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강춘오 목사.jpg

 

20대 대선에 느닷없이 '신천지'가 소환되었다. 여당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야당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공격하기 위한 수단으로 등장한 것이다. 윤석열 후보가 검찰총장 당시 신천지에 대한 수색영장 발부를 거부한 것으로 봐서 신천지와 모종의 연관이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나선 것이다. 이는 우파 기독교인들의 윤석열 지지를 분열시키기 위한 마타도어인 듯 하다. 한국기독교는 신천지라면 무조건 치를 떤다는 정서를 이용하기 위한 정치적 수단으로 보인다는 말이다. 신천지는 한국기독교의 이단집단이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여당 후보가 선거 연설 중 신천지를 향해 공개적으로 수 차례에 걸쳐 '사교'(詐敎)라고 발언했다. 과연 종교의 자유가 있는 사회에서 '사교'란 말이 성립될 수 있는 것인가? 사교란 말은 종교를 빙자하여 남을 속여 그 재산과 생명을 갈취하는 사기꾼 조직을 뜻한다. 따라서 우리사회에 유사종교인 '사이비교'(似而非敎)란 말은 있을 수 있어도, 사교란 말은 있을 수 없다. 그런 집단이 있다면 이는 당연히 범죄집단으로서 두말할 필요없이 형사처벌 대상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여당 후보의 이 발언은 신천지에 대한 명예훼손을 넘어 심각한 종교자유의 침해로 밖에 볼 수 없다.

 

신천지는 기독교의 '이단'임엔 틀림 없다. 그 집단에 교주를 '보혜사'로 보는 교주우상주의가 있고, 성경을 자의적으로 해석해 기독교를 심각히 왜곡하고 있다. 기독교의 보혜사는 성자 그리스도와 성령을 일컫는 말이다. 즉 삼위일체 하나님에게만 적용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에게 적용하는 것은 이단이 된다. 그러나 이단의 문제는 종교집단 내부의 정통성의 문제이지, 결코 사회적 문제는 아닌 것이다. 설혹 신천지가 특정 정치집단과 연계되었다 할지라도, 신천지에 대해 '사교'라고 하려면 그 집단의 행태에 사교라고 일컬을 만한 어떤 증거를 제시해야 한다. 그리고 다시 강조하거니와 사교이면 당연히 우리사회에서 척결되어야 마땅하다. 사교는 범죄집단이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런데 기독교를 비롯한 기존 종교단체들도 우리사회에 커다란 영향력을 가진 유력한 정치인들의 종교에 대한 망발을 그대로 침묵해서는 안된다. 비록 신천지가 이단일지라도 그 집단을 향해 사교 운운하는 것을 용납하게 되면, 그 다음에는 어떤 종교세력이 정치권으로부터 그 같은 공격을 받을지 알 수 없는 일이다. 더 이상 종교자유에 대한 침해를 받지 않으려면 기성종교단체들이 정치인들의 망발에 경고해야 한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사설] 신천지에 대해 '사교'운운 하는 정치인의 망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