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예장합동측의 오는 제104회 총회에서 총회언론중재위원회를 조직을 안건으로 올려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해당 안건을 상정한 A노회는 가짜 뉴스 대책을 이유로 총회언론중재위를 요청했다.

 

본 안건과 관련한 내용을 보면, 현재 합동측이 여러 사설언론들에 의한 가짜뉴스로 매우 심각한 혼란에 처했으며, 이에 합동측 교단지가 언론중재위와 협력해 처벌에 방점을 두고 가짜뉴스에 대한 사실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사실상 언론검열을 하겠다는 것이다.

 

당연히 이를 두고, 합동측 언론들의 반발이 매우 거세게 일고 있다. 명백한 언론 탄압이자, 보도의 자유를 침해하는 행위라는 것이다. 특히 언론중재위와 함께하는 교단지의 존재는 이들의 자존심을 거세게 자극했다.

 

뉴스에 대해 함부로 가짜라는 것을 판단할 수도 없지만, 이를 과연 교단지가 무슨 자격에서, 어떠한 공신력을 갖고 이를 판단할 수 있는가이다. 더구나 팩트라는 부분이 해당 기사 사건에서 당사자들간의 이견이 완전히 엇갈리는 경우가 많은 상황에 사법기관도 아닌 같은 언론인 교단지가 어떠한 판단 기준을 발휘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한 언론은 교단지는 타 언론들의 상위에 있는가? 누가 누구를 판단하고 정죄하는가?”라며 더구나 교단지가 언론의 기능을 상실하고, 그저 교단 홍보를 위한 회보로 전락했다는 비난이 팽배한 상황에, 이러한 발상이 말이 되는가?”라며 비난했다.

 

또한 예민한 사건의 기사를 두고, ‘가짜뉴스로 정죄하는 행위 자체가 추후 정치적으로 이용될 가능성이 매우 다분하기에, 이는 합동측 내 더 큰 혼란을 가져올 것이라는 예측도 강하게 제기했다.

 

더구나 이번 헌의안을 올린 A노회는 최근 모 교회 사건에서 여러차례 이해할 수 없는 판단을 하며, 여러 언론으로부터 질타를 맞은 바 있다. 그런 상황에 A노회가 언론중재위라는 헌의안을 낸 것이 결코, 해당 교회 문제와 무관하지 않다는 것이 언론들의 추측이다.

 

우리나라의 민주화와 더불어 가장 먼저 철폐된 것이 바로 언론검열이다. 민주화에 역행하는 언론검열을 다시 가장 민주적이어야 할 교회 내에서 부활시키고자 하는 합동측의 시도에 대해 교계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합동측 언론중재위 신설안에 교계 우려 증폭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