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차진태.jpg
 
오는 9월 총회에서 예장합동측 교단 총회장 취임을 앞두고 있는 소강석 목사(새에덴교회)에 대한 교계의 관심이 실로 엄청나다. 지난 십수년 넘는 시간동안 심각한 인물 부재로 극심한 침체를 겪어야 했던 한국교회에 단비처럼 나타난 거인’(巨人)이라는 세간의 평가는 시대로 하여금 또 한 번 부흥의 계절을 기대케 하고 있다.

 

그간 스스로 인물을 자처하며 지도자로 군림한 이들은 많았지만, 별다른 업적 없이 이름만을 남긴 채 역사 속에 사라져 갔다. 이를 딱히 비난할 것도 없었던 것은 그것이 흐름이었고, 나름의 최선이었다.

 

그런 일반화 속에 소강석 목사가 보여준 지난 행보는 실로 특이했고, 남달랐다. 직위, 직책, 지도자라는 자리에 오르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그 일들을 해내는데 주력했다. 일을 하는데 있어 재정, 시간, 인력 그 어느 하나 허투루 하는 것이 없었고, 때때로 지역과 국가를 뛰어넘는 엄청난 위용을 보이기까지 했다. 지리산선교유적지 보존, 6.25 참전용사 초청, 동아시아 관계 개선, 성령 운동 등 일일이 나열하기도 힘든 그와 새에덴교회의 사역은 역사, 문화, 정치, 목회, 선교 등 전 분야에 영향을 끼쳤다.

 

어쩌면 그런 소 목사의 총회장 취임에 교계와 사회의 기대가 몰리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지도 모른다. 그리고 그런 기대 속에 등장한 총회준비위원회, 일명 총준위의 발족은 매우 소강석 목사다운 결과물이다. 사실 그간의 지도자들이 주목할 만한 성과를 내지 못했던 것은 딱히 능력이 부족해서라기보다 시간이 없었기 때문이다. 총회장에게 주어지는 고작 1년의 임기는, 무슨 일을 추진하기에 절대적으로 부족한 시간이다. 그 와중에 정치적 견제나 내부 혼란이라도 일어난다면, 그저 각종 소송에만 매달리다 퇴임할 수 밖에 없다.

 

소 목사의 총준위 발족은 이러한 시간 부족을 극복할 수 있는 최적의 구상이었다. 모든 사업 준비를 총회 전에 끝마치고, 다음 회기는 온전히 사업을 실천하는데 매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교단 역사상 초유의 부총회장 단독 추대라는 내부로부터의 호불호 없는 지지는 합동총회와 소 목사가 사업을 시행하는데 절대적 탄력을 제공한다.

 

[크기변환]소 중부.jpg
 
현재 교계는 소 목사가 합동측의 지도자만으로 남기를 원하지 않는다. 뿔뿔이 나뉘어 있는 교계를 하나로 다시 엮을 한국교회의 지도자가 되어주기를 기대한다. 한국교회는 보수세력의 3단 분열로, 절대적인 위기에 처해있다. 교회의 모든 소모임을 금지했던 지난 중대본의 7/8조치는 지금 한국교회의 사회적 위상이 얼마나 추락해 있는지를 반증한다. 한국교회가 다시 하나 될 수 있다면, 1000만이라는 국내 최대의 집단이 일제히 선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면, 우리는 이전에 본 적 없는 엄청난 변화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 소 목사는 한국교회를 향해 새로운 변화에 대한 응답을 요청하고 있다. 과연 시대는 광대를 자처하는 그의 비전에 어떻게 응답할 것인지, 이제 다시 한 번 한국교회가 그토록 염원한 평화와 꽃의 노래가 울려 퍼지길 기대해 보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자수첩] 소강석 목사의 평화와 꽃의 노래 ‘응답하라 2021’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