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새에덴교회 노하우와 포스트 엔데믹 출구 전략 제시

코로나 위기 속 지도력 빛난 소강석 목사가 말하는 교회의 핵심 전략

 

(사진제공3) 신간, 포스트 엔데믹 교회세움 프로세스(소강석 목사, 이재훈 원장 공저) 2.png

 

3M(맨발, 맨땅, 맨손) 목회자로 알려진 새에덴교회 소강석 목사가 코로나19 팬데믹 속에 한국교회 지도자로서 절절포(절대 절대 포기하지 말자)를 외치며 대응한 실제 경험과 분석, 창의적 목회와 출구전략을 정리한 포스트 엔데믹, 교회 세움 프로세스를 출간하여 한국교회는 물론 종교계에 주목을 받고 있다.

 

소강석 목사는 코로나19 팬데믹 한복판에서 한국 최대 규모의 교단인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 총회장(2020.09~2021.09)과 한국교회 대표연합기관인 한국교회총연합 대표회장(2020.12~2021.12)으로 섬기며 코로나19 대응과 예배 회복을 위해서 깊은 고뇌 속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다. 특별히 소 목사는 새에덴교회 내에서 코로나19 위기를 돌파하는 선제적 방역과 창의적인 목회를 성공적으로 실현하였고, 메디컬처치를 개설하여 현직 의사인 이재훈 원장(다건연세내과)을 의료사역자로 임명하여 안전한 예배위드성도케어를 이뤄냈다.

 

이 책은 새에덴교회 소강석 담임목사와 의료사역자 이재훈 원장의 공저로 전문성과 완성도를 높였으며, 코로나19 팬데믹 가운데 새에덴교회가 실제 진행하여 성과를 이룬 창의적 목회 기획과 예배, 전도와 양육, 지역 소통과 섬김 사역을 소개하고 있으며, 평신도사역개발원, 새에덴전도단, 메디컬처치, 새에덴상담센터 등 다양한 전문사역을 담아내 참고서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사진제공1) . 새에덴교회 소강석 담임목사.jpg
저자 새에덴교회 담임 소강석 목사

 

저자 소강석 목사는 서문에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비종교인이 증가하였고 탈종교화 현상이 심화하였으며, 기독교인의 수도 감소가 되었고, 교회는 심각한 이미지 타격을 입게 되었다. 그러나 지금은 사실상 팬데믹은 지나갔고, 에피데믹 단계(비교적 넓은 지역의 많은 사람에게 전염을 증가시키는 유행병)를 거쳐 엔데믹 단계(한정된 지역에서 주기적 혹은 국부적으로 발생하고 퍼지는 전염병)를 맞고 있다.”라고 진단하면서, “팬데믹은 생존적 상황을 일으켰고 엔데믹은 생계적 상황으로 전환되고 있다. 팬데믹 단계와 에피데믹 단계까지만 해도 소극적이고 방어적인 태도로 목회를 해야 했다. 더구나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 교회마저도 이념주의와 체제주의로 극명하게 갈렸다. 그래서 아군끼리 다툼과 내부총질 현상이 나타났다. 그런 와중에 많은 풀뿌리 교회가 뽑혀 나가는 아픔을 겪었다. 이러한 때에, 한국교회는 대안적, 진취적 의식 전환이 필요하다. 모든 사회가 생계적 상황으로 전환되는 때에, 교회는 더 선제적으로 대안을 제시하며 합리적이면서도 영적이고, 영적이면서도 전략적 정책과 목표를 수행해야 한다.”라고 대안을 제시하였다.

 

(사진제공2) . 새에덴교회 메디컬처치 이재훈 원장.jpg
새에덴교회 메디컬처치 이재훈 원장

 

 

소강석 목사와 이재훈 원장의 공저 포스트 엔데믹, 교회 세움 프로세스는 총 5부로 구성되었다. 1. 코로나 팬데믹의 안개 속에서, 2. 한국교회의 현실에 대한 진단과 분석, 3. 무너져가는 한국교회, 4. 코로나를 딛고 엔데믹 시대를 준비하는 교회, 5. 엔데믹 시대를 이끌어갈 플랫폼 처치의 출구(대안) 전략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부록에는 한국교회 생태계 보호와 재부흥을 위해 한국교회 연합기관의 통합을 촉구하는 소강석 목사의 간절한 제안이 담겨있다.

 

앞으로 한국교회와 사회는 포스트 엔데믹의 길을 걸어가야 한다. 이 책이 포스트 엔데믹 시대를 맞이하는 목회자와 성도들의 길을 밝히는 등불과 지도와 안내서가 되길 바라며, 한국교회가 포스트 엔데믹 시대에 우리 사회에 희망을 주는 거룩한 플랫폼 처치로 세워지는 미래 전략서요, 대안서가 되길 바란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코로나 위기를 돌파한 새에덴교회의 비결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