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j-1.jpg
우리는 이원화의 기준에서 모든 것을 평가하는 습관이 있다. 즉 성공과 실패를 판단하면서 자의적 기준에서 생각하게 된다. 사도 바울의 아덴 선교를 보면서도 두 부류이 생각들이 존재함을 느낀다. 예를 들면 바울의 아덴 사역은 실패 했다고 단언하는 사람들의 의견이다. 왜냐 하면 바울 사도께서 고린도서에 말씀 하신 내용인“십자가에 죽으신 그리스도 외에는 아무것도 알지 않기로 작정하였노라(고전 2:2)”를 근거로 들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과연 바울의 아덴 선교가 실패했는가에 대한 진지한 평가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필자는 오늘 다른 한 부류인 바울의 아덴 선교는 실패 한 것이 아니라 상황적 대처에서 발생한 사역을 누가가 적절하게 기록한 부분임을 논증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바울은 아덴에서 네 부분을 경험하면서 현상을 목도하고 상황을 대처해 나갔다. 첫째는 바울이 본 것이 무엇이었는가? 먼저 우상이 가득한 부분을 보았다. 필자도 아테네를 방문 하면서 느낀 것 하나는 수없이 많은 신상들을 예술으로 나타낸 것을 보게 된다. 그 유명한 판테온 신전을 포함한 성채인 아크로 폴리스를 보면서 아테네가 신의 도시임을 알 수 있다. 아크로 폴리스는 국가의 영광과 신들에 대한 숭배에 바쳐진 광대한 건축과 조각의 혼합물임을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사실 신상에 나타난 인간의 예술이 아무리 아름다울지라도 하나님의 창조물들로 대처할 수 었다. 즉 아름다움이 성부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를 영광스럽게 하는 것이 아니면 그 아름다움은 그를 감동시킬 수 없다. 하나님이 아덴 사람들에게 주신 예술적 창조성이 우상숭배에 사용되는 것으로 인해 가슴이 답답해 진다. 이것이 바로 바울이 본 것 이었다. 즉 그는 그 우상들에게 잠긴 한 도시를 보게 되었다.
두 번째는 바울이 느낀 것이 있었다. 즉 바울은 몹시 격노했다. 왜냐하면 창조주 하나님의 신앙을 위협하는 수 많은 신상들과 종교성 때문이었다. 성경에 보면 하나님을 격노케 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시내산의 금송아지 사건과 엘리야와의 영적 대결을 불러온 바알신 사건을 들 수 있다. 우상 숭배는 하나님의 질투를 불러 오게 만든다. 따라서 하나님의 질투와 격노를 느끼고 있는 성령의 사람인 바울의 마음이 편할 리 없었다. 참되신 하나님께 창조와 구속의 영광을 돌려야 할 아덴 시민들이 우상숭배로 점철 ㄷ괸 모습을 보면서 바울은 혐오감을 품었을 것이다.
여기에 우리가 선교해야할 동기가 분명해 진다. 바울을 움직여 아덴의 우상숭배자들과 복음을 나누도록 만들었던 이 내적 고통과 혐오가 우리의 마음 또한 움직여야 한다. 오늘날과 같은 종교다원주의와 혼합주의자들이 주장하고 있는 잘못된 신학의 신상들에게 대하여 거룩한 분노를 가져야 하겠다.
셋째는 바울이 행한 것이 있다. 우상이 가득한 모습을 보면서 절망하거나 눈물만 흘리고 있지 않았다. 바울은 좋은 소식을 기회 있을 때 마다 전했다. 먼저는 그가 늘 하던 대로 안식일날 회당을 찾아서 예수님이 구세주이심을 증거 했다. 다음으로는 광장에 나가서 만나는 사람들에게 대화와 질문을 통해서 전도 하였다. 마지막으로는 에피쿠루스 학파와 스토아학파 철학자들과 논쟁 하면서 변증사역을 하였다.
네 번째는 바울이 말한 것이 있다. 바울은 아레오바고에서 복음을 선포했다. 아레오바고는 그리스 전쟁 신화에 나오는 전쟁신의 언덕 이라는 의미를 지닌 장소이다. 그곳에서 바울은 참되신 하나님의 속성에 대해서 분명히 말했다. 하나님은 우주의 창조주이시며, 생명을 유지시키시는 분이시며, 모든 민족을 다스리시는 분이시며, 인간의 아버지이심을 증거했다. 아울러 예수님의 초림과 사역 그리고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을 말했다. 이와 같은 복음 증거로 말미암아 아레오바고 관리인 디오누시오와 다마리아라는 여자와 또 다른 사람들이 믿게 되었다. 일설에 의하면 디오누시오는 아덴의 최초의 순교자라는 말이 있다.
결론적으로 바울의 아덴 사역은 실패가 아닌 성공으로 보아야 한다. 바울이 아덴에서 우리에게 주신 메시지는 포괄적인 요소와 심원한 선교의 동기를 배워야 한다. 사실 요즈음 교회들은 다양한 도전들에 의해서 복음의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 만약 우리가 진정 바울의 아덴 선교를 잘 해석하고 적용할 수만 있다면 바로 보고, 바로 느끼고, 바로 행동하고, 바로 말해야 하겠다.
www.worldcan.co.kr(세계로선교신학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실패와 성공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