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11-1.jpg
                                                             사진제공/굿네이버스

국제구호개발 NGO 굿네이버스(회장 양진옥)는 지난 8일, 서울시청에서 서울시(시장 박원순)와 함께하는 ‘아동이 존중받고 행복한 도시 구축을 위한 서울특별시 아동참여 정책토론회’를 진행했다. 서울시 주최, 굿네이버스 주관으로 개최된 이번 토론회는 아동·청소년의 참여권을 증진시키고 정책 참여를 활성화한다는 목적으로, 아동·청소년의 정책 발표 및 아동권리 전문가들의 토론 시간 등이 이어졌다.
이번 토론회에는 서울시에 거주하는 초·중·고등학교 학생 100여 명으로 구성된 2018 서울시 아동권리모니터링단 학생들이 참석해 지금까지의 활동 결과와 자신들이 제안하고 싶은 다양한 정책들을 발표했다. 이 중에는 청소년 문화시설 및 문화축제 확대, 연령대에 맞는 실내외 놀이시설 증가, 국립중앙도서관 출입연령 제한 완화, 학교 밖 청소년 차별금지 등의 정책이 포함되어 있었다.
지난 10월 위촉된 서울시 아동권리모니터링단 학생들은 굿네이버스의 각 지부들과 연계해 아동권리 침해사례 모니터링, 아동친화 정책개발 등 아동권리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해왔다. 특히, 지난 달 개최된 아동참여정책박람회에서는 ‘행복해지고싶당’, ‘권리는정당’ 등 학생들이 실현되기를 바라는 아동권리와 관련된 모임 이름을 내세워 자신들이 제안하고 싶은 정책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투표를 독려하기도 했다. 이번 토론회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최종적으로 모아진 제안 내용을 실제 정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학생들이 발표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학생들의 발표 이후, 아동권리 전문가를 중심으로 아동이 제안한 정책과 관련한 본격적인 토론이 진행됐다. 유서구 숭실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좌장으로써 토론을 이끌었고 토론자로는 박애선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소장, 김원정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연구위원, 장희선 굿네이버스 아동권리연구소 연구원, 안경천 서울특별시 아동친화도시팀장이 참여했다. 토론자들은 먼저 서울시 아동권리모니터링단 활동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나누고 이어 서울시 아동친화도시 조성사업 현황 및 아동들이 아동권리 정책에 적극 참여하기 위한 방안, 과제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토론회는 2018 서울특별시 아동친화도시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으며, 아동친화도시 조성사업은 지난 4월 발표된 서울시의 아동친화도시 기본계획에 따라 아동이 존중받고 행복한 아동친화적 서울을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굿네이버스-서울시, 아동참여 정책토론회 성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