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크기변환_청지기 전경.jpg
 
한국교회건강연구원 원장 이효상 목사가 새해 한국교회의 개혁과 각성을 위한 방향을 제시했다. 무엇보다 현대 트렌드에 맞춘 교회의 실제적인 변화를 위한 여러 사례를 설명하며, 개교회가 현장에서 실현할 수 있는 단계별 계획을 조언했다.

 

한국교회건강연구원(이사장 정연철 목사)과 한국교회평신도지도자협의회(대표회장 강무영 장로)가 공동으로 지난 116일 서울 연지동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에서 진행한 새해 청지기 제직훈련 세미나가 대성황을 이뤘다.

 

기둥같은 하나님의 사람을 주제로 열린 이날 세미나에서 주강사로 나선 이효상 목사(한국교회건강연구원 원장) ‘청지기 제직을 세우는 목적이라는 말씀을 통해, 직분의 진정한 의미와 제직으로서 현실적 역할에 대해 조언했다. 무엇보다 스스로 일하는 청지기 제직을 세움으로써 교회의 유기적 운영이 가능해지고, 목회자가 온전히 목회에만 집중할 수 있는 구조가 창출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이효상 목사는 청지기 제직이 훈련되면 일이 쉽다. 훈련은 이미 알고 있는 것을 반복하여 습관화하고 인격을 갖추어 예수님의 체질로 변화하게 하는 것이다면서 율례와 법도를 정확히 가르쳐 제직으로서 갈 길과 할 일을 훈련하고 인격을 갖추어 좋은 체질로 바꿔 주어야 한다. 좋은 제직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고 훈련을 통해서 만들어 지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이어 청지기 제직 훈련의 방법과 방향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이 목사는 기도와 전도, 말씀, 치유, 언어가 훈련되어야 한다. 기도의 영성을 회복하고 다시 한번 마음속에 뜨거운 불을 일으키려고 몸부림 쳐야 된다면서 훈련되어야 좋은 군사가 되고, 준비되어야 하나님이 쓰실 수 있다. 훈련된 사람에게 하나님이 시대를 주신다고 강조했다.

 

청지기 제직훈련의 목적으로는 은혜 성장 비전 변화 모범을 제시했다.

 

크기변환_청지기 이효상ㄴ.jpg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고 위한 교회의 변화가 필수적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이 목사는 뱀이 허물을 벗어야 생존이 가능한 것처럼, 자신(우리)의 낡은 경험, 낡은 생각, 낡은 방식도 깨고 나와야 살 길이 있다. 날마다 새로워지려고 몸부림쳐야 한다. 허물을 벗어야 한다면서 낡은 누더기 옷을 벗고 예수그리스도의 보혈로 씻긴 새 옷을 입어야 한다. 그래야 우리의 영도, 교회도 날마다 새로워진다고 말했다.

 

이어 훈련목회의 본질은 변화이다. 예수님을 믿는 사람을 성도라고 하는데 성도는 수양하는 사람이 아니라 변화된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진 강연에서는 정성진 목사가 성장하는 교회들의 8가지 정석라는 강연을 통해 제직훈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목회 비전을 공유하는 것이며, 이런 공감이 일을 하는 원동력을 끌어내고 성장하는 교회로, 목회자와 동역하게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목회자 혼자 짐을 지고 가는 시대는 지났다. 교인들과 함께 짐을 지는 시대다. 교회의 다양한 사역들이 목회자 중심에서 교인들과의 동역화로 자연스럽게 이어져야 한다. 이것이 동역이고, 팀워크다고 말했다.

 

셋째 강연에서 허영모 목사는 충성된 하나님의 사람이라는 제목으로, ‘교회의 건강성동역자로서의 선교적 사명, 전도자로서 사명 감당이 중요함을 깨우쳤다.

 

최근 화제의 책 나이롱 집사와 기둥 같은 제직을 출간한바 있는 한국교회건강연구원은 교회의 건강을 진단하고 미래를 예측하며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발표하며 건강한 교회문화를 만드는 한국 최고의 목회 전문 연구기관이자 한국교회 싱크탱크의 역할을 충실히 감당해가고 있다.

 

동 연구원은 이미 5천여교회 5만명이 참여한 바 있는 119관계전도의 이효상 목사를 주강사로 오는 227일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에서 ‘119관계전도훈련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참가신청은 연구원 홈페이지(www.ucbs.co.kr 행사참가란)를 통해 가능하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효상 목사 “변화를 통해 성장하는 교회와 제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