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크기변환_미래전략.jpg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사회에서의 교단 생존을 위한 전략을 논의하는 자리가 열려 관심을 모았다.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합동측(총회장 김종준 목사)은 지난 130일 서울 사당동 총신대학교에서 교단 리더그룹 초청 미래전략 세미나를 열고, 각 부분 전문가들의 다양한 미래 전략을 경청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세미나는 부총회장 소강석 목사, 직전 총회장 이승희 목사 등의 교단 지도자 외에도 행정 전문가인 정용덕 박사(서울대 행정대학원 명예교수), 서용석 박사(카이스트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교수) 등이 강사로 나서 미래 전략의 구상 방법부터 현 교단의 현실과제와 도전 등에 대해 전문적인 견해를 내놓았다.

 

특히 교단 교회의 대사회적 미래 정책과 전략이란 주제로 발제를 펼친 부총회장 소강석 목사는 정부, 국회, 지자체, 언론, 문화, 교육, 사회 등 각 부분별로 구체적 전략을 제시하며 큰 주목을 받았다.

 

소 목사는 현재 교단이 대사회적인 현안이나 미래정책에 대한 관심 없이 내부 살림과 운영에만 치중하고 있는 현실을 비판하며, 미래 발전을 위해서는 이에 대한 심도깊은 논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전제했다.

 

소 목사는 대사회적 공적 사역을 하기 위해서는 목회자들의 의식전환과 공적 사역의 마인드가 바뀌어야 한다면서 우리 총회가 장자교단답게 우리의 신학적 정체성과 순수성을 철저하게 지키면서 교회 생태계 사역과 공적 사역을 선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먼저 대 정부 전략에 대해서는 청와대 및 정부 간 소통 채널을 확보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꼽았다. 소 목사는 정부와 기독교 간의 직접적인 소통 채널을 통해 기독교의 입장과 정책을 전달함으로써, 실제 기독교의 정책이 국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함을 전했다.

 

구체적으로 중고등 역사교과서의 기독교 공정 서술 저출산 극복, 생명존중 운동 국가인권정책기본계획 및 국가인권위의 반기독교 정책 대처 재개발 지역 내 교회 재산 보호 반기독교 정책, 친이슬람 정책 대처 등을 꼽았다.

 

크기변환_미래전략 소강석.jpg
 
기독인 국회의원의 국회 진출을 지원해 기독교 정책이 국회에 반영되도록 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특히 여야를 통틀어 20석 이상을 갖춘 교섭 정당에 기독 국회의원과 보좌진이 들어갈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 전략의 현실성을 높이도록 했다.

 

언론 관계에 있어서는 적극적인 소통과 좋은 기사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이고, 언론을 직접 지원함으로 기독교 특집기사, 특집 다큐가 제작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열악한 환경에 놓여있는 교계 언론과 유튜브 사역에 대한 지원이 절실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 뿐 아니라 기독사학을 통한 사회교육적 기여와 기독대안학교의 모범적인 설립 운영 교회교육을 통한 미래사회세대 양성 초갈등사회 치유를 위한 선도적 갈등 해결 역할 및 화합 캡페인 등을 제시했다.

 

교단 산하 위원회의 전략적 통폐합을 통해 그 영향력을 극대화 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소 목사는 대사회적 공적 사역이 분산되어 있다. 통합할 것은 통합하고 집중할 것은 집중해 공적 사역과 사회적 미래정책 전략을 세워 잘 대처해야 한다면서 특히 연합기관의 한 중심에 서서 힘을 결집하고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이날 세미나에서는 정용덕 박사가 미래사회의 변화와 대응전략’, 이승희 목사가 교단 교회의 미래를 위한 정책과 전략서용석 박사가 미래연구와 미래전략의 이해에 대해 발제를 펼쳤다.

 

이날 세미나에 앞선 개회예배에서 설교를 전한 총회장 김종준 목사는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사람을 보내어 가나안 땅을 정탐하라 했고, 여호수아도 여리고성 정복을 앞두고, 두 명의 정탐꾼을 보냈다면서 공동체를 이끄는 지도자에게는 자신을 따르는 무리와 함께 나아갈 미래에 대해 정보를 획득하고,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의 세미나가 여호수아와 갈렙과 같은 믿음을 가지고 우리 앞에 다가오는 미래라는 새로운 땅을 향해 나아가는 새로운 시작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예장합동, ‘2020 미래전략 세미나’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