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설교는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 승천과 성령강림, 재림과 심판이 증언되어야

설교는 사람의 생명을 살리는 매개
설교자가 기복주의 강조해선 안돼


1.jpg
 
설교인가, 종교강화인가
설교는 기독교의 복음을 증거하는 중요한 통로이다. 설교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이 우리에게 무엇을 말하는지를 밝히 선포하는 것임으로 ‘말씀의 증언’이라고도 한다. 그러므로 설교는 객관적 진리인 성경의 계시와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과 또 역사적 기독교 공동체의 경험을 증언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설교를 "들리는 말씀"이라고 하고, 청중들은 설교자의 입을 통해 전해지는 말씀을 사람의 말로 받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는 것이다. 따라서 설교에서 개인의 경험이나 생각 따위는 그리 중요치 않다.
그런데 오늘날 한국교회 강단에서 전해지는 설교는 성경 본문 몇 줄 읽어놓고 그 본문과는 아무 상관도 없는 온갖 세상 이야기를 다 끌어다 청중들의 귀를 즐겁게 하는 것으로 끝난다. 이런 것은 일반종교에서  신도들을 도덕적 윤리적으로 가르치려는 ‘종교강화’(宗敎講話)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오히려 어떤 것은 종교강화에도 미치지 못하는 시덥잖은 ‘잡담’도 많다.
설교에서 말하는 객관적 진리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가 선포한 복음과 그의 십자가로 말미암아 인류 앞에 밝히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를 뜻한다.
설교는 결코 개인의 주관적 종교 경험을 극대화 하여 미려한 수사로 내뱉는 말이나, 현실의 정치적 동향을 설명하거나 신문이나 TV 등에서 얻은 정보를 ‘말씀’이란 이름으로 포장해 전달하는 것이 아니다. 이런 설교는 설교자 자신도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니 그런 설교에서 생명을 살리는 성령의 영감이나 세상을 변화시키는 창조적 감동이 전달될리 없다. 거기에는 기껏 종교적 흥분과 심리적 감동이 있을 뿐이다. 교인들은 때때로 이런 흥분과 감동을 은혜라고 착각한다. 그러나 그것은 하나님이 성령을 통해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생명을 살리는 ‘은혜’는 아니다.
설교는 생명을 살리는 매개이다. 생명을 살리는 것은 하나님 말씀밖에 없다.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히 4:12). 그러므로 당연히 설교는 하나님의 말씀의 전달이어야 한다. 그런데 왜 ‘말씀’을 제켜놓고 그 아까운 시간을 세상의 자랑거리로 채우려 하는가. 그럴듯한 영적 언사로 사람들을 감동시킨다 해도 하나님의 말씀이 없이는 생명이 없다. “하나님의 떡은 하늘에서 내려 세상에게 생명을 주는 것이니라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요 6:33).
초대교회의 설교는 하나님의 계시인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 승천과 성령강림, 그리고 재림과 심판이라는 역사적 사실들을 증언하는 것이었다. 이를 통해 성도들은 예수 그리스도가 만세와 만대에 감취었던 하나님의 구원의 비밀임을 알고 그리스도 안의 영원한 생명을 깨달았다. 초대교회가 무서운 박해 아래서 수많은 순교자를 내면서도 끈질긴 생명력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같은 생명있는 설교에 기인한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과 죽음과 부활과 승천과 재림과 심판이 없는 설교는 아무런 생명도 능력도 없는 울리는 괭과리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한국교회에는 이런 가짜 설교가 난무하고 있다. 특히 예수를 무슨 기복신(祈福神)으로 전락시켜 예수의 이름으로 세상에서 만사형통만을 강조하는 설교는 기독교의 복음과 아무런 관계가 없는 것이다.
 
기복주의 설교는 복음이 아니다
성경에는 ‘축복’(祝福)이 있다. 민수기 6장 22-27절과 열왕기상 8장 22-53절에는 제사장의 축복, 마태복음 5장 3-12절(산상보훈)과 6장 9-15절(주기도문), 요한복음 14장 10-14절(그리스도의 이름)에는 예수의 축복, 고린도후서 13장 13절에는 사도의 축복이 있다. 축복은 다른 사람의 앞길에 하나님의 은총이 임하기를 비는 것이다.
그러면 설교자가 추구해서는 안되는 ‘기복’(祈福)은 무엇인가? 기복은 세속적 욕심을 종교적 방법으로 이루려는 인간의 욕망이다. 육적 기복은 세상에서 부귀영화를 누리려는 욕망이고, 영적 기복은 인간이 죽은 후에 그 영혼의 안녕을 추구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불교의 영가천도재, 천주교의 면죄부, 무속의 무당굿 등이 대표적인 것이다.  
오늘날 한국교회의 설교는 과연 역사적으로 내려오는 신학을 기초로 한 참된 설교를 하고 있는가. 교인들의 저급한 감정을 이용하여 흥미본위의 세상 이야기나, 개인의 주관적 종교경험을 극대화 하여 자기 넋두리를 ‘말씀’이란 이름으로 포장해 전달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어떤 설교자는 성경본문 한절 읽어놓고 그 본문과는 아무 상관도 없고, 성경이나 기독교의 기본 진리는 전혀 언급하는 일도 없이, 일상의 애매한 세상사를 중언부언 하거나 기복주의를 부추기다가 끝내고 만다. 이런 설교는 설교자 자신도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그러니 그런 설교에서 어떻게 창조적 영감과 성령의 감화감동이 전달될 수 있겠는가. 참된 설교자는 일체의 불순한 조화와 타협을 배척하고 진리의 말씀 그 자체만을 신자들에게 제공할 때, 감동과 영감은 성령님께서 역사하시는 것이다.
신학이 가는 길을 목사가 가고, 목사가 가는 길을 교회가 가고, 교회가 가는 길을 사회가 간다는 말이 있다. 목사는 설교자로 부름을 받았다. 목사의 설교는 그 설교를 듣는 성도와 그 교회만이 아니라, 그 교회가 속해있는 사회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목사가 설교에 생명을 걸어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목사의 업무가 어찌 설교뿐이겠는가마는 그래도 설교가 목사의 본업임에는 틀림없는 것이다. 목사가 다른 것은 좀 서툴러도 생명을 건 설교를 할 수만 있다면 그는 존경을 받아야 할 참된 목자이다. 그러므로 설교자의 목회야말로 즐겁고 행복한 직업이다.
선지자 아모스가 일찌기 자기 시대를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8:11)고 했던 것처럼, 이 시대는 말씀이라는 설교는 많은데 감동을 일으키고 사람을 변화하게 하는 ‘하나님의 말씀’은 흔치 않다. 이왕에 목사가 되었다면 자신의 주관적 기복적 종교경험이 아니라, 역사적 공동체적 신앙경험에 터잡은 참된 복음적 설교를 하는 열정과 노력이 요구된다는 말이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획 / 부활절에 생각하는 한국교회의 설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