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1.jpg
 오늘은 레바논의 신학교의 상황에 대해서 언급하고자 한다. 사실 신학교 교육은 선교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기관이다. 지난 호에서 이미 밝혔듯이 이 글도 정병훈 선교사가 제출한 자료를 통해서 엮고자 한다.
첫째는 근동 신학교 (Near East Theological Seminary)이다. 이 신학교는 1932년 NEST는 베이루트 종교지도자들과 그리스 아테네에 종교가 합병되면서 세워지게 되었다. NEST가 세워진 배경은 1835년에 복음주의 신학교육의 역사인 윌리엄 톰슨 목사가 베이루트에 최초로 세운 개신교 신학교가 있디. 1843년에 신학교는 베이류트 남부 산악지대인 Abey로 옮겨 졌고 코넬리 우스반 다이크 박사의 지도력 아래 신학과 일반 교육 수업이 시작되었다. 이름 하여 ‘어베이 신학교(Abey Seminary)’는 1866년에 시리아 개신교 대학, 현재는 베이루트 미국 대학 (AUB)을 세우는 역할을 했는데 어베이 신학교는 신학을 베이루트 미국 대학은 일반교과목을 담당하게 되었다.
신학교는 여러 차례 이동을 거친 끝에 1905년에 베이루트로 다시 돌아오게 되었다. 1912년 F.E. Hoskins의 의해서 콜튼 홀(Colton hall)이 베이루트 도시 중심부 근처에 NEST의 모판이 되었고 그 건물은 1971년까지 유지하였다. 1930 년에 근동 지역의 선교사들은 이 지역에서 신학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아테네와 베이루트의 신학 기관들을 연합 할 것을 제안했다. 그해 봄, 시리아 선교부 (장로교)와 근동 선교부 (회중) 사이의 협상 기간이 지난 후, 두 학교는 베이루트에있는 새로운 근동 신학 대학을 합병하여 설립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 합병은 1932년 11월 11일에 Gaius Greenslade를 총장으로, Loutfi Levonian을 학장으로 해서 설립했다. 제 2 차 세계 대전 후 두 개의 미국 이사회는 시리아와 레바논의 전국 복음주의 총회, 근동에 있는 아르메니아 복음주의 교회 연합 (1945), 주교회의 예루살렘 교구 (1950), 루터교가 합류했습니다. 요르단 교회 (1967). 현재이 4개의 지역 교회는 공동으로 NEST를 후원하게 되었다. 1971년에 학교는 Ras Beirut, 베이루트 미국 대학 근처, 새로운 현대적인 시설이 갖추어진 건물로 이사를 갔다. 레바논 내전(1975-1990)으로 NEST는 상당수의 교수진을 상실했고 학생들도 크게 줄어 들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는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꾸준히 문을 열어 놓고 학생들을 모집 교육을하고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려고 노력을 했다. 그 결과로 1991년 10월에 시작된 새로운 커리큘럼은 다양한 학위 프로그램의 과정 제공 및 지역교회의 필요들을 충족하는 시스템으로 전환을 했다. NEST는 에큐메니칼 신학 교육을 현재 공급하고 있다.
두 번째는 아랍 침례교 신학교 (Arab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이다. 미국 선교사들 사역으로 1960년에 ABTS가 설립되었다.  1960 년에 설립 된 이래 신학교는 알제리, 이집트, 인도, 이라크, 요르단, 레바논, 모로코, 팔레스타인, 수단, 시리아 및 튀니지에서 수백 명의 학생들을 졸업시켰다. 300 명 이상이 학생들이 단기로 와서 공부했고 비학위 프로그램 과정을 이수하는 혜택을 받았다. 침례교 배경을 가진 학생들과 더불어다른 교파에서도 신학교에서 공부를 했는데 성공회, 하나님의 성회, 복음주의 자유교단, C&MA, 하나님의 교회, 루터교, 감리교, 나사렛교, 오순절교, 장로교 등이 다양한 교단 배경 학생들이 공부를 했다.이 졸업생의 대다수는 현재 아랍어 권에서 사역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ABTS는 공식 학위 또는 수료증 기반 교육뿐만 아니라 덜 공식적인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수업은 아랍어로 이루어지며 아랍 세계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상당부분 상황화 되었다. ABTS 교육은 또한 개인 영성의 개발과 대다수 아랍 종교 공동체에 대한 효과적인 사역, 아랍 세계의 기독교 소수 민족의 역사 및 특수성에 대한 지식, 동방 영성의 특수 영역에 대한 민감성을 강조한다.2001년부터 신학교 건물은 광범위하게 리모델링되었으며 현재 학생, 교직원 및 교직원에게 넓고 편안하며 시설이 완비된 시설을 가지고 있고 신학교는 자체 건물에 보유하고 있지만 Life Source 출판 (침례교 출판물이라고도 함) 및 ABTS를 소유하고 운영하는 기관인 LSESD도 같은 부지에서 사역을 공유하는 사역 공동체를 이루고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레바논의 신학교육 역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