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크기변환]지형은.jpg
 
“지금의 한국교회는 너무나 미약하다. 개혁과 갱신을 통해 본질로 돌아가 위기 극복을 도모해야 한다

 

지형은 목사(성락성결교회)가 코로나19 등으로 위기에 빠진 한국교회에 다시 한 번 스스로를 재정비할 것을 촉구했다. 본질을 회복하지 않으면, 그 어떠한 미래도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이다.

 

지난 10일 기독교대한성결교회(총회장 한기채 목사) 산하 목회신학연구원(원장 송창원 목사, 이하 목신원)이 주관한 하계 열린 특강에 두 번째 강사로 나선 지형은 목사는 코로나19 속 목회 방향을 고민하는 전국의 교단 목회자 및 교역자, 신학생들에게 한국교회의 현실과 나아갈 방향에 대해 허심탄회한 생각을 전했다.

 

이날 코로나 시대, 한국교회의 역할과 사명이라는 주제로 발제를 펼친 지 목사는 코로나로 인한 전 세계의 경제적 침체와 딜레마, 역사적 대전환 등의 현상들을 설명하며, 코로나 시대 속에 생존을 넘어 재도약을 도모하는 한국교회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먼저 코로나19가 언제까지 이어질 것인지에 대한 근본적 물음에 지 목사는 당장 눈 앞의 문제에 집중하기 보다는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교회 운영을 펼칠 것을 조언했다. 올 초 코로나초창기에는 한국교회가 포스트(Post) 코로나에 집중했지만, 세계적 확산 추이가 좀처럼 줄지 않는 지금은 위드(With) 코로나를 고민하는 것이 훨씬 현실적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한국교회는 코로나 시대를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교회의 운영과 목회 방향은 물론이고, 사회와 지역에 대한 기여 방안은 무엇일까? 지 목사는 코로나 시대 속에 교회가 감당할 역할은 분명히 존재하지만, 지금의 한국교회가 이를 감내하기에 그 역량이 매우 미력하다는 현실적인 문제를 먼저 지적했다.

 

지 목사는 한국교회는 코로나19 이전에도 자정 능력의 부족을 뼈저리게 경험했다. 재난 상황 속에 한국교회 자체의 병약한 구조가 잠시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을 뿐, 올해를 넘어 내년까지 코로나 상황이 이어진다면, 그 한계는 분명히 드러날 것이다면서 코로나 시대의 교회적 대처를 논하기에는 한국교회의 코가 그야말로 석자다고 비관했다.

 

현재 한국교회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시행하는 온라인 예배나 비대면 심방, 스마트 소모임 등 다양한 목회 전략에 대해서는 최대한 활용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허나 이 역시 당장의 현실 대응일 뿐, 결코 교회의 위기에 대한 근본적 해결책은 아니라며, 결국은 갱신과 개혁만이 한국교회의 온전한 회복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 목사는 현재의 병약한 상태에서 한국교회가 어떤 역할이나 사명을 제대로 감당치 못할 것은 뻔하다. 오히려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할 것이다갱신과 개혁은 본질로 돌아가 자아의 지금 상태를 성찰함으로써 미래를 전망하는 것이다. 기독교 신앙의 본질은 성경의 가르침에 있다고 말했다.

 

허나 한국교회에 대한 앞선 비관적 평가와 달리, 코로나19로 인한 지금의 위기가 교회 회복을 위한 중대한 기회가 될 수 있다는 희망적 메시지를 역설키도 했다. 사실 갱신과 개혁이라는 주제는 지난 한국교회의 위기 상황에 수없이 주창됐던 말이지만, 그것이 변화로 이어지지는 못했었다. 지 목사는 코로나19로 인해 등장한 비대면 모임, 흩어지는 교회의 행태가 개혁과 갱신을 실현한 최적의 조건이 됐다고 전망했다. 흩어지는 교회가 곧 선교의 동력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생각이다.

 

지 목사는 대면 방식으로 모이기 힘든 상황에 교회의 많은 행사가 중단됐다. 이것은 하나님이 주신 기회다. 기독교 신앙의 중심은 예배다. 예배에서 하나님의 임재를 체험하고, 그 깨달음으로 흩어져 사는 것이다흩어지는 예배, 흩어지는 교회의 근원적 뜻은 선교다. 예배는 선교로 드러나고 선교는 예배에서 동력을 얻는다고 말했다.

 

교회 역시 현실에 맞는 목회 방향과 전략을 구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냥 코로나 이전 상황으로의 회귀만을 고대할 것이 아니라, 현 시점에서의 새로운 시작을 도모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 목사는 예배를 드리는 교인수가 줄어 재정이 감소된 것은 자연스런 결과다. 관건은 예배의 본질과 선교의 본령을 되살려 대전환을 감행할 수 있는지라며 현재 예배당에 모이는 헌신적인 교인들을 중심으로 하향 평준화된 목회 정책과 사역방향을 세워야 할 것이다고 조언했다. 반대로 기복주의, 성공주의 중심의 한국교회의 병폐를 극복해야 하며, 물량주의 성장을 목적으로 한 포퓰리즘을 몰아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금번 하계 열린 특강을 주관한 목신원은 코로나 위기로 고통받는 교회와 목회자들을 위한 매우 실제적이고도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면서 쉽게 접하기 힘든 수준 높은 강연을 준비해 준 한기채 총회장님과 지형은 부총회장님 등 두 분의 강연자들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목신원은 앞으로도 교단 교회와 목회자, 신학생들의 현실적 고민과 배움의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펼쳐 나갈 것이다고 약속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지형은 목사 “코로나19 극복? 개혁과 갱신이 먼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