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교총의 금번 발표가 중요한 것은, 교회 예배 회복에 대한 시점을 두고, 의견이 분분한 상황에 교계를 대표하는 단체로서 공식 ‘D-DAY’를 정해줬다는데 있다. 현재 수많은 교회들은 코로나19 사태가 완화됨에 따라, 예배 회복을 준비하고는 있지만, 정부나 지자체의 특별한 권고 지침이 없는 상황에 또 다른 혼란을 겪고 있는 중이다. 자칫 섣부른 행동이라는 지적을 받을까 하는 우려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 한교총이 한국교회 전체가 동참하는 ‘D-DAY’를 지정해준다면, 개교회들의 부담을 한결 줄일 수 있으며, 예배 회복 준비에 대한 공동의 매뉴얼도 공유할 수 있다. 여기에 한국교회의 역사적 측면에서도 ‘예배 회복의 날’의 명명은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당장 예배를 완전히 회복한다고 하더라도 코로나19에 대한 경계를 늦춘다는 뜻은 아니다. 여전히 교회는 예배 시 마스크 착용, 손 소독, 발열 체크, 예배당 방역 등 기본적 수칙을 준수하며, 바이러스 감염을 원천 차단한다. 여기에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조치와도 상당한 시차를 두는 것은 혹시 모를 변수에 대비할 수 있는 시간을 벌겠다는 신중함을 담고 있다.
한교총이 금번 ‘예배 회복의 날’ 지정하게 된 배경에는 사회정책위원장 소강석 목사(새에덴교회, 예장합동 부총회장)의 공헌이 크다. 소 목사는 코로나 사태로 혼란을 겪고 있는 한국교회를 향해 정확한 팩트와 실제적 대처에 기반한 공통의 대응을 강조해 온 바 있다.
먼저 소강석 목사는 “한국교회는 예고 없이 닥친 코로나19 사태로 야기된 국민 여론과 정부의 방침에 따라 ‘온라인예배 전환과 오프라인 예배의 축소 및 중지’라는 사상초유의 경험을 했다”면서 “상황이 진정돼가는 이때 한국교회는 코로나19 사태를 종식하고 예배를 회복하여 흩어진 성도들의 마음을 응집하는 D-day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소강석 목사는 ‘한국교회 예배회복의 날’ 제정과 시행이 한국교회의 하나 된 메시지를 사회에 전달하는 한편, 외적으로는 국민적 신뢰를 회복하고 내적으로는 흩어진 성도들의 신앙을 회복하며 정부나 국회의 교회생태계를 위협하는 움직임에 대해서는 단호한 의지를 전달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교회 회복의 날은 생활방역 지침을 준수하면서 그동안 온라인 예배로 진행된 예배를 예배당예배로 전환하는 의미를 가지며, 아울러 추후 발생할 수 있는 감염병 상황에 자율적으로 대처하려는 의지를 담고 있다. 한교총은 이번 한국교회 회복의 날을 위해 자료를 제공하며, 30개 회원교단은 산하 5만 4천여 교회에 목회서신으로 참여를 요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