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하단)최형묵.jpg
 
민중신학자이자 목회자로서, 한국 교회의 개혁과 사회적 책임을 위하여 여러 활동을 펼치고 있는 최형묵 목사가 첫 설교집을 냈다. 그는 코로나 위기 가운데, 일찍이 겪어보지 못한 그 위기의 실체를 성찰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뜻에서 감히 설교집을 엮어냈다고 말한다. 그래서 “삶의 위기 앞에서 성찰하는 신앙” 또는 “불편한 진실을 마주하는 용기”로 하려 했던 책 제목을 두 가지 의미를 함축하는 뜻으로 “성찰하는 신앙, 마주하는 용기”로 했다.
그저 흔한 설교집은 아니다. 설교는 신학의 꽃이라는 말의 무게감을 느낄 만하다. 칼 바르트는 설교자의 태도로 “한 손에 성서, 한 손에 신문”을 말했다. 성서의 메시지를 시대정신의 맥락에서 밝히는 것이 설교의 요체라는 의미이다. 최형묵 목사의 설교는 그 원칙에 충실한 한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그의 설교는 성서를 아전인수 격으로 해석하여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이들에게뿐만 아니라 성장주의로 황폐화된 오늘 기독교에 경종이 된다. 그의 설교는 특정한 신조에 매여 있는 이들에게는 불편할지 모른다. 그러나 좁은 신앙과 관행적인 설교에 답답함을 느껴온 이들에게는 설교가 무엇인지 일깨워 줄 뿐 아니라 비기독교인들에게도 기독교의 가르침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최형묵 목사 첫 설교집 ‘성찰하는 신앙, 마주하는 용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