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크기변환_최원호.jpg
 

잘못된 열등감은 우리를 파괴하지만, 올바로 열등감을 극복한다면, 오히려 지금보다 한단계 성장할 수 있는 동력이 된다. 열등감은 성공의 디딤돌이 되기도 하지만, 이를 감추려만 한다면 실패의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알프레드 아들러 심리학 전문가이자 상담심리·인성교육 전문가인 최원호 박사(한영신대 겸임교수)가 최근 신간 열등감, 예수를 만나다’<노아의방주, 400, 15,800)>를 펴내고, 독자들에게 열등감을 극복함으로 인한 삶의 놀라운 변화를 선물하고 있다.

이번 책의 집필을 위해 21일간의 금식까지 단행했던 최 박사는 지난 10여년간 열등감에 대해 연구하며, ‘열등감과 인간의 삶, 신앙적 관계 등을 심도깊게 연구했다. 특히 이번 책에서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예수님의 열두 제자들과 성경속 인물들의 열등감을 살펴보며, 매우 흥미로운 전개를 보인다.

최 박사는 예수님께서 부르신 제자들도 신체적·경제적으로, 직업과 가정 등 사회적으로 거의 가난하여 온통 열등감으로 가득했던 약자들이었지만, 하나님은 많이 배우고 똑똑하고 화려한 스펙을 지닌 사람보다 주를 주인으로 모실 이를 찾아 제자로 삼으신 것이다고 말했다.

이에 예수님 열두 제자의 열등감으로부터 시작해 성경 속 삭개오와 가난한 과부 등을 통해 돈과 가난의 열등감을 살펴보고, 불안과 의심, 자존과 교만의 열등감에 대해 각각 탐구하고 있다.

최 박사는 사도 베드로에 대해 '자만심으로 위장한 열등감'이 있었다고 봤다. 베드로는 자신이 다른 열한 명의 사도들보다 뛰어나다는 우월감이나 과신을 행동으로 표현했다. 베드로는 당신은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라고 고백하는 등 말을 제일 먼저 나서서 한 만큼 실수도 많았고, 책망이나 질책도 제일 자주 받았다.

저자는 베드로는 자신의 나약하고 부족한 점을 가리기 위해 대단한 사람처럼 보이려고 과격한 행동을 일삼거나 교만함을 보였지만, 그럴수록 더 많은 열등감을 느꼈을 것이라며 그러나 주 앞에서 자신의 사랑이 한계가 있음을 솔직히 말하고, 자신이 얼마나 무능하고 교만하고 연약한 존재임을 고백한 후에는 성령의 은혜를 받을 수 있었으며, 마침내 그 모든 열등감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었다고 설명한다.

이 외에 안드레는 존재감 없는 존재의 열등감을 극복한 기적의 주인공’, 요한은 우레 같은 외골수 성격의 열등감’, 빌립은 철저하게 계산적이면서 강박적인 열등감’, 도마는 증거를 볼 때까지 믿지 않는, 의심으로 가득한 열등감을 갖고 있었다고 저자는 분석하고 있다.

저자는 이처럼 잘못된 열등감은 한 사람의 인생을 망치는 데 그치지 않고, ‘예수의 십자가에 못 박히심같은 엄청나게 파괴적인 사건의 원인이 된다특히 가룟 유다처럼 돈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사람은, 돈이란 것이 결정적 순간에 아무것도 아님을 깨닫고 끝없는 자괴감과 괴로움에 시달리며 고통스레 울부짖으면서 죽어가는 짐승이 된다고 말했다.

제자들이 주님의 손에 쓰임받을 수 있었던 근본적 이유는 자신의 부족한 부분, 열등감을 있는 그대로 내어놓았기 때문이다예수님께서는 그들이 가진 열등감을 펼치셨다. 하나같이 열등했던 예수님의 제자들이 은혜로 열등감을 벗어던지고서야 성공과 행복한 삶을 주 안에서 누릴 수 있었다"고 말했다.


크기변환_열등감.jpg
 

이 외에도 이 책에는 또 예수와 열두 제자의 행적을 이해하도록 돕는 렘브란트 반 레인의 성전에서 환전상들을 쫓으시는 예수를 비롯해 미켈란젤로 메리시 다 카라바조의 의심하는 도마’, 귀도 레니의 성 마태와 천사같은 유명 화가의 작품과 불충하고 게으른 종의 비유같은 무명 화가의 그림 등 55개의 명화들이 수록되어 있다.

무엇보다 이 책에서는 독자들이 스스로 열등감을 진단하고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열등감 극복 십계명열등감 방정식도 실려있다.

열등감 극복 십계명으로는 모든 사람은 열등감을 갖고 있다 내 속에 숨겨진 열등감을 찾으라 나의 열등감을 구체적으로 시인하라 열등감을 극복할 방법을 구하라 열등감을 사랑하라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라 자신을 초라하게 여기지 말라 어떤 것도 보상 받으라고 하지 말라 감정을 감추지 말라 잘난 척하지 말라 등을 들었다.

열등감 방정식에서는 열등감을 극복하기 전과 후로 나누어 설명했다. 그러면서 열등감을 극복한 후에는 오래 참고, 온유하며, 투기하는 자가 되지 아니하며, 자랑하지 아니하며, 무례히 행치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지 아니하며,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고 설명하고 있다.

여기에 한국교회, 특히 목회자와 성도들 사이에도 열등감이 만연해 있음을 우려하며, 한국교회 근저에 퍼져 있는 열등감이 결국은 한국교회의 발전과 부흥의 큰 장애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 박사는 한국교회의 위기의 근본에는 열등감이 있다. 무리한 열등감으로 인한 성장우선주의가 지금의 한국교회 위기를 만들었다면서 한국교회 성숙의 걸림돌에 열등감있다는 것을 먼저 자각해야 한다. 열등감을 다루지 않고 이를 은근슬쩍 넘어가서는 진정한 변화를 이룰 수 없다고 강조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최원호 박사의 신간 ‘열등감, 예수를 만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