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심만섭 목사.jpg

 

최근 교계에서는 세 개의 연합 단체들이 하나로 되기 위한 노력들이 나타나고 있다. 본래 세 개의 단체들은 하나였다. 1980년대 고 한경직 목사님을 중심으로 복음적인 목소리를 내기 위하여 만들어진 한국기독교총연합회로 하나의 단체였는데, 수년 전에 분열하여 지금의 세 개 단체가 된 것이다.

 

한국 교계를 보면, 분열하기는 쉬운데 연합하고 통합하기는 쉽지 않다. 교단들도 여러 개가 하나로 뭉쳤다가도 어떤 연유로 다시 분열하는 경우들이 있다. 하나로 뭉친다는 것이 상업광고(廣告)처럼 되는 것이 아니다. 힘쓰는 노력이 필요하다. 성경은 성령이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4:3)고 하신다. 그 하나 됨을 깨는 사람이 문제이다.

 

한국교회는 1950년대와 1960년대를 거치면서 장로교 교단들이 분열하기 시작하였고, 1990년대를 거치면서는 교단의 숫자를 다 헤아리기조차 어렵게 나뉘어졌다. 교단들이 분열한 이유는 여러 가지 있겠으나, 실제적으로 분열할 수밖에 없었던, 교리나 신학적인 차이로 인한 경우는 많지 않았다. 주로 헤게모니(Hegemonie) 싸움이었다고 본다. 누가 큰 세력을 갖느냐, 누가 교권을 차지하느냐의 지루한 분열이었다.

 

연합 단체도 이런 것에 영향을 받았는지, 한기총이 구심점을 잃더니, 여러 개로 쪼개지고 말았다. 이에 대하여 수년 전부터 연합 단체를 합동한다는 소문과, 로드맵도 나오는 듯 했지만, 실상은 결혼하고 싶지 않은 처녀·총각이 맞선보는 자리에 어쩔 수 없이 나온 것처럼 열매를 맺지 못했다. 마음은 있으나 결단이 없으니, 지지부진하여 지금까지 온 것이다.

 

이제라도 진정으로 한국교회가 하나 되는 모습을 보였으면 좋겠다. 지금까지는 분열하는 양태였지만, 이제는 복음으로 하나 되어야 한다. 물론 연합하기 위해서는 선결과제들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문제가 있는 것은 인정하고, 먼저 정리해야 한다. 어찌 맞선 보는 자리에 목욕도 하지 않고 나오겠는가? 그리고 욕심을 버려야 한다.

 

성경에 보면 기독교 역사상 처음으로 열렸던 예루살렘 공의회에서 이방인의 할례와 그들의 구원에 관한 문제가 논의되었다. 안디옥교회나 예루살렘교회의 지도자들이 자기들의 주장이나 욕심을 내려놓으면, 하나님이 보이고, 하나님의 뜻이 나타난다. 거기에 충실하면 된다.

 

한국교회가 분열됨으로 여러 가지 손해된 일도 있었다. 일례로 지난해부터 시작된 코로나 정국에서 한국교회는 가장 소중하고 근본적인 예배 문제에 있어서도 혼선을 빚었다. 어느 연합 단체는 비대면 예배를 주장하고, 다른 단체는 대면 예배를 강조하였다. 적어도 한국교회가 예배만큼은 한 목소리를 내야 했다. 그런데 분열되어 있다 보니, 목소리도 달랐다.

 

또 정부와의 문제나, 언론과의 문제, 그리고 사회 전반에 관한 문제에 있어서도 복음적인 마음을 담아 같은 목소리를 내지 못하였다. 한국교회는 하나가 되어야 한다. 그렇다고 물리적으로 하나만 된다고 다 되는 것은 아니다. 연합 정신에, 형제에 대한 깊은 사랑이 있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바울의 편지를 통하여 빌립보 교회에 말씀하시기를, ‘마음을 같이하여 같은 사랑을 가지고 뜻을 합하며, 한마음을 품어/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각각 자기 일을 돌볼뿐더러, 또한 각각 다른 사람들의 일을 돌보아 나의 기쁨을 충만하게 하라’(2:2~4)고 하신다.

 

연합 단체는 대외적인 일들도 효과적으로 잘해야 되지만, 내부의 결속을 다지는 것도 중요하다. 여러 개의 연합 단체를 하나로 묶는 물리적인 것만큼 중요한 것이, 형제에 대한 격려이다. 히브리서에서는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10:24)라고 하신다. 분열하고 나뉘는 과정에는 반드시 상처와 아픔이 있다. 이것이 먼저 치유되면 좋겠다. 격려하고 섬기는 마음을 통해 성령께서 역사하실 것이다. 지금 하나됨의 중심에 서 있는 분들로부터 이런 마음을 가지면 좋겠다.

 

이제는 분열이 아닌, 하나됨을 통하여 한국교회를 세워갔으면 좋겠다. 하나된 믿음을 통하여 주님 나라를 확장하고 부정적 시각을 가진 사회 속에서 본과 덕이 됨으로, 복음의 지경을 더욱 넓혀가는 소망스런 일들이 펼쳐지기를 바란다. 한국교회 진정으로 하나된 모습을 보여주자!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토요시평] 심만섭 목사의 ‘한국교회 진정으로 연합되기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