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1.jpg
필자는 오늘 지난 호에 이어서 지속적으로 레바논 선교를 기술하고자 한다. 오늘 또한 정병훈 선교사가 보내준 자료를 활용했다.
Horizons International의 사역은 다음과 같다. HI의 창설자인 조르주 후스니(Georges Houssney)는 주로 레바논의 무슬림 도시인 Tripoli에서 자랐다. 그는 십대 시절에 예수 그리스도를 인격적으로 만나고 믿게 되었고 얼마 후 하나님께서는 그의 마음에 무슬림들에 대한 깊은 사랑을 키우셨고, 그들을 위해서전임 사역자로 하나님의 부르심을 느끼고 본격적인 사역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의 책 ‘이슬람 끌어안기(Engaging Islam)’에서 서양 선교사들이 무슬림들에게 전도하는 것을 보고 큰 영향을 받았다고 고백 했다. 그 후에 조지와 그의 가족은 1982년에 현대 아랍어와 쿠르드어 성경을 번역 작업에 참여 했으며, 데이빗 C. 쿡 재단의 후원으로 현지인을 위한 아랍어 성경공부 교재를 펴냈고, ‘Reach Out to the Muslim World (무슬림 세계로 다가가라)’를13년 간 간행해 왔다. 출판하는 일을 감독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중동에서 미국으로 이주하여 유학생들을 위해 사역을 했던 것이 Horizons international 근간이 된 것이다.HI는 중동과 북아프리카를 넘어서 미국, 남아공, 잠비아, 홍콩, 중국, 말레이시아 등지에서 활발한 선교 활동을 펼치고 있다.
HI의 주요 사역은 다음과 같다. 첫째는  유학생 사역이다. 18개의 대학 캠퍼스에서 수천명의 국제 유학생들에게 그리스도의 사랑을 나누고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이들을 대상으로 성경공부 모임, 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 제자훈련과 멘토링 사역을 주로 하며 특히 저녁식사공급 사역으로 접촉점을 확대하고 있다.
두 번째는 무슬림 사역이다. 호라이 즌스의 보고에 의하면은 2013년부터 2017년 사이에 1,400명의 이상의 무슬림들이 예수님을 영접하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한다. 무슬림 선교방식으로 용감한 전도법을 활용하고 성경배급, 구제 긍휼 사역을 병행하고 있다. 또한 무슬림 배경 신자들 대상으로 교회개척운동을 이라크 쿠르디스탄 지역에서 90년부터 주요 역할을 해 왔다. 2012년은 복합적인 사역을 위한 센터들을 베이루트 부르주 함무드(Burj Hammoud) 지역에 세워서 3년 간 사역의 결과로 850명 이상의 무슬림들(주로 쿠르드인, 시리아 난민들)이 예수님을 믿게 되었다. 그 후에 3개의 사역 센터들을 레바논 주요 지역에 세워서 왕성한 사역을 실시하고 있으며 미디어 사역을 스튜디오를 만들어서 실시하고 있다. 아랍 배경 신자들을 훈련 양성해서 주변 지역에 단기 선교 아웃리치를 활성화해서 선교의 폭을 넓히고 있다.
세 번째는 훈련 사역이다. 1990년 이래로 호라이 즌스는2,000명이 넘는 선교사들과 수천의 그리스도인들을 훈련해서 무슬림 사역을 하도록 훈련을 했다. 특히 Clubs to Lions, Engaging Islam Institutes, The Legacy Conference 그리고 The Engage Course 등의 과정을 개설해서 훈련 사역을 촉진하고 있다.
그 외에서 성경적 선교신학 사이트를 운영해서 성경적 선교와 교회론, 성경번역, 용어 사용에 대해서 사역자들과 교회들에게 영향을 주고 있다.
또한 터키쉬 월드 사역(Turkish World Ministries)을 통해서 터키인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사역을 하고 있다. 즉    Heart for Lebanon이다. HFL은 레바논 내에 빈곤 가정들과 아동들에게 하나님을 만나고 영적으로 성장할 수있는 기회를 주는 환경을 만드는 것에 헌신된 기독교 단체이다. 이 단체가 사역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과부와 고아이다. 단체에서 진행하는 소망 프로젝트(The HOPE)는 5개의 레벨로 형성되어 있다. 이는 접촉점 사역, 관계형 참여 사역, 영적 형성 사역), 예배 공동체, 지역사회 리더십 개발이다.
이것들을 기초로 해서 크게 두 가지 형태로 실제적 사역을 하는데 먼저는 난민들 중심으로 구제 긍휼 사역을, 다음으로는  난민 아동들 중에 지역 학교에 다닐 수없는 아동들을 위한 비정규 교육 형태(Non-formal Education)의 프로그램. 수학, 아랍어, 영어, 성경교육, 미술, 음악, 지도력 개발 및 과학은 아동들이 학업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본 수업으로 참여 아동 뿐만 아니라 가족들에게도 영향을 주는 사역을 하고 있다. 필자는 작은 불꽃이 온 레바논을 다시 태울 수 있기를 기도해 본다.
www.worldcan.co.kr(세계로선교신학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레바논 선교의 작은 불꽃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