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크기변환_정관 메뉴얼.jpg
 
교회의 분쟁을 원만히 해결할 수 있는 척도가 될 한국교회표준정관 매뉴얼이 발간됐다. 갈수록 늘어나는 교회 분쟁 앞에 새로운 반전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본 정관은 한국교회법학회(학회장 서헌제 교수)가 각 부분별 전문가들과 함께 심도깊은 연구 끝에 한국교회에 선보이게 됐다.

 

교회법학회는 “‘한국교회표준정관은 교회의 신앙공동체적 측면과 국가법상 단체라는 양면성의 균형을 고려해서 성경과 교회의 신조, 총회헌법과 함께 국가법인 민법에 기반을 두고 편성하였다면서 표준정관은 주요 교단의 모범정관을 참조하여 초교파적으로 구성하였으나 한국교회의 주류를 이루는 장로교회 정관을 기본모델로 하고 초대형교회나 개척교회보다는 중간 정도의 교회를 대상으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한국교회법학회가 발간한 표준정관은 교회정관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기본적인 내용으로 구성했다.

 

이와 함께 이제까지 많은 교회분쟁의 대상이 되었으나 기존교회 정관들이 소홀하게 다루었던 교회재산과 재정에 관한 부분을 종교인과세제도 취지에 맞게 상세하게 정한 것도 담고 있다. 기존정관에는 종교인과세 관련조항이 거의 없었지만 표준정관에는 필요한 조문을 충분히 포함시킨 것이 특징이다.

 

학회측은 “‘한국교회표준정관 매뉴얼은 표준정관 각 조항의 의미와 배경과 근거, 조항 상호간의 관계, 조항이 적용된 사례를 담은 간략한 주해서다면서 교회법학회는 오래 전부터 목회행정 경험이 많은 목사, 장로들과 교회소송 실무경험이 많은 교회법 전문변호사, 세무사 회계사, 교회법 전공 교수들로 표준정관위원회를 구성하여 많은 검토회의를 거쳐 정관초안을 마련하고 지난 528일에는 교단과 기독교언론을 초청하여 표준정관 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여기에서 취합된 의견을 바탕으로 표준정관 최종안을 마련하고 교계의 존경받는 원로 목사들의 감수를 거쳐 학회 이사회 결의로 표준정관 내용을 확정했다면서 표준정관은 제1장 총칙, 2장 교인, 3장 교회의 직원, 4장 교회의 기관, 5장 교회의 재산과 재정, 6장 보칙의 총 668조항과 부칙 2조항으로 되어 있다고 밝혔다.

 

한국교회표준정관 매뉴얼은 표준정관에 대한 간략한 주해다. 특히 주목할 점은 교회정관 각 조항에 관련된 법원의 수많은 판결례와 교단재판국의 결정사례 등을 소개한 것이다.

 

그만큼 교계에서 생각하는 것 보다 교회정관 관련 소송이 훨씬 많은 것이 현실이다. 표준정관 매뉴얼은 이러한 법원판결을 바탕으로 각 조항에 대한 관계 전문가들의 검토를 거친 객관적인 해석을 담고 있다.

 

한편, 이번 발간과 관련해 오는 79일 서울 서초동 사랑의교회에서 설명회를 갖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교회법학회, ‘한국교회표준정관 매뉴얼’ 발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