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3-1.jpg
 
서울신대학교 박명수 교수(현대기독교연구소 소장)가 지난 4월 15일 서울 순복음강남교회에서 열린 제435차 세계성시화운동본부(대표회장 김상복 목사, 전용태 장로) 제435회 월요조찬기도회에서 ‘임시정부와 기독교’라는 제목으로 특강을 펼쳤다.
이날 박 교수는 3.1운동과 임시정부에 대해 동전의 양면과도 같다면서 “1919년 3.1 기미독립선언서도 중요하지만 임시정부 헌장은 새로 세워지는 나라의 기초가 무엇인가를 정한 설계도이기 때문에 무척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교수는 “우리나라는 해방 이후 20개 시가 있었다. 모든 시에는 서양 사람을 중심으로 미션스테이션이 있었다. 기독교 병원, 기독교 학교, YMCA 같은 기독단체들이 있어서 그 도시의 문화를 이끌어갔다.”며 “정신적으로 중요한 새로운 문화가 형성되었는데, 3.1운동도, 105인 사건도, 해방 이후 건국운동도 미션스테이션에서 시작됐다. 이 미션스테이션처럼 성시화운동이 한국사적인 틀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임시정부는 나라를 만드는 건국운동”이라며 “조선총독부 학무국장이 선교사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조선은 일본의 지방 가운데 하나에 불과하다’라고 썼다.”며 “나라를 빼앗긴 후에 민족의 선각자들은 나라를 되찾기 위해 독립운동을 했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윌슨의 민족자결주의는 통치자는 피통치자의 동의에 의해서만 통치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미국에서 한국 동포들이 쓴 <신한민보>에 쓴 글을 보면 윌슨의 민족자결주의 원칙에 따라 민주주의 국가를 만들어야 한다고 썼다.”며 “그중에 윌슨의 제자였던 이승만 박사가 도산 안창호 선생과 함께 이 운동을 해나갔다.”고 말했다.
그리고 “1919년 2.8 동경 유학생들이 독립선언서를 발표했다. 또한 상해에 있는 한인교회를 중심으로 발표했다. 이것이 국내에 영향을 줘서 3.1운동이 일어난 것”이라고 소개했다.
박 교수는 “1919년 4월 11일 상해임시정부는 상해한인교회에 출석하던 여운형, 김철 등 청년들이 참여했다. 그리고 국내에서 파견한 현순 목사들을 중심으로 했다. 천도교의 돈을 받아 현순 목사를 중심으로 한 민족 대표들이 상해에 나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리고 미국에 있는 이승만 박사와 도산 안창호가 참여했다. 또한 만주와 러시아에 있는 이들이 상해로 온 것”이라며 “이는 윌슨 대통령의 민족자결주의 정신을 따르는 사람들이 모인 것이다. 그리고 상해임시정부 헌장에 국제연합에 가입을 밝히고 있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그런데 윌슨의 민족자결주의와 볼세비키혁명을 같은 선상에 놓고 설명하고 있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하고 “평양에서 일어났던 독립운동도 평양신학교 사무엘 마펫 선교를 중심으로 시작됐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상해임시정부는 기독교적인 나라, 민주주의 나라를 만들려고 했다.”며 “이승만 박사를 빼놓고 3.1운동을 설명할 수 없다. 윌슨을 상대로 1918년 11월 25일 샌프란시스코에서 대한독립을 주장할 수 있는 인물로 이승만, 민찬호, 정한경 등 세 사람을 대표로 뽑았다.”며 “그래서 러시아에서도, 상해에서도, 일본에서도, 국내에서도 이승만을 중요한 인물로 인식했다. 상해 임시정부에는 언더우드의 양아들 김규식, 안창호, 이승만 등이 주도적으로 참여했다.”고 밝혔다.
박 교수는 “상해임시정부 전문에는 ‘신인일치’, 헌장 7조는 ‘신의 의사에 따라’, 선포문에는 ‘신의 국의 기초가 되나니라’ 등 ‘신’이라는 단어가 세 번이나 나온다.”며 “특히 7조에는 ‘신의 뜻에 따라 세워진 대한민국은 국제연합에 가입을 신청한다’고 되어 있다.”고 소개했다.
박 교수는 “일부 학자들은 ’신‘을 기독교의 하나님을 말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물론 그렇게도 볼 수 있다. 하지만 상해임시정부 의정원의 많은 인물들이 기독교인이었다는 것은 ’신‘이 하나님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대한인국민회의 기관지 <신한민보>에는 ‘신’을 ‘하나님’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또한 “이것을 영어로 ‘GOD’라고 번역해 당시 언론사들에게 보도자료로 보냈다. 이런 내용이 조선통독부 불온문서에 담겨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상해임시정부 1919 9월 통합임시정부(로령정부, 한성정부, 상해정부가 통합함)가 세워지면서 만든 헌장에는 ‘신’이라는 단어는 빠졌다.”고 밝혔다.
박 교수는 “상해임시정부는 계급을 초월한 보편 민주주주의를 원칙으로 했다. 그리고 3권 분립을 했다. 또한 개인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다. 종교의 자유, 소유의 자유를 담고 있다. 자유 민주주의사회를 담았다.”며 “1948년 대한민국 헌법은 1919년 4월 11일 상해임시정부 헌장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교수는 “3.1운동, 임시정부 100주년 기념사업위원회가 홍보를 하면서 연표를 쓰면서 상해임시정부를 언급한 후 4.19혁명은 언급하면서 1948년 8월 대한민국 정부 수립은 빠져 있었다.”고 지적하고 대한민국 정부수립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그는 “1948년 5월 10일 중앙정부 수립을 위한 국민투표는 아시아 국가에서는 처음으로 실시됐다. 그것을 UN이 한반도의 유일한 합법적 정부라고 인정한 것이다. 그리고 그해 12월 UN에서 우리나라를 한반도에 세워진 유일한 합법적 정부로 승인을 했다”며 “그렇기 때문에 6.25가 발발했을 때 UN이 참전할 수 있는 명분이 주어졌다”고 말했다.
한편, 참석자들은 이날 나라와 민족과 세계 선교를 위해, 성시화운동 사역을 위해 합심으로 기도했다. 특히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남북, 북미 대화가 지속되어 한반도의 평화 정착이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도해다. 또한 낙태예방, 자살예방, 저출산 극복 등 생명존중사회가 될 수 있기를 기도했다.
또한 오는 9월 개원 예정인 ‘성시화 지도자 아카데미’ 준비 작업이 잘 진행될 수 있기를 기도했다. 그리고 전국 시군과 해외 도시들에서 전교회가 전 복음을 전 시민에게 전하여 행복한 시민, 건강한 가정, 깨끗한 도시를 만드는 성시화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기를 간구했다.
이 외에도 7월 22일부터 29일까지 뉴욕성시화총력전도대회를 통해 많은 영혼이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만날 수 있기를 기도했다. 그리고 올 가을 한국에서 개최 예정인 국제성시화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현재 진행 중인 저출산 극복운동을 위해서도 기도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박명수 교수, “상해임시정부는 기독교 나라를 추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