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크기변환]백석대신 전경.jpg
 
예장백석측(총회장 장종현 목사)이 또다시 분열했다. 유만석 목사(수원명성교회)를 중심으로 한 백석측 일부세력과 구 대신측 다수세력은 지난 919일 경기도 화성 라비돌리조트에 모여 42회 백석대신 정기총회를 열고, 새 총회를 구성했다. 유만석 목사를 총회장으로 추대하고, 본격 활동에 나선 동 교단은 앞으로 교계 내에서도 이탈 교단이 아닌 공교단으로서의 입지를 확실히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날 분열은 이미 충분히 예고되어 있던 만큼 그리 새로울 것은 없었다. 다만 구 대신측 교회들이 얼마만큼이나 합류할지가 관건이었다.

 

지난 7월 유만석 목사와 박경배 목사 등이 백석총회로부터 제명, 면직 되며, 유 목사가 단독 총회를 소집하기도 했으나, 총회 직전 극적으로 합의에 이르러, 유 목사는 총회 소집을 취소하고, 백석측의 총회에 합류한 바 있다. 또한 총회 현장에서 전 총대원들을 향해 그간 총회를 혼란케 한 것에 대한 사과를 전하기도 했다.

 

문제는 백석측이 이튿날 총회에서 교단 명칭을 백석으로 환원하고, 총회장 장종현 목사가 제시한 15개항을 통과시키며, 다시 불거졌다. 유 목사 등은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총회를 다시 소집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구 대신측 목회자들은 대신의 이름을 완전히 지워버린 총회에 더 이상 남아있을 이유가 없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유 목사측이 창립하는 총회에 합류했다. 지난 2015년 대신-백석 통합 당시, 총회 이름과 역사, 회기 모두 대신으로 하기로 했으나, 지난해 이름을 백석대신으로 변경하고, 역사와 회기를 백석으로 되돌린데 이어, 올해는 아예 교단명칭에서 대신의 이름을 완전히 지우고 백석으로 회귀했다.

 

그렇기에 구 대신측 목회자들은 총회와 갈등으로 새 총회를 구상하고 있던, 유만석 목사측과 손을 잡고, ‘백석대신의 명맥을 잇기로 한 것이다.

 

이로써 지난 2015년 이뤄진 대신-백석의 대대적인 통합은 4년 만에 완전히 파기됐다. 지난해 다수의 구 대신측 교회들이 대신(수호)측으로 복귀한데 이어, 남아있던 교회들마저 금번에 유 목사측과 함께 백석대신으로 분열하며, 백석측에 잔류한 대신측 교회는 거의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결국 대신과 백석은 대대적인 통합을 통해 대신, 백석, 백석대신으로 재분열되며, “둘이 하나되어 셋을 만든다는 한국교회의 통합 공식을 다시 한 번 증명해 냈다.

 

문제는 구 대신측 세력들의 정체성이 매우 애매해졌다는데 있다. 이번에 이탈한 유만석 목사를 중심으로 한 일부 백석세력은 상관이 없지만, 구 대신측에 있어서는 딱히 백석이나 백석대신이나 별다른 분열 명분을 주지는 못한다. 그나마 백석대신속에 대신이라는 이름이 남아있다고는 하지만, 그렇다고 애초 대신의 유지키로 했던 통합의 조건을 충족하지는 않는다.

 

더구나 이날 백석대신측이 내건 총회 회기는 42로 백석의 회기를 그대로 잇고 있다. 이 회기가 중요한 것은 백석대신의 뿌리가 과연 어디에 있는가를 가늠하는 결정적 지표이기 때문이며, 사실상 장종현 목사가 세운 백석교단의 분열세력임을 스스로 자인하는 아이러니를 보여주고 있다. 구 대신측 목회자들은 대신의 이름을 지키고자 백석을 이탈했을지 모르지만, 결국 백석의 분열 교단으로 합류하는 심각한 오류를 범한 것이다.

 

한편, 이날 총회에서 신임 총회장에 선출된 유만석 목사는 만약 이 총회가 세워지지 않았더라도 나는 교단을 떠났을 것이다. 그런 체제와 정신이 있는 곳에는 남지 않았을 것이다면서 모든 것을 원천적으로 파기하고 새롭게 시작하지 않는 한 재결합의 협상조차 할 이규가 없다. 우리는 초심을 잃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크기변환]유만석 목사.jpg
 

이어 창세기 12장을 보면 여호와께서 아브라함에게 너는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고 말씀하셨고 이에 아브라함은 갈 바를 알지 못하고 순종하며 떠났다면서 어쩌면 이것이 지극히 정상인지도 모른다. 우리가 목표를 정하고 우리의 구상이 앞서면 결국 사람의 방법이 동원될 것이고 사람의 생각이 가미될 수밖에 없다. 우리는 오늘부터 더 겸손히 하나님 앞에 무릎 꿇고 머리 숙이며 주님의 인도하심을 받아 주님께서 이끄시는 대로 가는 총회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으로의 총회 운영과 관련해서는 문체부에 종교단체 등록을 통해, 총회원들의 법적 보호를 진행할 것이며, 지속적인 총회 발전을 위한 정규대학 인수 계획도 고려하고 있음을 피력했다 

 

유 목사는 앞으로 총회의 뼈대를 세우는데 힘써 모두가 오고 싶어 하는 총회를 만들겠다. 실행위원회를 통해 여러분 모두의 의견을 청취할 것이며, 누구하나 배제됨 없이 모두와 함께 고민하며 발전하는 총회를 만들어 가겠다고 공약했다.

 

이어진 회무처리에서는 지난 총회 때 면직, 제명 판결한 것을 무효화하자는 의견이 나왔다. 이에 유만석 총회장은 행정회를 재판회로 전환해 동의, 재청을 받은 후 시벌이 무효임을 선언했다.

 

이어 정회를 선언하고, 오는 114~5일 속회 총회를 개최키로 했다. 백석대신측은 이날 총회에 약 700여명이 참석했다고 밝혔다.

[크기변환]백석대신 참석자.jpg
 
백석대신 신임원진은 총회장 유만석 목사 목사 부총회장 양일호 목사 장로 부총회장 정복섭 장로 서기 류기성 목사 부서기 문윤기 목사 회록서기 김희석 목사 부회록서기 강유식 목사 회계 정규성 장로 사무총장 김자종 목사 등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백석 일부-구 대신측’ 이탈해 ‘백석대신’ 총회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