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한기총으로 인해 훼손된 한국교회 이미지 회복 절실


한기총 전경.jpg
 
극단으로 치달았던 한기총이 대표회장 전광훈 목사의 직무정지로 일단 한숨은 돌렸지만, 앞으로 대처, 나아갈 방향에 대한 대안이 전무한 상황에, 정상화의 길은 여전히 멀기만 한 것으로 보인다. 전광훈이라는 한국교회 역사에 기록될 희대의 으로 인한 후유증은 실로 엄청났고, 가뜩이나 위기일로에 몰려 있는 한기총의 마지막 생명줄 마저 끊어놓은 듯 하다. 이미 교계 대다수에서는 한기총은 완전히 무너졌고, 더 이상 교계를 대표할 수 있는 어떠한 권한과 권위도 없다고 평가하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한기총은 수년 전 한교연과의 분열과 함께, 운영의 주축이 됐던 중대형교단들의 대거 이탈하며, 군소교단 연합체로 전락한 지 오래며, 교계 연합단체로서의 마땅한 활동도 전무했다. 그나마 한때 한국교회의 상징과도 같았던 한기총이라는 이름값으로 버텨내기는 했지만, 이마저도 어려웠던 것은 호랑이 떠난 굴에 주인을 자처하는 몰염치한 여우들이 득세했기 때문이다. 전광훈이라는 인물이 한기총이라는 배를 완전히 침몰시킨 주범이라는 비판을 받지만, 사실 전 목사가 아니었어도 한기총은 머지않아 스스로 무너졌을 것이라는게 일반적인 견해였다.

 

아이러니한 것은 한기총을 무너뜨렸다는 전 목사가, 한기총이 다시 회생해야 하는 명분을 제공했다는 점이다. 위에서 언급했던대로 어차피 한기총은 언젠가는 무너질 시한부 단체였지만, 전 목사가 대표회장에 올라, ‘한기총이라는 이름을 정치와 사회 전면에 내세우며, 온 국민에 한기총을 각인시켰다. 한기총이라는 이름은 전 목사에 있어 자신이 1000만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인물이라는 명분을 작용했고, 전 목사는 이를 십분 활용했다. 무엇보다 21세기에 다시 되살린 극단적 반공주의를 한기총이라는 이름과 결합시키며, 온 국민의 관심을 받았다. 물론 그러한 관심이 결코 달갑지만은 않았다. 전광훈 목사로 인해, 국민들은 한국교회 전체를 마치 극단적 반공단체로 인식했고, 목회자들은 썩은 정치에 물든 편협한 인물로 각인됐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전 국민의 머릿속에 한기총이라는 이름 하나는 확실히 새겼다는 것이다.

 

한기총 전광훈.jpg
 
한국교회가 관심을 갖고 한기총의 회복을 다시 지켜봐야 하는 것은 바로 이 부분에 기인한다. 지난 2년 간 국민들은 한기총의 이름으로 행해진 수많은 극단적 행태로 한국교회에 대한 엄청난 반감을 갖게 됐다. 이는 반대로 한기총의 새로운 변화는 국민들로 하여금 한국교회의 변화로 느껴질 수 있게 된다는 뜻이 된다. 아이러니하게도 대사회적으로 무너진 한국교회의 이미지 회복의 열쇠를 쥔 것이 결국 한기총이라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한기총의 회복은 곧 한국교회의 회복으로, 전광훈 목사의 직무정지는 한국교회 회복을 위한 궁극의 첫 걸음이 된다. 그렇다면, 다시 이 글의 처음으로 돌아가 보자. 한기총은 전광훈 목사의 직무정지를 이끌어내며, 회복을 위한 첫 걸음을 내딛는데는 분명 성공했다. 허나 문제는 그 두 번째 발걸음이다. 한기총이라는 배를 이끌 마땅한 선장도 없고, 딱히 가야할 방향도 없다. 모든게 막막함 그 자체다.

 

지금도 여전히 한기총의 주인은 군소교단이다. 한때 예장합동의 복귀설이 나돌며, 한기총 부활을 위한 새로운 구심점이 될 것이라 기대도 했지만, 전 목사 등장 이후, 이마저도 완전히 사그러들었다. 그나마 기하성이나 개혁총회 같은 중형 교단들이 포진하고 있지만, 기하성은 이미 한기총을 버리고 한교총에 전력한 지 오래고, 개혁총회는 덩치에 어울리지 않는 가볍디 가벼운 정치질로, 한기총의 중심교단으로서의 역할을 전혀 감당치 못하고 있다.

 

사실상 오합지졸이 되어버린 지금의 한기총이 스스로 회복을 도모하기란 불가능한 상태라는 것이다. 어쩌면 전광훈 목사가 단기간 내 한기총의 임원회와 실행위까지 장악하고, 모든 것을 자신의 마음대로 휘두를 수 있었던 것은 한기총 스스로가 자기 정체성을 지켜낼 힘도 의지도 없었던 탓이다.

 

결국 중요한 것은 한기총 회복을 위한 구심점이다. 한기총의 회복을 위한 모든 회원 교단들의 힘을 하나로 모아야 한다. 위에서 언급했듯 군소교단 연합체라는 지금의 한계는 결국 특정한 누군가의 의지만으로 아무것도 이뤄내지 못한다. 한기총에 있어 내부적인 연합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하지만 정상화를 위한 비대위조차 서로 정통성 싸움에 휘말리는 최근의 모습은 이러한 기대를 애초에 박살내 버렸다.

 

한기총 비대위.jpg
 
여태까지의 전례에 비춰 앞으로 법원은 대표회장 보궐선거를 주관할 직무대행을 선임할 것이고, 이변이 없는 한 변호사가 이를 맡을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당장 직무대행이 정해진다 하더라도, 임시총회가 곧바로 열리는 것은 아니다. 현재 한기총에는 당장 임시총회를 준비하고, 개최할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기도 하며, 무엇보다 대표회장 선거에 나설만한 후보가 마땅찮기 때문이다. 대표회장 후보 출마를 위해서는 15000만원의 발전기금을 내야 하는데, 임기가 반도 안남은 보선 대표회장을 이런 거금을 주고 나설만한 인물을 찾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벌써부터 몇몇 인물들이 거론되고 있기는 하지만, 정작 당사자들은 시큰둥한 상황이다.

 

그야말로 최악그 자체를 대변하는 한기총을 보며, 교계 전체가 혀를 끌끌 차고 있음에도, 정작 그 구성원들은 그 심각성을 전혀 느끼지 못하는 듯 혼란 중에 튕겨 나올 잿밥을 취할 궁리만 하고 있다는 현실은 참으로 암울하기만 하다.

 

한기총이 회복되어야 하는 것이 분명하고, 지금이 바로 그 적기라는 것에 이견이 없지만, 이 모두를 짊어질 인물 역시 보이지 않는다. 냉랭한 무관심보다는 차라리 혈기 가득한 비난이 낫다고 했던가? 어쩌면 한기총은 온 국민의 비난을 한 몸에 받았던 전광훈 대표회장 시절을 전성기로 기억하게 될 날이 올지도 모르겠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광훈 대표회장 직무정지와 이후 한기총의 행보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