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크기변환]20201124_131256021_01.jpg
 
최근 하나님의 품에 안긴 고 조지 오글(오명걸, George E. Ogle) 목사의 추모식이 지난 1123일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공간이제에서 열렸다. 금번 추도식에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 이홍정 목사), 한국기독교민주화운동(상임이사 김영주 목사), 49통일평화재단, ()긴급조치사람들, ()6월항쟁계승사업회, 주권자전국회의, 목민연구소, 민청학련동지회 등이 함께했다.

 

고 조지 오글 목사는 미연합감리교회로부터 1954, 한국 인천에 선교사로 파송되어 소외받고 고통당하는 이들과 함께 투쟁하며 가난과 비움, 헌신의 영성을 보여준 인물이다. 순서자와 참가자 10여명은 그의 영상으로 기록된 그의 활동을 함께 보고, 이후 3인의 추모사를 통해 그를 기억하는 시간을 가졌다.

 

조화순 목사(전 인천도시산업선교회 총무 역임)컨테이너에 살면서 지내는 오명걸 선교사님의 모습을 기억한다. 또 제가 그의 집에 방문했을 때, 그가 접시에 삶은 감자 한 알을 줬다예수님 다음으로 가장 존경하는 사람이 오명걸 선교사이며, 지금도 제가 가난하게 살면서 지내고, 예수처럼 살려고 노력하는데 이런 결심을 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준 분이다고 회고했다.

 

4안재웅 목사(한국기독교민주화운동 이사장)노동자들에 대한 관심이 남달랐던 오 목사님은 노동조합이 노동자들의 권리를 회복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일하셨으며, 인혁당 가족들을 위해 끝까지 노력하신 것을 기억한다고 말했다.

 

교회협 총무 이홍정 목사는 오명걸 목사님은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는 새 계명을 따른 분이었다. 냉전과 분단의 족쇄를 찬 채 신음하며 고통받는 한반도에서 소수자와 약자를 위해 일하셨던 분이다. 가장 어려운 시기에 생존을 위해 몸부림치던 민중의 생명의 발아를 위해 온 몸을 던지셨던 분이다고 말했다. 이어 하나님이 세상을 사랑한대로 오 목사님께서 민중을 사랑하신 것을 기억하며, 고난당하는 이들과 연대하여 새 계명의 길을 걸어가는 하나님의 선교현장에 참여하고, 그의 길을 따를 것을 다짐한다고 추모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고 조지 오글 목사 추모식 열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