 정치 제물로 삼은 사건, 이후 한기총과 한교연 통합시도 과정에서 한국교회통합을 위해 다락방전도운동단체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 2017년 최근의 사건까지를 담았다.

윤 장로는 이 책은 한마디로 말하자면 성경적인 다락방전동운동의 수난사요, 핍박사이다면서 초대교회가 서슬 퍼런 핍박 속에서도 로마를 복음화하고 유럽을 거쳐 미국 아시아로 확대되어 오늘날 우리에게 전해진 것처럼 이 책은 세계복음화를 위한 다락방전도운동의 언약의 여정이라 말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이 책의 추천사를 쓴 교회연합신문 발행인 강춘오 목사는 다락방전도운동에 대해 ”80년대 이후 한국교회 이단논쟁사에서 가장 오해와 왜곡이 심한 사건이었다면서 본 운동은 순전히 목회 현장에서의 전도운동으로 교회 성장과 목회신학의 한 방편으로 시작된 것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이어 본 책이 발간되면 한국교회 역사에서 부끄러울 사람들이 많을 듯 하다. 그나마 핍박에 가담한 자들의 실명을 낱낱이 기록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그들에게 위안이 될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본 책의 구성은 제1장 핍박의 서막(부산노회 이단조작과 면직사건), 2장 초교파로 확산된 다락방전도운동, 3장 교단들이 다락방 확산저지에 나서다, 4장 핍박의 칼바람(교단들의 연쇄 이단정죄), 5장 전도사화( 다락방전도운동에 생명건 전도자들), 6장 전도총회창립(“전도에 방해가 된다면 총회를 해산하겠습니다”), 7장 예장합동복귀청원사건, 8장 예장개혁의 전도총회 영입사건, 9장 다락방영입이 한기총 사태로 번지다, 10장 이단해지(한기총 류광수 목사 신학검증), 11장 한기총, 다락방 재검증사건, 12장 예장합동, 재심청원 공청회 파행, 13장 예장통합, 특별사면위 파동(다락방 이단성 없으나 예의주시), 14장 다락방, 한국교회연합 마중물 되다. 15장 변증(다락방전도운동은 성경적이다. 11편 논고 게재) 로 되어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윤광식 장로, 신간 ‘다락방전도운동 30년과 한국교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